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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W 레이더용 W-대역 단일칩 수신기 MMIC
W-band Single-chip Receiver MMIC for FMCW Rada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49 no.10, 2012년, pp.159 - 168  

이석철 (LIG 넥스원 ISR연구센터 R&D Lab.) ,  김영민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뉴 미디어 통신 공동 연구소) ,  이상호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뉴 미디어 통신 공동 연구소) ,  이기홍 (LIG 넥스원 ISR연구센터 R&D Lab.) ,  김완식 (LIG 넥스원 ISR연구센터 R&D Lab.) ,  정진호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  권영우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뉴 미디어 통신 공동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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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0.15{\mu}m$ GaAs pHEMT 기술을 이용하여 FMCW(Frequency-modulated continuous-wave) 레이더용 W-band 단일칩 수신기 MMIC를 구현하였다. 제작된 수신기는 4 단 저잡음 증폭기, 하향 변환 혼합기, 3 단 LO 버퍼 증폭기로 구성되어 있다. 수신기의 저잡음 특성과 선형성 향상을 위해 저잡음 증폭기의 성능을 최적화시켰다. 혼합기는 선형성 특성 및 낮은 IF 주파수에서 저잡음 특성을 위하여 저항성 혼합기로 설계하였다. W-대역에서 혼합기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LO 입력이 요구되므로 추가적인 LO 버퍼 증폭기를 설계하였다. 단일칩 수신기의 측정 결과, RF 주파수 $f_0$ GHz, LO 입력 전력 -1 dBm, 그리고, IF 주파수 100 MHz에서, 6.2 dB의 변환 이득, 5.0 dB의 잡음 지수, 그리고, -12.8 dBm의 1-dB 이득 감쇄 입력 전력($P_{1dB,in}$) 등의 우수한 특성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W-band single-chip receiver MMIC for FMCW(Frequency-modulated continuous-wave) radar is presented using $0.15{\mu}m$ GaAs pHEMT technology. The receiver MMIC consists of a 4-stage low noise amplifier(LNA), a down-converting mixer and a 3-stage LO buffer amplifier. The L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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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대역과 같은 밀리미터파 대역에서 여러 칩을 패키징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면, 패키징 손실에 의하여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고, 수율이 감소하며, 또한 크기도 증가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제작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잡음 증폭기, 혼합기, 그리고, LO 버퍼 증폭기를 단일칩으로 집적하여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7]. LO 버퍼 증폭기는 필요한 LO 전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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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는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차량용 레이더 기술은 1970년대 초부터 개발이 시작 되어, 1980년대 후반부터는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레이더 방식이 널리 보급되고 있다.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는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으로는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wave) 방식의 W-대역 LRR (Long Range Radar)가 있고, 펄스 도플러(Pulse Doppler) 방식의 K-대역 SRR(Short Range Radar)가 있다. 하지만, 최근 유럽에서는 차량용 레이더 주파수를 2013년대 중반부터 W-대역으로 제한함에 따라, W-대역 SRR와 W-대역 LRR를 목표로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성능을 가진 레이더 시스템 개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4].
Homodyne 방식을 사용하는 FMCW 레이더 시스템은 어떠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가? Homodyne 방식을 사용하는 FMCW 레이더 시스템의 경우, 100 MHz 이하의 낮은 IF 주파수 대역을 사용 한다. 특히 수신기의 성능 지표인 민감도와 탐지 거리는 수신기의 잡음 특성에 의해 결정되며, 낮은 IF 주파수에서 잡음 지수는 수신기를 구성하는 혼합기의 잡음 특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차량용 레이더 에서는 근거리 탐지 대상으로부터 반사된 큰 신호가 수신기에 유입되어도 선형적인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따라서, 수신기를 구성하는 저잡음 증폭기와 혼합기의 선형성 또한 우수해야 한다[5].
W-대역의 FMCW 레이더 시스템용 MMIC은 어떠한 공정에 이용되고 있는가? W-대역의 FMCW 레이더 시스템용 MMIC는 주로Ⅲ-Ⅴ계열의 화합물 반도체 공정을 이용하여 제작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SiGe-BiCMOS 공정과 CMOS 공정도 이용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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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동호, 조평동, "차량용 레이더 응용기술 및 발전 방향," ETRI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8권, 제1호, 2003년 2월. 

  2. 배창호, "차량 레이더 기술 동향연구," ETRI 전자 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4호, 2006년 8월. 

  3. 장지영, 남상욱, "차량용 레이더 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 전자공학회논문지, 제37권, 제5호, 72-83쪽, 2010년 5월. 

  4. European Telecommunications Standards Institute, EN 302 264-1: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and Radio Spectrum. 

  5. W. G. Jeon and Y. S. Cho, "A 76 GHz high performance subharmonic mixer MMIC using low 1/f noise diodes for automotive radars," IEEE Compound Semiconductor Integrated Circuit Symposium, pp. 260-263, Monterey, USA, October 2004. 

  6. Hasch, J.; Topak, E.; Schnabel, R.; Zwick, T.; Weigel, R.; Waldschmidt, C., "Millimeter-Wave Technology for Automotive Radar Sensors in the 77 GHz Frequency Band," IEEE Trans. on Microwave Theory and Techniques, vol. 60, no. 3, pp. 845-860, March 2012. 

  7. Young-Hyun Baek, Sang-Jin Lee, Tae-Jong Baek, Sung-Woon Mun, Dong-Sik Ko, Byoung-Chul Jeon, Wan-Joo Kim, Jae-Hyun Choi, Nam-Jae Lee, and Jin-Koo Rhee, "A W-band Monolithic Downconverter for MMW Module Based on Metamorphic HEMTs," Microwave and Optical Technology Letters, vol. 52, no. 11, pp. 2618, November 2010. 

  8. WIN Semiconductors Corp. : http://www.winfoun dry.com 

  9. 박상민, 김영민, 고유민, 서광석, 권영우, 정진호, "소스 피드백을 이용한 고이득 W-band MMIC 증 폭기 설계," 전자공학회논문지-TC, 제47권 TC편, 제10호, 74-79쪽, 2010년 10월. 

  10. 김성찬, 안단, 이진구, "Metamorphic HEMT를 이 용한 우수한 성능의 94 GHz MMIC 저잡음 증폭 기," 전자공학회논문지-SD, 제45권 SD편, 제78호, 48-53쪽, 2008년 8월. 

  11. Youngmin Kim, Yumin Koh, Youngrak Park, Siyoung Lee, Kwangseok Seo and Youngwoo Kwon, "A CPW-Based 77 GHz Power Amplifier with Cascode Structure Using a 130 nm In0.88GaP/In0.4AlAs/In0.4GaAs mHEMTs," Journal of The Korea Electromagnetic Engineering Society, vol. 9, no. 4, pp. 175-231, December 2009. 

  12. 백용현, 이상진, 백태종, 최석규, 윤진섭, 이진구 "MHEMT를 이용한 광대역 특성의 밀리미터파 Cascode 증폭기 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SD, 제45권 SD편, 제4호, 1-6쪽, 2008년 4월. 

  13. Won Ko and Youngwoo Kwon, "Analytical Analysis of Noise Figures in FET resistive mixers," Electronics Letters, vol. 35, no. 14, pp. 1169-1170, July 1999. 

  14. Heinz J. Siweris and W. Kellner, "Low-Cost GaAs pHEMT MMIC's for Millimeter-Wave Sensor Applications," IEEE Trans. on Microwave Theory and Techniques, vol. 46, no. 12, pp. 2560-2567, December 1998. 

  15. Tae-Jong Baek, Dong-Sik Ko, Sang-Jin Lee, Young-Hyun Baek, Min Han, Seok-Gyu Choi, Jae-Hyun Choi, Wan-Joo Kim, and Jin-Koo Rhee, "A Transceiver Module for FMCW Radar Sensors Using 94-GHz Dot-Type Schottky Diode Mixer," IEEE Sensors Journal, vol. 11, no. 2, pp. 370, February 2011. 

  16. 김동욱 , 임태윤, 권영우 , 박공만 , 정기웅, "E-Band Finline Transition 을 이용한 77GHz 하 이브리드 믹서의 설계 및 제작,"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21권, 제2호, 39-42쪽, 1998년 10월. 

  17. Danny T. Bryant, Robert A. Eye, James M.Carroll, and Donald Allen, "Integrated LNA-Sub-harmonic Mixer for 77 GHz Automotive Radar Applications using GaAs pHEMT Technology," IEEE Compound Semiconductor Integrated Circuit Symposium, pp. 257-259, Monterey, USA, October 2004. 

  18. C A Zelley, A R Barnes and R W Ashcroft, "A 60GHz integrated sub-harmonic receiver MMIC," GaAs IC Symposium 2000, pp. 175-178, Seattle, USA, November 2000. 

  19. Sung-Won Kim, Dong-Hwan Kim, Jin-Churl Her, Kyung-Chul Jang, Woo-Yeol Choi, Young-Woo Kwon and Kwang-Seok Seo, "77GHz Low Noise Sub Block MMICs with 120 nm In0.4AlAs/In0.35GaAs Metamorphic HEMTs," European Microwave Integrated Circuits Conference, pp. 103-106, Manchester, UK, September 2006. 

  20. S. T. Nicolson, P. Chevalier, A. Chantre, B. Sautreuil, and S. P.Voinigescu, "A 77-79 GHz Doppler radar transceiver in silicon," IEEE Compound Semiconductor Integrated Circuit Symposium, pp. 252-255, Portland, USA, Octobe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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