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홀로세 후기 강원 영동 지역의 벼농경과 환경 변화
Late-Holocene Rice Agriculture and Palaeoenvironmental Change in the Yeongdong Region, Gangwon, South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5, 2012년, pp.641 - 653  

박정재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조교수 및 국토문제연구소) ,  신영호 (대구대학교 지리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강원 영동지역의 천진호와 쌍호에서 확보한 석호 퇴적물을 분석한 결과, 천진호는 AD 780에, 쌍호는 100 BC에 벼농경이 개시된 것으로 추정된다. 두 지점이 멀지 않은 거리 내에 있고 해안으로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벼농경 시작 시점에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화분자료를 활용하여 특정지역 벼농경문화의 정확한 전파 시점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시사한다. 강원 영동 지역의 경우, 낮은 농경 생산성으로 말미암아 벼농경 문화가 최초로 전파된 시점과 벼농경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점 간에 시간적인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천진호 및 쌍호 분석 자료 모두에서 벼농경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 약 250년 후부터 농경지시화분들의 중요도가 더욱 커지고 산지의 침식이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이는 벼농경의 활성화로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저지대에서 산지로 거주지역의 확대가 나타났고 이로 인해 산림이 영향을 받았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d two radiocarbon-dated lagoonal sediment cores from Cheonjinho and Ssangho using various biogeochemical methods. As a result, the start times of rice agriculture are estimated to be AD 780 for Cheonjinho and 100 BC for Ssangho. There is a large temporal difference in the beginning of ri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영동지역 석호의 화분 및 퇴적물 분석을 통해 농경 등 인간의 영향과 그에 따른 홀로세 후기 환경 변화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보다 명료한 결론을 얻기 위해 벼농경의 개시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깊이에서 연대측정을 시도했고 멀티프록시 자료를 확보하였다.
  • 농경 지사자들인 쑥속과 벼과의 화분 비율이 매우 낮고 작물 벼과가 보이지 않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농경이 시작되기 전으로 판단된다. 서어나무속, 참나무속, 가래나무속 비율이 다른 시기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는 점과 높은 TOC값 및 화분농도도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해 준다. C/N 비의 경우 모든 zone에서 10 정도를 가리키고 있는데, 이는 천진호와는 달리 호수의 수위가 꾸준히 유지되어 조류의 서식이 양호했음을 시사한다.
  • Kim and Park(2011)은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를 청동기 시대 영동 지역에서 벼가 가졌던 성격에서 찾았다. 오랜 기간 벼가 영동지역의 거주민들의 주식으로서 기능한 것이 아니라 럭셔리 푸드(luxury food)의 성격을 띠었다는 것이 그들의 해석이다. 즉, 이 시기에는 소규모의 산재된 농경활동만이 이루어져 화분자료에서 드러날 정도의 환경 변화는 없었다는 의미이다.
  • 따라서 서구에서는 작물의 화분보다는 쑥이나 쐐기풀과 같은 잡초 화분의 변화 양상을 통해 농경의 시작을 밝히려는 시도가 일반적이다(Roberts, 199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쑥속의 변화가 시작되는 시점을 농경의 본격적인 시작 시점으로 보고, zone을 나눌 때 이를 고려하였다. 천진호와 쌍호 퇴적물 코어 모두에서 쑥속이 뚜렷하게 증가하는 깊이가 나타난다(천진호-200cm 깊이, 쌍호-270cm 깊이).
  • 칼 사우어의 제자군들은 현재 4세대까지 이어져 주로 라틴아 메리카 지리를 연구하는 버클리 학파를 형성하고 있다. 칼 사우어의 학문적 영향을 받은 일군의 지리학자들 중, 현장답사를 중시하는 역사지리학자들과 달리, 일부 생물지리학자들은 화분분석 등의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을 동원하여 멕시코나 안데스 산지의 과거 농경사 및 인간의 영향을 밝히고자 노력해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칼 사우어의 제자군들은 어떤 학파를 형성하였는가? 그는 인간의 영향에 의해 변화된 경관과 농경의 기원 및 전파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인간에 의해 변화된 경관을 이해하기 위해 야외답사를 중시했던 지리학자였다. 칼 사우어의 제자군들은 현재 4세대까지 이어져 주로 라틴아 메리카 지리를 연구하는 버클리 학파를 형성하고 있다. 칼 사우어의 학문적 영향을 받은 일군의 지리학자들 중, 현장답사를 중시하는 역사지리학자들과 달리, 일부 생물지리학자들은 화분분석 등의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을 동원하여 멕시코나 안데스 산지의 과거 농경사 및 인간의 영향을 밝히고자 노력해왔다.
칼 사우어는 어떤 인물이었는가? 그 원류를 거슬러 올라가면 뿌리가 20세기 초중반 미국 지리학계의 거목이었던 칼 사우어에 닿는다. 그는 인간의 영향에 의해 변화된 경관과 농경의 기원 및 전파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인간에 의해 변화된 경관을 이해하기 위해 야외답사를 중시했던 지리학자였다. 칼 사우어의 제자군들은 현재 4세대까지 이어져 주로 라틴아 메리카 지리를 연구하는 버클리 학파를 형성하고 있다.
농경의 기원과 전파의 원류를 거슬러 올라가면 어떤 인물에 닿게되는가? 지리학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연구 주제들 중 “농경의 기원과 전파”는 대표적인 다학제간 연구주제로서 오랫동안 지리학자들의 흥미를 끌어왔다. 그 원류를 거슬러 올라가면 뿌리가 20세기 초중반 미국 지리학계의 거목이었던 칼 사우어에 닿는다. 그는 인간의 영향에 의해 변화된 경관과 농경의 기원 및 전파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인간에 의해 변화된 경관을 이해하기 위해 야외답사를 중시했던 지리학자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