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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선형 구조 해석과 공력 해석의 효율적인 연계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An efficient method for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considering nonlinear structur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57 - 962  

김의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장성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조맹효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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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 구조는 공기력에 의해 변형이 발생하고 이 구조의 변형은 다시 공기력의 변화를 유발하므로 비행체 구조 시스템의 고정밀 설계를 위해서는 공력/구조 연계 해석이 필요하다. 그러나 발생하는 변형이 비선형 구조 해석을 요구할 정도로 큰 경우, 선형 시스템에서와 같이 공력 해석과 구조 해석을 순차적으로 반복하는 연계 해석 기법은 바람직하지 않다. 구조적 변형에 따라 변하는 공기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며, 소요 시간 또한 크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공력장 내부의 비선형 구조의 거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공력/구조 연계 해석 기법을 다룬다. 즉, 비선형 구조 해석 단계 도중에 주기적으로 공력 해석을 통한 외력 업데이트를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고세장비의 유연날개를 가지는 글로벌 호크 모델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기법의 비선형 공력/구조 연계 해석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uid/structure interaction (FSI) analysis is necessary to predict the response of a system in which aerodynamic pressure causes deformation of the structure, and vice versa. In dealing with a nonlinear behavior of the structure, however, a simple iterative algorithm of aerodynamic analysis with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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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초기 변위에서부터 출발하기 보다는, 초기 형상의 공기력에 대한 비선형 구조 해석으로 수렴된 변위로부터 연계 해석을 시작한다. 그리고 그로부터 공력 해석을 통한 외력과, 구조 해석을 통한 내력의 차이가 감소하여 수렴할 때까지 해석을 전개하는 것이다.
  • 기하학적 비선형을 고려한 구조 해석 코드와 공력 해석 코드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면서(staggered method), 구조 해석 과정 중 공력 해석을 통한 외력 업데이트가 연계되도록 한다. 또한 고세장비의 유연날개를 가지는 실제 글로벌 호크 모델의 정적 공탄성 해석을 통하여 제안 방법의 효율성 및 필요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 비선형을 고려하는 한편, 공력/구조 해석 간의 정보 교환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연계 해석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기하학적 비선형을 고려한 구조 해석 코드와 공력 해석 코드를 개별적으로 사용하면서(staggered method), 구조 해석 과정 중 공력 해석을 통한 외력 업데이트가 연계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구조 해석과 공력 해석을 완전히 개별적으로 수행하고 연계하는 것이 아니라, 비선형 구조 해석 알고리즘 내부의 외력 업데이트 과정에 공력 해석이 개입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비선형 구조 해석은 매 단계 로딩을 점차 늘려가며 반복적으로 구한 변위를 합산하여 최종 변위를 구하기 때문에, 변위를 산출할 때마다 공력 해석을 추가한다면 연계 해석에 소요되는 시간이 증폭될 것이다.

가설 설정

  • 5에 해석 결과를 나타내었다. 기동 하중 조건은 3G로 가정하였다. 1) 선형 연계 해석을 하는 경우 비선형 구조/공력 연계 해석 결과에 비해 각각 39.
  • 날개의 변형이 큰 경우에서의 연계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기동 하중 조건을 4G로 가정하여 해석하였고, 그 결과는 Fig. 6에 도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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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탄성 문제에서 공력과 구조를 연계시키는 방법 중 직접법이란 무엇인가? 직접법 (monolithic method)과 시차제법(staggered method) 이 그것이다. 직접법은 구조 및 공력 지배 방정식을 재 공식화하여 통일된 공식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단일화된 공탄성 해석을 통해 정보 교환 없이 한번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에 비교적 정확하나, 기존의 구조 및 공력 코드를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정립해야 하는 등 그 구현이 복잡하고 범용적이지 못하다.
공탄성 문제에서 공력과 구조를 연계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공탄성 문제에서 공력과 구조를 연계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직접법 (monolithic method)과 시차제법(staggered method) 이 그것이다. 직접법은 구조 및 공력 지배 방정식을 재 공식화하여 통일된 공식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공탄성 문제에서 공력과 구조를 연계시키는 방법 중 직접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직접법은 구조 및 공력 지배 방정식을 재 공식화하여 통일된 공식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단일화된 공탄성 해석을 통해 정보 교환 없이 한번에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에 비교적 정확하나, 기존의 구조 및 공력 코드를 벗어나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을 정립해야 하는 등 그 구현이 복잡하고 범용적이지 못하다. 반면 시차제법은 구조 해석과 공력 해석을 각각 개별적으로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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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ang, D. and Dowell, E. H.,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study on aeroelastic response of high-aspect-ratio wings", AIAA Journal, Vol. 39, No. 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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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owell, E. H. and Hall, K. C., "Modeling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nu. Rev. Fluid Mech., Vol. 33, 2001, pp.445-490. 

  4. Kamakoti, R. and Shyy, W., "Fluidstructure interaction for aeroelastic application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40, 2004, pp.535-558. 

  5. Vierendeels, J., Lanoye, L., Degroote, J. and Verdonck, P., "Implicit coupling of partitioned fluid-structure interaction problems with reduced order models", Computers and Structures, Vol. 85, 2007, pp.970-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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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un, S., Park, K. H., Kang, H. M., Lee, D. H. and Cho, M., "Reduced order model of three-dimensional Euler equations using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basi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4, No. 2, 2010, pp. 601-608. 

  11. Kim, B. K., Jun, S., Jeon, Y. H, Kim, J. H. and Lee, D. H., "Efficiency of dynamic mesh in static aeroelastic analysis and design oprimization probl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32, No. 2, 2007, pp.8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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