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27 - 933
윤상훈 (한국항공대학교(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전동현 (한국항공대학교(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허준영 (한국항공대학교(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열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The characteristics of two-dimensional supersonic coanda flow wa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For various ratios of slot height to coanda wall's radius of curvature, surface roughnesses, and jet stagnation pressur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personic coanda flow such as shock structures and hy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체역학적 추력제어 방법이란 무엇인가? | 이에 따른 이차원 노즐의 적용에 따라, 비행체의 추력제어를 위하여 기존의 기계적 추력제어 방법보다는 유체역학적 추력제어(Fluidic Thrust Vector Control, FTVC)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여기서 유체역학적 추력제어 방법이란 부유동의 흐름을 이용하여 엔진노즐 출구의 주유동 방향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시스템 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여 엔진의 부피 및 중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NASA Langley Research Center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이러한 유체역학적 추력편향제어 기술의 적용으로 엔진 무게당 추력성능을 7~12% 정도 개선할 수 있고 또한 노즐수명 연장에 따른 37~53% 정도의 운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보고된 바 있다[1]. | |
충격파 제어방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부유동의 코안다(coanda) 효과를 이용하여 주유동을 편향시키는 방법이 제안되고 있다. 이 방법은 다시, 부유동의 흡입으로 주유동 방향과 코안다 부유동 방향이 서로 반대되는 대향류(counterflow) 방법[5,6]과, 부유동의 분출방향이 주유동 방향과 일치되는 동축류(coflow) 방법[7-10]으로 나뉘어진다. | |
유체역학적 추력제어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에 따른 이차원 노즐의 적용에 따라, 비행체의 추력제어를 위하여 기존의 기계적 추력제어 방법보다는 유체역학적 추력제어(Fluidic Thrust Vector Control, FTVC)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여기서 유체역학적 추력제어 방법이란 부유동의 흐름을 이용하여 엔진노즐 출구의 주유동 방향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시스템 구조가 상대적으로 간단하여 엔진의 부피 및 중량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NASA Langley Research Center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이러한 유체역학적 추력편향제어 기술의 적용으로 엔진 무게당 추력성능을 7~12% 정도 개선할 수 있고 또한 노즐수명 연장에 따른 37~53% 정도의 운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보고된 바 있다[1]. |
Deere, K. A., "Summary of Fluidic Thrust Vectoring Research Conducted At NASA Langley Research Center," AIAA 2003-3800, 2003.
Wing, D. J., "Static Investigation of Two Fluidic Thrust-Vectoring Concepts on a Two- Dimensional Convergent Divergent Nozzle," NASA Technical Memorandum 4574, 1994.
Deere, K. A.,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Aerodynamic Effects on Fluidic Thrust Vectoring," AIAA 2000-3598, 2000.
Ko, H., Yoon, W. S., "Performance Analysis of Secondary Gas Injection into a Conical Rocket Nozzl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8, No. 2, pp. 585-591, 2002.
Flamm, J. D., "Experimental Study of a Nozzle Using Fluidic Counterflow for Thrust Vectoring," AIAA 98-3255, 1998.
Alvi, F. S., et al, "Vectoring Thrust in Multiaxis Using Confined Shear Layers," Journal of Fluid Engineering, Vol. 122, No. 3, 2000.
Mason, M. S., Crowther, W. J., "Fluidic thrust vectoring for low observable air vehicles," AIAA 2004-2210, 2004.
Saghafi, F., Banazadeh, A., "Coflow Fluidic Thrust Vectoring Requirements for Longitudinal and Lateral Trim Purposes," AIAA 2006-4980, 2006.
Heo, J. Y., et al., "Fluidic Thrust Vctor Control of Supersonic Jet Using Co-flow of Injection," AIAA 2009-5174, AIAA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9.
전동현, 윤상훈 외, "동축류의 Coanda 효과를 이용한 초음속 제트의 추력편향 제어에 관한 연구," 2010년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Gregory-Smith D. G., Senior, P., "The effects of base steps and axisymmetry on supersonic jets over coanda surfaces," Int. J. Heat and Fluid Flow, Vol. 15, No. 4, pp. 291-298, 1994.
Matsuo, S., et 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upersonic Coanda Jet," J. of Thermal Science, Vol. 7, No. 3, pp. 165-175, 1998.
Kim, H. D., et al.,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f Supersonic Coanda Wall Jets," AIAA-2000-0814, 2000.
Compressible Aerodynamic Calculator, http://www.dept.aoe.vt.edu/-devenpor/aoe3114/calc.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