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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HD(Ultra High Definition) 콘텐츠용 실시간 획득, 저장 및 편집 시스템 기술
Real-time System Technology for Capturing, Recording, and Editing Ultra High Definition Contents 원문보기

방송공학회지 =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v.17 no.4, 2012년, pp.69 - 80  

김제우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연구센터) ,  김동순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연구센터) ,  신화선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연구센터) ,  최병호 (전자부품연구원 멀티미디어IP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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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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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고에서는 UHD 콘텐츠 획득/저장 기술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UHD 콘텐츠의 획득/저장기술 동향 및 제품 동향을 살펴보고, 더불어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전자부품연구원의 4K UHD 콘텐츠용 실시간 저장, 재생 및 편집 시스템의 소개를 통해 UHD 콘텐츠 획득/저장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 절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UHD급 콘텐츠를 획득하고, 저장하기 위한 기술과 제품들에 대해 기술한다.
  • 특히, UHD 카메라, UHD 획득/저장 장치 등 콘텐츠 획득 및 제작 분야를 우선적으로 개발하고 제품화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UHD 콘텐츠의 획득/저장 기술 동향 및 제품 동향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4K UHD 콘텐츠용 실시간 획득/저장/편집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아직까지는 몰임감 및 현장감을 극대화하는 초고화질, 초고해상도로서의 UHD 콘텐츠인 8K급 UHD 콘텐츠 획득/저장 기술은 4K UHD 콘텐츠 획득/저장장비를 4대로 병렬 연결을 통해 획득하는 수준에 와 있는 상태이며 단일 획득/저장시스템은 현재 개발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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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HD급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수적인가? 그러므로, 차세대 영상 콘텐츠는 4K 이상 해상도의 UHD급 콘텐츠가 주류로 부상할 것이 확실시 되며, 이를 위한 미디어 환경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UHD급 콘텐츠의 획득, 제작, 배포, 및 소비(재생) 등의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면서 각 핵심 요소 기술에 대한 개발이 우선되어 한다. 특히, UHD급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4K 이상 UHD 콘텐츠를 카메라와 마이크 또는 외부장치로부터 실시간으로 입력받아 초고품질 압축 기법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디스크에 저장하고 빔 프로젝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다채널 스피커로 실시간으로 UHD 콘텐츠의 재생이 가능한 UHD 콘텐츠의 획득/저장 기술 및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UHDTV 서비스 기술 중, 콘텐츠 획득 기술 분야는 어떠한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UHDTV 서비스 기술은 <그림 1>에 보인 것과 같이 콘텐츠 획득 기술, 제작 기술, 전송 기술, 그리고 수신/재생 기술 등으로 나뉠 수 있다. 콘텐츠 획득기술 분야는 4K 또는 8K UHD 콘텐츠를 획득하기 위해 초고화질 카메라 기술, 카메라로부터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RAW 데이터 또는 편집용 압축데이터로 저장하는 기술을 포함하고, 제작 기술 분야는 획득된 UHD 영상 및 오디오 데이터들을 하나의 완성된 프로그램으로 편집하고, 이의 전송을 위해 부호화 및 트랜스코딩하여 전송용 비트스트림으로 다중화하는 기술들로 구성된다. 전송 기술 분야는 매체에 따른 미디어 전송, 미디어 변환, 그리고 콘텐츠 관리 등의 기술을 구성되어 시청자에게 UHD 콘텐츠를 전송하고, 수신/재생 기술 분야에서는 전송된 UHD 콘텐츠를 수신 단말기(UHDSTB, UHDTV 등)에서 다차원 복조 기술, 역다중화 기술, 복호화 기술, 및 UHD 디스플레이 기술 등의 과정을 거쳐 UHD 콘텐츠를 시청한다.
UHDTV 방송은 어떠한 서비스르 제공할 수 있는가? HDTV에 익숙해진 시청자에게 몰임감 및 현장감을 극대화하는 초고화질 및 초고해상도를 지원하는UHDTV 방송은 가정에서 Full HDTV가 제공하는 화질보다 4배에서 16배이상 선명한 초고화질 영상 4K(3840x2160) ~ 8K(7680x4320)과 다채널(~22.2채널) 음질로 극장급의 초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고품질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방송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UHDTV 방송은 해상도뿐만 아니라 색 성분당 10~12bit의 높은 비트로 색을 표현하고, 컬러 포맷도 4:2:2 또는 4:4:4를 지향하기 때문에 큰 화면에서 더욱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영상의 표현이 가능하고, 더불어 동일 디스플레이 크기에서 물리적인 화소의 크기가 더욱 작아지게 됨으로써 시청거리가 짧아져도 화소 간격을 인지할 수 없게 되며 기존 HDTV의 30도 시야각에서 최대 100도의 시야각으로 현장감을 최대화하는 초고품질 영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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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최해철, 정세윤, 최진수, 홍진우, "초고선명(UHD) 비디오 부호화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제3호, 2009년 6월 

  2. 정세윤 조숙희, 외, "UHDTV 서비스 기술 특허 동향 분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4권, 제1호, 2009년 2월 

  3. http://ko.wikipedia.org/wiki (keyword : 디지털 시네마) 

  4. http://en.wikipedia.org/wiki/Serial_digital_interface (keyword : SDI) 

  5.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http://www.smpte.org 

  6. http://en.wikipedia.org/wiki/PCI_Express (keyword : PCI Express) 

  7. Avid, "Avid DNxHD Technology", http://www.avid.com/static/resources/US/documents/dnxhd.pdf 

  8. http://en.wikipedia.org/wiki/XDCAM (keyword : XDCAM) 

  9. Panasonic Broadcast & Television Systems Company, "AVC-Intra (H.264 Intra) Compression Technical Overview", Jan. 2007. 

  10. http://en.wikipedia.org/wiki/AVC-Intra (keyword : AVC-Ultra, AVC-Intra) 

  11. Apple, "Apple ProRes white paper", July. 2009 

  12. Joint Collaborative Team on Video Coding (JCT-VC) of ITU-T SG16 WP3 and ISO/IEC JTC1/SC29/WG11, "High efficiency video coding (HEVC) text specification draft 8", JCTVC-J1003_d7, July. 2012 

  13. 김제우, 최병호, 장광수, "4K UHD 콘텐츠 실시간 입출력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Proc. IPIU2011, P-71, Feb. 2011 

  14.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T.87 : Information technology - Lossless and near-lossless compression of continuoustone still images - Baseline", Retrieved 24, October. 2011 

  15. ISO/IEC 14496-3:2005/Amd 2:2006, "Audio Lossless Coding (ALS), new audio profiles and BSAC extensions", Oct. 2009 

  16. http://wiki.multimedia.cx/index.php?titlev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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