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hairstyle behavior, hairstyle image preference and life satisfaction of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the hairstyle behavior, hairstyle image preference, and preferred hairstyle accord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hairstyle behavior, hairstyle image preference and life satisfaction of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the hairstyle behavior, hairstyle image preference, and preferred hairstyle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 The research method was a survey method using a questionnaire. Total of 674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 were tested, 309 of whom resid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with the remaining 365 residing in Gangweon-Do. Life satisfaction factors such as socio-economic satisfaction, happiness, and physic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women's hairstyle behavior. The women with higher level of physical satisfaction had higher level of conformity, individuality, fashion, and interpersonal orientation of hairstyle. It also showed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socio-economic satisfaction meant greater preference for graceful hairstyle images. As well as the level of happiness correlated with the preference for feminine and sophisticated hairstyle images. The women who preferred long layered wave hairstyles liked feminine, natural, and sophisticated hairstyle images. The women in their late 40s had higher interpersonal orientation of hairstyle than those in their early 20s and 30s. Overall, a natural hairstyle image was favored the most, whereas a unique image was favored the lea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hairstyle behavior, hairstyle image preference and life satisfaction of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the hairstyle behavior, hairstyle image preference, and preferred hairstyle according to demographic variables. The research method was a survey method using a questionnaire. Total of 674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 were tested, 309 of whom resid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with the remaining 365 residing in Gangweon-Do. Life satisfaction factors such as socio-economic satisfaction, happiness, and physical satisfaction significantly influenced the women's hairstyle behavior. The women with higher level of physical satisfaction had higher level of conformity, individuality, fashion, and interpersonal orientation of hairstyle. It also showed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socio-economic satisfaction meant greater preference for graceful hairstyle images. As well as the level of happiness correlated with the preference for feminine and sophisticated hairstyle images. The women who preferred long layered wave hairstyles liked feminine, natural, and sophisticated hairstyle images. The women in their late 40s had higher interpersonal orientation of hairstyle than those in their early 20s and 30s. Overall, a natural hairstyle image was favored the most, whereas a unique image was favored the le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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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20, 30,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를 알아보며,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련 변인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미용학의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생활만족과 이미지 개선을 위한 미용행동의 효용성을 밝히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모 변인 중 헤어스타일을 택하여 여성의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및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헤어스타일 이미지는 구체적인 헤어스타일 형태와 관련이 있을 것이므로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자는 헤어스타일을 다양하게 가꾸는 20대에서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성의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관계를 파악하고,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형태를 알아보며,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련 변인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조사대상자는 20, 30, 40대 여성 674명으로 서울의 수도권 지역 여성이 309명, 강원도 지역 여성이365명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 30,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를 알아보며,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련 변인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미용학의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생활만족과 이미지 개선을 위한 미용행동의 효용성을 밝히는 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 행동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와 외모 관련 연구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모 변인 중 헤어스타일을 택하여 여성의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및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헤어스타일 이미지는 구체적인 헤어스타일 형태와 관련이 있을 것이므로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실제로 여성의 외모 가꾸기가 마음가짐까지 향상 시킬 수 있는지를 실험한 결과, 여성은 더 아름다워 보이고 자신이 또 그렇게 느끼게 될 때 기분도 상승되고 삶에 변화를 일으켜 긍정적인 방향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1) 따라서 여성의 생활만족도는 의복, 신체, 헤어스타일 등의 외모향상행동과 관련성을 지니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생활만족도와 관련지어 연구된 외모 변인은 의복2), 체중3)과의 관련 연구 결과가 다소 있으나 헤어스타일행동 등의 미용행동과 생활만족도의 관련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생활만족도, 헤어스타일행동,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 인구통계적 변인을 조사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와의 관계를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의 관계를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생활만족도 17개 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최소 고유치 1 이상의 기준에 의하여 요인과문항의 내용을 검토하였으며, 요인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 1개를 제외한 16개 문항에 대하여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1>과 같이 3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인구통계적 변인은 연령, 학력, 거주지를 조사하였다.
헤어스타일행동 16개 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2>와 같으며, 모두 4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연구대상자는 서울과 강원도 지역의 20대-40대 여성 674명이었다. 자료수집 시기는 2010년 4월-6월이었다.
본 연구는 여성의 생활만족도와 헤어스타일행동,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관계를 파악하고,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형태를 알아보며, 인구통계적인 변인에 따른 헤어스타일 관련 변인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조사대상자는 20, 30, 40대 여성 674명으로 서울의 수도권 지역 여성이 309명, 강원도 지역 여성이365명이었다.
또한 헤어스타일 이미지는 구체적인 헤어스타일 형태와 관련이 있을 것이므로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자는 헤어스타일을 다양하게 가꾸는 20대에서 4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와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 과 같다.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헤어스타일행동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과 Duncan의 다중범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통계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Cronbach의 α 신뢰도 계수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t-test, 일원변량분석,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주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단계적 방법(stepwise method)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5>와 같으며, 각 칸의 수치는 beta값을 나타낸다.
이론/모형
생활만족도 17개 문항에 대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최소 고유치 1 이상의 기준에 의하여 요인과문항의 내용을 검토하였으며, 요인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 1개를 제외한 16개 문항에 대하여 다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26)를 참고하여 17개 문항을 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헤어스타일행동은 선행연구27)에서 16개 문항을 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헤어스타일행동은 선행연구27)에서 16개 문항을 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는 선행연구28)를 참고하여 9개 문항을 택하였고,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는 선행연구29)에서 8개 문항을 택하였으며, 5단계 평정척도법으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거주지에 따라 짧은 컷 스트레이트, 단발 스트레이트, 짧은 컷 웨이브 선호는 유의한 차이가 있어,서울 여성이 강원도 여성보다 짧은 스타일을 더 선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신동금38)의 선행연구에서수도권 여성의 경우 지방에 거주하는 여성보다 헤어길이에 있어 짧고 활동성 있는 단발형을 선호하였으며, 김병미, 유미근39)의 연구에서 서울 여성이 지방거주 여성보다 더 커트머리를 선호하였다는 결과를 지지하였다.
넷째, 헤어스타일행동 중 대인지향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어, 40대 후반 여성이 20, 30대보다 대인지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강원도 지역 여성은 서울 지역 여성보다 헤어스타일의 동조성과 유행을 더 중요시 하였다.
다섯째,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 중 단정한 이미지와 품위 있는 이미지는 30, 40대가 20대보다 더 선호하였다. 독특한 이미지는 20대 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으며, 전문직 같은 이미지는 30대 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다.
셋째, 짧은 컷 스트레이트를 선호하는 여성들은전문직 같은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며, 여성적인 이미지는 선호하지 않았다. 단발 스트레이트와 층이 있는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를 선호할수록 단정하며, 품위있는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층이 있는 롱 스트레이트는 화려하며, 전문직 같은 이미지 선호와 관련되었으며, 짧은 컷 웨이브는 화려하며 독특한 이미지, 단발 웨이브는 자연스럽고 귀여우며, 세련된 이미지 선호와 관련이 있었다.
단정한 이미지와 품위있는 이미지 선호에는 단발스트레이트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그 다음 층이있는 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가 영향을 주었다. 즉단정한 이미지와 품위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여성들은 단발 스트레이트와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를 선호하였다.
둘째, 경제·사회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동조성과 개성을 중요시하였고, 품위 있고전문직처럼 보이는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연구결과, 신체만족도가 낮을수록 헤어스타일 흥미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신체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이 자기 신체에 대하여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를 헤어스타일로보완하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여고생들은 신체만족도가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에 대하여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고등학생들은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택할 수 있는 폭이 좁고, 자기 헤어스타일에 대하여 아직 뚜렷한 주관이 형성되지 못하였으므로 신체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볼 때 경제·사회적만족, 행복감, 신체적 만족과 같은 생활만족도는 헤어스타일행동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었으며, 특히 신체적 만족도가 높은 여성은 다양한 헤어스타일행동을 중요시 하였다.
생활만족도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3개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차원은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신체적 만족이었다.
거주지에 따라 화려한, 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의 선호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서울에 거주하는여성이 화려한, 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를 강원도에 거주하는 여성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윤소영33)의 연구에서 대전, 충남지역보다서울, 경기지역 여대생이 세련되고 지적인 이미지를 더 추구하였다는 내용과 유사한 결과였다.
셋째, 짧은 컷 스트레이트를 선호하는 여성들은전문직 같은 이미지를 선호하였으며, 여성적인 이미지는 선호하지 않았다. 단발 스트레이트와 층이 있는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를 선호할수록 단정하며, 품위있는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신체적 만족은 동조성과 p<.05 수준에서 유의한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인지향, 유행, 개성과는p<.01 수준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신체적 만족은 화려한, 독특한, 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와 p<.01 수준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보였고, 귀여운 이미지와는 p<.05 수준에서 정적인상관관계를 나타냈다.
행복감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대인지향과 개성을 중요시 하였고, 여성적이며, 세련된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신체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 중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 하였으며, 화려하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한편 생활만족도는 신체, 정신,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 느끼는 행복과 만족의 감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은 외모향상을 통하여 자기만족이 증가되므로 외모행동은 생활만족도와 관련될 수 있다. 실제로 여성의 외모 가꾸기가 마음가짐까지 향상 시킬 수 있는지를 실험한 결과, 여성은 더 아름다워 보이고 자신이 또 그렇게 느끼게 될 때 기분도 상승되고 삶에 변화를 일으켜 긍정적인 방향으로 살아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1) 따라서 여성의 생활만족도는 의복, 신체, 헤어스타일 등의 외모향상행동과 관련성을 지니게 될 것이다.
여섯째,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의 연령별 차이를볼 때, 20대 후반 및 30대 전반 여성은 층이 있는 롱웨이브 스타일을 가장 선호하였고, 짧은 컷 스트레이트는 30대 전반이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30대 전반이 짧은 컷 헤어의 선호도가 특히 낮고 롱 웨이브를선호하였던 것은 헤어스타일을 통하여 여성적이며귀여운 이미지를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가 표현됨을 의미한다.
자연스러운 이미지 선호에는 층이 있는 롱 웨이브, 단발 웨이브의 순으로 영향을 주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선호하는 여성들은 층이 있는 롱 웨이브나 단발 웨이브를 선호하였다. 여성적인 이미지 선호에는 층이 있는 롱 웨이브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그 다음 짧은 컷 스트레이트(-), 단발 스트레이트의 순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3개 변인의 설명력은 9.4%였다. 즉 여성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여성들은 층이 있는 롱 웨이브와 단발 스트레이트를 선호하였으며, 짧은 컷 스트레이트는 선호하지 않았다.
자연스러운 이미지는 대졸과 대학원 졸업 여성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생은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여성적인 이미지는 고졸 이하와 대졸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으며, 대학생은 가장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전문직 같은 이미지는 대학원 졸업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고, 세련된 이미지는 대졸과 대학원 졸업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다.
하주연 외19)는 여고생의 헤어스타일 태도를 헤어스타일 흥미도, 헤어스타일 개성 추구, 헤어디자이너 의존성의 3개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신체만족도가 낮을수록 헤어스타일 흥미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신체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이 자기 신체에 대하여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를 헤어스타일로보완하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여고생들은 신체만족도가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에 대하여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 대인지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어, 40대 후반 여성이 헤어스타일의 대인지향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령이 많은 여성은 헤어스타일 행동에 있어서 다른 사람의 평가를 의식하며 대인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할 수 있다.
연령에 따른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를 살펴보면 단정한, 화려한, 품위 있는, 독특한, 자연스러운, 여성적인, 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가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고, 귀여운 이미지는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 연령별로 보면 단정한 이미지는 30대 후반 및 40대전반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으며, 20대 전반은 선호도가 낮았다.
을 볼 때 경제·사회적 만족은 동조성 및 개성과 p<.01 수준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서울 지역 여성은 강원도 지역 여성보다 짧은 컷 스타일과단발 스트레이트를 더 선호하였다. 전체적으로 짧은컷 스트레이트는 가장 선호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평균을 비교하면 20대 후반 및 30대전반 여성은 층이 있는 롱 웨이브 스타일을 선호하였고, 30대 후반 및 40대는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웨이브를 선호하였다. 짧은 컷 스트레이트는 가장 선호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선호 헤어스타일 형태의 설명력(R2 )은 2.4-9.4%로서 설명력이 비교적 낮은 편이었다.
전체적으로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평균을 비교하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독특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이는 김정순34),윤소영35)의 연구에서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던 결과와 일치하였다.
즉 경제·사회적 만족도가 높은 여성일수록 단정하며 품위 있는 이미지,독특하며 전문직 같은 헤어스타일 이미지의 선호도가 높았다.
01 수준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신체적 만족도가 높은 여성일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수준에서 정적인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신체적 만족도가 높은 여성일수록 화려하며 독특한 이미지, 전문직 같으며 세련된 이미지, 귀여운 헤어스타일 이미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신체적 만족도가 높은 여성은 타인에게나타나는 외모형태에 만족하므로 자신의 헤어스타일에서도 눈에 띄는 화려하며 독특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행복감은 단정한, 품위 있는, 자연스러운, 여성적인, 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행복감이 높은 여성일수록 단정하며 품위 있는 이미지, 자연스러운 이미지, 여성적인이미지, 전문직 같으며 세련된 헤어스타일 이미지를선호하였다.
첫째, 헤어스타일행동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그 차원은 동조성,대인지향, 유행, 개성이었다. 생활만족도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3개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차원은 경제·사회적 만족, 행복감, 신체적 만족이었다.
화려한 이미지는 대학생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고졸 이하와 대학원졸업은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 품위 있는 헤어스타일은 대학원 졸업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고, 대학생과고졸 이하는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자연스러운 이미지는 대졸과 대학원 졸업 여성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생은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학력에 따른 선호 헤어스타일의 차이를 보면 층이있는 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 층이 있는 롱 웨이브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는 대학원 졸업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고, 대학생은 선호도가 낮았다.
학력에 따른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차이를 볼때 단정한, 화려한, 품위 있는, 자연스러운, 여성적인,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고졸 이하와 대졸, 대학원 졸업의 여성은 단정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대학생은 단정한 이미지에 대하여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행복감은 단정한, 품위 있는, 자연스러운, 여성적인, 전문직 같은, 세련된 이미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행복감이 높은 여성일수록 단정하며 품위 있는 이미지, 자연스러운 이미지, 여성적인이미지, 전문직 같으며 세련된 헤어스타일 이미지를선호하였다.
둘째, 경제·사회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동조성과 개성을 중요시하였고, 품위 있고전문직처럼 보이는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행복감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에서 대인지향과 개성을 중요시 하였고, 여성적이며, 세련된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신체적 만족이 높을수록 헤어스타일행동 중 동조성, 대인지향, 유행, 개성을 모두 중요시 하였으며, 화려하며 독특한 헤어스타일 이미지를 선호하였다.
서울 지역 여성은 강원도 지역여성보다 세련된 이미지와 화려한 이미지의 선호도가 높았다. 헤어스타일 이미지 선호의 평균을 전체적으로 비교하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독특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는 한국과 호주 여성의 헤어스타일 행동을 비교하였는데, 헤어스타일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한국은 헤어디자인, 의복과의 적합성, 사회적 신분을, 호주는 관리의 편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였다. 헤어스타일행동에 있어서 동조성 추구는 국가 간에 차이를 보였으며, 유행성과 개성추구는 연령별 차이가 있었고, 심미성 추구는 연령과 국가 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단정한 이미지와 품위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여성들은 단발 스트레이트와 층이 있는 중간 길이의 스트레이트를 선호하였다. 화려한 이미지 선호에는 짧은 컷웨이브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그 다음 층이 있는롱 웨이브, 층이 있는 롱 스트레이트의 순으로 영향을 주어, 화려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여성들은 짧은컷 웨이브, 층이 있는 롱 웨이브, 층이 있는 롱 스트레이트를 선호한다고 할 수 있다. 독특한 이미지 선호에는 짧은 컷 웨이브, 짧은 컷 스트레이트의 순으로 영향을 주어, 독특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여성들은짧은 컷 헤어스타일을 선호하였다.
고졸 이하와 대졸, 대학원 졸업의 여성은 단정한 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대학생은 단정한 이미지에 대하여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화려한 이미지는 대학생이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고졸 이하와 대학원졸업은 선호도가 낮게 나타났다. 품위 있는 헤어스타일은 대학원 졸업 여성이 가장 선호하였고, 대학생과고졸 이하는 선호도가 가장 낮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어스타일행동은 무엇인가?
헤어스타일행동은 헤어스타일에 대한 태도, 흥미,관심, 습관, 선택을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과 집단의가치관, 선택, 태도, 신분 등을 반영한다.17) 박주비18)는 여대생의 헤어스타일행동을 동조성, 개성, 심미성,의존성, 편의성의 5개 요인으로 도출하였는데, 신체에 만족할수록 헤어 심미성을 추구하며, 신체에 불만족할수록 헤어스타일 변화나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란 무엇인가?
생활만족도란 각 개인이 신체, 정신, 사회, 경제적인 영역에서 느끼는 주관적인 안녕의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특히 개인의 삶 전반에 대한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켰을 때의 감정 상태이다.4) 생활만족에 대하여 Neuqarten et al.
하주연 외는 여고생의 헤어스타일 태도를 헤어스타일 흥미도, 헤어스타일 개성 추구, 헤어디자이너 의존성 3개로 구성하였는데, 연구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하주연 외19)는 여고생의 헤어스타일 태도를 헤어스타일 흥미도, 헤어스타일 개성 추구,헤어디자이너 의존성의 3개로 구성하였다. 연구결과,신체만족도가 낮을수록 헤어스타일 흥미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신체만족도가 낮은 학생들이 자기 신체에대하여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를 헤어스타일로보완하려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여고생들은 신체만족도가 높을수록 헤어스타일에 대하여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는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고등학생들은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택할 수 있는 폭이 좁고, 자기 헤어스타일에 대하여 아직 뚜렷한 주관이 형성되지 못하였으므로 신체만족도가 높은 학생들이 헤어디자이너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결과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 박주비20)의 연구와 상반된 내용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조사대상자의 연령이나 역할의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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