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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항공기 프로펠러 공력특성 연구
Application of CFD in The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Aircraft Propeller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17 - 926  

조규철 ((주)케이디씨 기술연구소) ,  김효진 (한국폴리텍항공대학 항공기계과) ,  박일주 ((주)케이디씨 기술연구소) ,  장성복 ((주)케이디씨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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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효율 복합재 프로펠러를 개발하기 위하여, 항공기 프로펠러 효율 특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비선형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프로펠러의 공력 특성을 분석하고, 풍동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유동해석코드는 비선형 유동방정식인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cks)를 수치해석화한 코드를 사용하였다. 해석 결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얻어진 프로펠러의 추력 및 출력계수는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다소 높게 분석되었으며, 추력과 출력의 비로부터 계산된 프로펠러 효율은 실험결과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for aircraft propellers is studied to develop high efficiency composite propellers. It is to verify the accuracy and reliability of predicting the efficiency characteristics of aircraft propellers by applying nonlinear numerical analysis. The numerical s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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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치해석 과정을 프로펠러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하기 위하여 수치해석 결과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비선형 수치해석 결과 얻어진 프로펠러 공력특성을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하고, 다음 결과를 도출하였다.
  • 블레이드 주변 유동해석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연구의 중요성은 항공기용 프로펠러[3~7] 및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8~9], 그리고 산업 전반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각종 팬 형태를 갖는 회전체[10~14]의 유동특성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제품 제작완료시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 보완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최적의 제품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산유체역학을 프로펠러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하기 위하여 선형 수치해석 코드를 이용한 프로펠러 공력특성 해석결과를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지배 방정식의 공간차분법은 고차, 고해상도 수치해석 기법(high resolution scheme)을 적용하여 해석하였고, 난류 모델로 k-ω 모델을 기반으로 한 SST(Shear Stress Transport) 모델을 적용하였다. 초기유동 조건으로 완전 발달한 난류 유동을 가정하였고, 난류 강도는 5%로 설정하여 해석하였다. 해의 수렴은 평균 제곱근의 나머지(RMS Residual) 값이 5 × 10-5 이하가 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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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가 진행한 항공기 프로펠러 효율 특성 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유동해석코드는 비선형 유동방정식인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cks)를 수치해석화한 코드를 사용하였다. 해석 결과, 수치해석을 통하여 얻어진 프로펠러의 추력 및 출력계수는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다소 높게 분석되었으며, 추력과 출력의 비로부터 계산된 프로펠러 효율은 실험결과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치해석에 사용된 프로펠러는 무엇인가? 수치해석에 사용된 프로펠러는 직경 3.048m의 Clark Y 에어포일 형태의 단면을 갖는 5868-9타입 2엽 금속제 프로펠러로, 풍동실험에 사용된 프로펠러의 형상정보와 동일한 모델을 수치해석에 사용하였다[15]. Fig.
블레이드 주변 유동해석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연구는 왜 중요한가? 컴퓨터 계산속도의 발전과 전산유체역학의 지속적인 발전은 복잡하고 다양한 조건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유동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정확도를 높이고 해석시간을 단축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1,2]. 블레이드 주변 유동해석의 정확성을 확보하는 연구의 중요성은 항공기용 프로펠러[3~7] 및 풍력 발전용 블레이드[8~9], 그리고 산업 전반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각종 팬 형태를 갖는 회전체[10~14]의 유동특성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하여 제품 제작완료시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사전에 도출 보완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최적의 제품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전산유체역학을 프로펠러 설계 및 제작에 적용하기 위하여 선형 수치해석 코드를 이용한 프로펠러 공력특성 해석결과를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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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shford, G. and Powell, K., "An Unstructured Grid Generation and Adaptive Solution Technique for High Reynolds Number Compressible Flows," 27t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 VKI LS 1996-06, pp. 1_84. 

  2. R.V. Chima, D.J. Arend, R.S. Castner, and J.W. Slater, P.P. Truax, "CFD Models of a Serpentine Inlet, Fan, and Nozzle," NASA/TM -2010-216349, AIAA-2010-33, 48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sponsored by the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Orlando, Florida, January 4-7, 2010. 

  3. Lotstedt, P., "Propeller Slip-stream Model in Subsonic Linearized Potential Flow," Journal of Aircraft, vol. 29 (6), pp. 1098-1105, 1992. 

  4. Ohad, G., Aviv, R., "Propeller Performance at Low Advance Ratio," Journal of aircraft, vol. 42-2, 2005. 

  5. Pelletier, D., Garon, A. and Camarero, R., "Finite Element Method for Computing Turbulent Propeller Flow," AIAA Journal, vol. 29(1), pp. 68-75, 1991. 

  6. Michele De Gennaro, Domenico Caridi, and Prof. Mohamed Pourkashanian, "Ffowcs Williams- Hawkings Acoustic Analogy for Simulation of NASA SR2 Propeller Noise in Transonic Cruise Condition," V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ECCOMAS CFD 2010, M. De Gennaro, D. Caridi and M. Pourkashanian, Lisbon, Portugal, 14-17 June 2010. 

  7. Schetz, J., Pelletier, D. and Mallory, D.,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a Propeller with Three-Dimensional Inflow," Journal of Propulsion, vol. 4(4), pp. 341-349, 1988. 

  8. Sezer-Uzol, N. and Long, L., "3d Time- Accurate CFD Simulations of Wind Turbine Rotor Flow Fields," AIAA 2006-0394, 2006. 

  9. Pelletier, D. and Schetz, J., "Finite Element Navier-Stokes Calculation of Three-Dimensional Turbulent Flow Near a Propeller," AIAA Journal, vol. 24(9), pp. 1409-1416, 1986. 

  10. Thiart, G. and von Backstrom, T., "Numerical Simulation of the Flow Field Near an Axial Flow Fan Operating Under Distorted Inflow Condition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45, pp. 189-214, 1993. 

  11. Kelecy, F., "Study Demonstrates that Simulation Can Accurately Predict Fan Performance," Journal Articles by Fluent Sofware Users, vol. JA108, pp. 1-4, 2000. 

  12. Shuichi Igarashi, Koichi Kitagawa, "Numerical Analysis for Propeller Fan in Freezing Compartment of Household Refrigerator," The 9th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 Phenomena and Dynamics of Rotating Machinery Honolulu, Hawaii, February 10-14, 2002. 

  13. Michael Brendel, "CFD Analysis of Laboratory Exhaust Fans and Applications," ASHRAE 2002 Winter Annual Meeting Atlantic City, NJ. 

  14. G.V.R. seshagiri rao, Dr.V.V.subba rao, "Design of Cooling Fan for Noise Reduction Using CF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tific & Engineering Research Volume 2, Issue 9, September-2011. 

  15. Edwin P. Hartman and David Bierman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Full-Scale Propellers Having 2, 3 and 4 Blades of Clark Y and R. A. F. 6 Airfoil Sections," Report No. 640, Langley Memorial Aeronautical Laboratory,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Langley Field, Va., November 9, 1937. 

  16. ANSYS CFX Theory-Solver Guide. (Release 5.6) 

  17. David Biermann and Edwin P. Hartman, "Tests of Five Full-Scale Propellers in The Presence of A Radial and A Liquid-Cooled Engine Nacelle, Including Tests of Two Spinners," Report No. 642, Langley Memorial Aeronautical Laboratory,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Langley Field, Va., November 23, 1937. 

  18. Edwin P. Hartman and David Biermann, "The Torsional and Bending Deflection of Full-Scale Duralumin Propeller Blades Under Normal Operating Conditions," Report No. 644, Langley Memorial Aeronautical Laboratory,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 Langley Field, Va., January 18,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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