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관리 및 지원정책과 가맹점 사업자의 경영자적 특성이 양자간 관계와 가맹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Dine-out Franchise Headquarter's Management and Support Policies and Franchise Business Operator's Managerial Characteristics on the Bilateral Relationship and Franchise Store's Satisfaction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4, 2012년, pp.81 - 101  

서상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장재남 (프랜차이즈 산업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에 주안점을 두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신뢰와 몰입과 같은 양자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신뢰와 몰입이 재계약의도가 포함된 가맹점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와 같이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 요인이 가맹본부 및 가맹점 사업자의 특성과 신뢰 및 몰입과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가맹본부의 특성 가운데 가맹본부의 표준화관리는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와 몰입을 저해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맹본부의 지원은 가맹점의 신뢰와 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통제와 인센티브 정책은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 및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사업자의 특성 가운데는 가맹점의 건전한 재무상태와 기업가 정신이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맹점사업자의 우수한 사업능력은 오히려 가맹본부에 대한 몰입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은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을 높여주어 재계약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시장 불확실성에 따라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효과가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불확실성의 인식정도에 따라 가맹점 사업자의 특성이 미치는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맹본부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 가맹점에게 시설투자나 마케팅 비용부담을 전가하여 가맹점으로부터 수익을 강제적으로 얻으려 하기 보다는 가맹점의 영업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줌으로써 가맹점의 수익이 가맹본부의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양자의 발전을 위해 더욱 바람직한 방향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ranchise system develops competitive products for a franchise store through the system established by the franchise head office. Therefore, it has advantages of expanding the marketing effect since the risk of failure is reduced for a founder and the franchise head office supports the overall s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가맹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가맹본부 및 가맹점사업자의 특성 요인을 추출하고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 신뢰와 몰입이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관계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사업자의 특성, 관계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어떻게 만족 및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환경적 불확실성에 따라 이들 간의 영향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프랜차이즈사업에 있어서 시장불확실성이 높은 경우 기업가 정신이 높은 가맹점은 오히려 더 공격적인 투자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하는 성과 또는 효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선호의 변화, 경쟁사의 판매 및 광고 전략의 변화, 경제적인 환경의 변화와 같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본부간의 관계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가맹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가맹본부 및 가맹점사업자의 특성 요인을 추출하고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 신뢰와 몰입이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관계간의 재계약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맹본부 특성, 가맹점사업자의 특성, 관계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이들이 어떻게 만족 및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환경적 불확실성에 따라 이들 간의 영향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또한 시장환경이 급변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 환경 하에서는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과 시기적절한 시장 대응능력이 요구되어 진다. 따라서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환경에서는 경영자의 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아직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특성이 양자간의 관계와 만족 및 재계약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뤄지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가맹점과 본부간의 관계와 재계약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와 같이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 요인이 가맹본부 및 가맹점 사업자의 특성과 신뢰 및 몰입과의 사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가맹본부의 시장대응전략 차원에서도 시사점을 제시하여 줄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그러나 가맹점사업자와 가맹본부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신규점포 개점도 중요하지만 기존 가맹점사업자와의 동반자적 입장에서 지속적으로 계약이 유지가 되어야만 양자가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렇게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에 있어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의 특성이 양자간의 관계, 즉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신뢰와 몰입이 재계약의도를 포함한 가맹본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와 같이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 요인이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특성과 신뢰 및 몰입과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한 많은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여 가맹본부의 특성, 가맹점의 특성, 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적 특성, 그리고 환경적 특성 요인들이 가맹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Altinay & Brookes(2012)은 프랜차이즈 파트너십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연구하였고, Dickey, McKnight, & George(2007)는 프랜차이즈 조직에 있어서 신뢰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특히 신뢰가 프랜차이즈 업체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면서 업체의 태도를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과 일체감, 본부의 지도에 대한 이행, 그리고 관계의 질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Frazer, Weaven, Giddings, & Grace(2012)는 양자간의 갈등 발생원인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Wright, & Grace(2011)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서 신뢰와 몰입의 역할에 대해 연구하면서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에 투명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부재하는 경우 신뢰와 몰입이 제한된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렇게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에 있어 가맹본부와 가맹사업자의 특성이 양자간의 관계, 즉 신뢰와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신뢰와 몰입이 재계약의도를 포함한 가맹본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현재와 같이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 요인이 가맹본부 및 가맹점의 특성과 신뢰 및 몰입과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_1: 가맹본부의 지원은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_2: 가맹본부의 인센티브는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_3: 가맹본부의 통제는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_4: 가맹본부의 시스템 표준화는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 H1_5: 가맹본부의 지원은 가맹본부에 대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_6: 가맹본부의 인센티브는 가맹본부에 대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_7: 가맹본부의 통제는 가맹본부에 대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1_8: 가맹본부의 시스템 표준화는 가맹본부에 대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_1: 가맹점사업자의 건전한 재무 상태는 가맹본부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_2: 가맹점사업자의 사업능력은 가맹본부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_3: 가맹점사업자의 기업가 정신은 가맹본부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_4: 가맹점사업자 재무상태의 건전성은 가맹본부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_5: 가맹점사업자의 사업능력은 가맹본부의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_6: 가맹점사업자의 기업가 정신은 가맹본부의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 가맹점사업자의 신뢰는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 가맹점사업자의 몰입은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5: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가맹본부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 불확실성에 따라 다를 것이다
  • H6: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가맹본부의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 불확실성에 따라 다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징은 가맹본부와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사업자가 서로 협력하는 형태로써, 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요구를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가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점에게 공급하여 줌으로써 창업자의 실패에 대한 위험부담을 줄여주고,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영업, 광고, 판촉활동 등을 지원하므로 그 마케팅 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관계에 주안점을 두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신뢰와 몰입과 같은 양자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신뢰와 몰입이 재계약의도가 포함된 가맹점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특히 현재와 같이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시장 불확실성 요인이 가맹본부 및 가맹점 사업자의 특성과 신뢰 및 몰입과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가맹본부의 특성 가운데 가맹본부의 표준화관리는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와 몰입을 저해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맹본부의 지원은 가맹점의 신뢰와 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맹본부의 가맹점에 대한 통제와 인센티브 정책은 가맹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 및 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사업자의 특성 가운데는 가맹점의 건전한 재무상태와 기업가 정신이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가맹점사업자의 우수한 사업능력은 오히려 가맹본부에 대한 몰입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맹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은 가맹본부에 대한 만족을 높여주어 재계약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시장 불확실성에 따라 가맹점사업자의 특성이 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효과가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으나, 불확실성의 인식정도에 따라 가맹점 사업자의 특성이 미치는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가맹본부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 가맹점에게 시설투자나 마케팅 비용부담을 전가하여 가맹점으로부터 수익을 강제적으로 얻으려 하기 보다는 가맹점의 영업활동이 잘 될 수 있도록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줌으로써 가맹점의 수익이 가맹본부의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양자의 발전을 위해 더욱 바람직한 방향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징은 가맹본부와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인 가맹점사업자가 서로 협력하는 형태로써, 본부와 가맹점사업자 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통제하거나 요구를 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가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점에게 공급하여 줌으로써 창업자의 실패에 대한 위험부담을 줄여주고,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영업, 광고, 판촉활동 등을 지원하므로 그 마케팅 효과를 증대 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맹점은 가맹점에 필요한 설비와 도구들을 유리한 조건으로 구비할 수 있고 대량구입에 따른 경비절감효과와 안정된 품질의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점들로 인하여 프랜차이즈는 사업의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도 쉽게 창업에 참여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으로 소개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