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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규칙을 활용한 상품 구매 패턴분석에 관한 연구
An Study on the Product Purchase Patterns using Association Rul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2 no.1, 2012년, pp.39 - 46  

정용규 (을지대학교 의료IT마케팅학과) ,  박정권 (제원인터네쇼설) ,  이정찬 (한국정보화진흥원) ,  최은영 (을지대학교 의료산업학부 의료전산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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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데이터베이스 규모는 계속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대량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는 데이터마이닝은 다양한 예측기법이나 차이점의 분석을 통하여 매출의 증대나,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줄 수 있다. 분석방법에는 정보의 다양한 분류기법 또한 다양한 각도나 영역의 관점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다. 연관규칙과 패턴의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용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의 상품을 데이터마이닝 분석 기법중의 하나인 연관규칙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기존상품 분류 및 분석에 따른 고객의 구매패턴을 분석하고, 전략적 마케팅 수립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분석에 관한 사례를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rowing in size of database in companies. This caused to develope data mining techniques to predictive information from the large database. Costs and other effects can give variety of sales exploding through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s. Analysis of the various classification techniques,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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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의 구매 데이터들을 데이터마이닝 기업의 하나인 연관성규칙방법으로 분석하여 거래되는 상품들 간의 관련성을 발견하고 결과를 통해 쇼핑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분석결과를 통해서 사이트 내의 상품배치,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제품 카테고리의 재분류 필요성 등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날 것이 아니며 반드시 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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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행동이란 무엇인가? 소비자 구매행동(consumer purchasing behavior) 은 교환과정에 참여한 사람의 구매와 소비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탐색, 구매, 사용, 평가 처리함에 있어서 보여주는 행동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상표에 신념과 가치, 태도, 습관, 기호 등 자신들의 구매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과 구매 및 소매 방법을 학습을 통해 습득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소비자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라 할수 있다.
본 논문에서 연관규칙분석을 위해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쇼핑몰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 간의 연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데이터마이닝 기법중 하나인 연관규칙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마이닝 소프트웨어들 중 하나인 EC-Miner 를 사용하였다. 연관관계를 관찰하고자 하는 제품의 수가 증가할수록, 분석을 위해 필요한 계산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구매한 제품들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동시에 구매 되는 관계를 알아내어 교차 판매(Cross Selling)를 활용하기 위해 연관성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 구매행동이란 무엇인가? 소비자 구매행동(consumer purchasing behavior) 은 교환과정에 참여한 사람의 구매와 소비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소비자 행동이란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탐색, 구매, 사용, 평가 처리함에 있어서 보여주는 행동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상표에 신념과 가치, 태도, 습관, 기호 등 자신들의 구매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과 구매 및 소매 방법을 학습을 통해 습득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소비자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라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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