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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rake squeal propensity due to the friction-velocity curve is numerically investigated. The finite element models for the disc and pad are correlated with the modal test. In the friction-engaged system modeling, the friction function is linearized at the equilibrium. The damping term induced b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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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브레이크 스퀼은 보다 다양한 복합적인 형태의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음의 기울기는 선행 연구된 문헌들(9~11)에서 볼 수 있듯이 매우 중요한 인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음의 기울기를 고려한 FEM복소수 고유치 해석을 통하여 기존의 단순한 FEM해석 보다 복합적인 형태의 해석과 음의 기울기가 존재 할 경우 나타나는 특정한 모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브레이크 패드 전단모드에 대해서 패드에 가해지는 압력의 변화가 불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상기 운동방정식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면 마찰곡선에 대한 스퀼 영향도를 해석할 수 있다. 즉, 실수부(real part)가 양수인 스퀼 모드를 찾아서 마찰곡선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 패드 전단모드가 회전에 민감한 모드이기 때문에 횡 방향(X,Y)의 직교 이방성 탄성계수를 보정하여 해당 모드의 스퀼 영향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횡 방향(X,Y) 탄성계수를 기존 탄성계수의 40 %에서 20 %씩 증가시켜 120 %까지 해석 결과를 추출 하였다.

가설 설정

  • FEM복소수 고유치 해석에서 디스크의 완벽한 회전을 구현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디스크는 pseudo-rotation(12)상태이며, 패드는 백플레이트의 댐핑심이 없다는 가정하에서 실린더가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해석을 수행한 디스크 브레이크 및 패드의 물성은 Table 1과 같고, damping은 고려하지 않고 해석 하였다.
  • 패드의 경우 마찰재와 백플레이트로 나눠진다. 이 논문에서 백플레이트는 댐핑심을 제거한 스틸(steel)로 가정하여 해석 하였으며, 마찰재의 경우는 복합소재로 직교 이방성의 물성을 가지고 있다. 직교 이방성에 따른 진동 연구는 Ayorinde및 Lai에 의해 연구 된 사례가 있다(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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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제동 소음은 어떤 물체들간의 마찰에 의한 소음인가? 브레이크 제동 소음은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에 의한 소음이며, 그 소음은 주파수 영역에 따라 저더, 그로운, 스퀼로 나뉜다. 이중 가청 주파수 영역에서 가장 민감한 것이 바로 스퀼 소음이다.
패드의 경우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패드의 경우 마찰재와 백플레이트로 나눠진다. 이 논문에서 백플레이트는 댐핑심을 제거한 스틸(steel)로 가정하여 해석 하였으며, 마찰재의 경우는 복합소재로 직교 이방성의 물성을 가지고 있다.
저더, 그로운, 스퀼 소음 중 가청 주파수 영역에서 가장 민감한 소음은 무엇인가? 브레이크 제동 소음은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에 의한 소음이며, 그 소음은 주파수 영역에 따라 저더, 그로운, 스퀼로 나뉜다. 이중 가청 주파수 영역에서 가장 민감한 것이 바로 스퀼 소음이다. 스퀼 소음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 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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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hazaly, N., Mohammed, S. and Abd-El-Tawwab, A., 2012, Understanding Mode-coupling Mechanism of Brake Squeal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2, No. 1, pp. 241-250. 

  2. Kwon, S., Kim, M., Lee, B., Lee, D., Bae, C. and Kim, C., 2007, The DOE Based Robust Design to Reduce the Brake Squeal Noise,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2, pp. 126-134. 

  3. Kang, J., Krousgrill, C. M. and Sadeghi, F., 2008, Dynamic Instability of a Thin Circular Plate with Friction Interface and Its Application to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6, No. 1-5, pp. 164-179. 

  4. Nack, W., 2000, Brake Squeal Analysis by Finite El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esign, Vol. 23, No. 3-4, pp. 263-275. 

  5. Kang, J., 2009, Squeal Analysis of Gyroscopic Disc Brake System based on Finite Element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Vol. 51, No. 4, pp. 284-294. 

  6. Lee, J., Lim, H., Kim, H. and Beak, J., 2009, The Prediction of Brake Corner Module Squeal Noise Using Participation Factor Analysis,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Vol. 33, No. 10, pp. 1074-1080. 

  7. Bajer, A., Belskyl, V. and Zeng, L., 2003, Combining a Nonlinear Static Analysis and Complex Eigenvalue Extraction in Brake Squeal Simulation, 2003-01-3349, SAE, Warrendale, PA. 

  8. Bajer, A., Belskyl, V. and Kung, S., 2004, The Influence of Friction-induced Damping and Nonlinear Effects on Brake Squeal Analysis, 2004-01-2794, SAE, Warrendale, PA. 

  9. Kang, J., 2012, Effect of Friction Curve on Brake Squeal Propens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2, pp. 163-169. 

  10. Kang, J., 2007, Brake Dynamometer Model Predicting Brake Torque Variation due to Fisc Thickness Varia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1, No. 1, pp. 49-55. 

  11. Ouyang, H. and Mottershead, J. E., 2001, A Bounded Region of Disc-brake Vibration Instability, Journal of Vibration and Acoustics, Vol. 123, pp. 543-545. 

  12. Kang, J., 2012, Finite Element Modeling for the Investigation of In-plane Modes and Damping Shims in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No. 9, pp. 2190-2202. 

  13. Ayorinde, E. and Gibson, R., 1993, Elastic Constants of Orthotropic Composite Materials Using Plate Resonance Frequencies, Classical Lamination Theory and an Optimized Three-mode Rayleigh Formulation, Composite Engineering, Vol. 3, No. 5, pp. 395-407. 

  14. Lai, T. and Lau, T., 1993, Determination of Elastic Constants of a Generally Orthotropic Plate by Modal Analysi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nalytical and Experimental Modal Analysis, Vol. 8, No. 1, pp.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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