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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17 - 926
조규철 ((주)케이디씨 기술연구소) , 김효진 (한국폴리텍항공대학 항공기계과) , 박일주 ((주)케이디씨 기술연구소) , 장성복 ((주)케이디씨 기술연구소)
The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aircraft propellers is studied to develop high efficiency composite propellers. It is to verify the accuracy and reliability of predicting the efficiency characteristics of aircraft propellers by applying nonlinear numerical analysis. The numerical s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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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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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가 진행한 항공기 프로펠러 효율 특성 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 유동해석코드는 비선형 유동방정식인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cks)를 수치해석화한 코드를 사용하였다. 해석 결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얻어진 프로펠러의 추력 및 출력계수는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다소 높게 분석되었으며, 추력과 출력의 비로부터 계산된 프로펠러 효율은 실험결과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 |
본 연구에서 수치해석에 사용된 프로펠러는 무엇인가? | 수치해석에 사용된 프로펠러는 직경 3.048m의 Clark Y 에어포일 형태의 단면을 갖는 5868-9타입 2엽 금속제 프로펠러로, 풍동실험에 사용된 프로펠러의 형상정보와 동일한 모델을 수치해석에 사용하였다[15]. Fig. | |
블레이드 주변 유동해석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연구는 왜 중요한가? | 컴퓨터 계산속도의 발전과 전산유체역학의 지속적인 발전은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유동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정확도를 높이고 해석시간을 단축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1,2]. 블레이드 주변 유동해석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연구의 중요성은 항공기용 프로펠러[3~7] 및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8~9], 그리고 산업 전반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각종 팬 형태를 갖는 회전체[10~14]의 유동특성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제품 제작완료시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 보완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최적의 제품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산유체역학을 프로펠러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하기 위하여 선형 수치해석 코드를 이용한 프로펠러 공력특성 해석결과를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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