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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천문올림피아드 학생선발 및 교육방법 개선을 위한 조사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AO STUDENT SELECTION AND EDUCATIONAL METHOD 원문보기

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7 no.5, 2012년, pp.431 - 438  

임인성 (한국천문연구원) ,  성현일 (한국천문연구원) ,  김유제 (한국천문올림피아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re selected at the Korea Astronomy Olympiad (KAO) in every year. In the first stage of the selection, the resume, school transcript, and recommendation letters from teachers are referred. In the second stage, after video lectures and weekend observation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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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동안 한국천문올림피아드에서는 우수한 많은 중고생들을 선발하고 교육하여 유능한 과학자로 나이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 그 동안 한국천문올림피아드 선발과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선발과 교육방법에 대해 개선할 점은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 설문 내용은 천문올림피아드 참가동기와 준비과정, 그리고 서류심사, 교육자료, 과제, 교육 방법 등에 관한 내용으로, 천문올림피아드 참가동기, 교육방법과 같은 개인 변인과, 천문올림피아드에 대한 제안/의견 등을 설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천문올림피아드 참가자들의 개인 변인을 조사하고, 한국천문올림피아드가 바람직한 학생 선발 및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 한국천문올림피아드는 서류전형 및 교육을 통해 단계별로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사교육에 의한 선행 학습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에 참가한지 10년이 지난 지금, 한국천문올림피아드 선발과 교육방법에 대해 개선할 점은 없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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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어떤 단체의 주도로 창설되었는가?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1996년 유럽-아시아천문학회(Euro-Asian Astronomical Society, EAAS)의 주도로 러시아에서 창설되었다.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청소년들에게 천문학과 천체물리학 지식의 확산, 국가 간 국제 교류의 증진을 위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쟁을 목적으로 조직되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천문올림피아드 역시 같은 목적으로 러시아와 EAAS 주도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위해 2005년 창립한 천문올림피아드이다.
국제천문올림피아드 기출문제 유형분석 연구 결과, 문제 출제 예상은 어떠한가? 임인성 등(2008)은 국제천문올림피아드 기출문제 유형분석 연구에서, 주니어의 경우에는 적용, 분석, 종합능력을, 시니어의 경우에는 종합, 적용능력을 요구하는 문제와 창의성을 요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고 하였다. 그동안 출제된 문제를 분석한 결과, 주니어, 시니어 모두에게 실무문제의 난이도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앞으로 실무문제와 관측문제는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적용, 분석, 종합 능력을 요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임인성(2006, 2011) 등은 국제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 참가자에 대한 추적연구에서 천문올림피아드에 참가한 학생들은 동기화능력에 대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이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응답을 한 것으로 조사하였으며, 참가 학생들의 학습동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어떤 목적으로 조직되었는가?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1996년 유럽-아시아천문학회(Euro-Asian Astronomical Society, EAAS)의 주도로 러시아에서 창설되었다.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청소년들에게 천문학과 천체물리학 지식의 확산, 국가 간 국제 교류의 증진을 위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쟁을 목적으로 조직되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천문올림피아드 역시 같은 목적으로 러시아와 EAAS 주도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위해 2005년 창립한 천문올림피아드이다. IOAA는 아시아 국가인 태국을 주축으로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에 대한 교육을 장려하기 위해 2007년 설립된 천문올림피아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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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언주, 1999, 과학고등학교 졸업생에 대한 추적연구, 한국과학재단 연구보고서 

  2. 임인성, 최승언, 2004, 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에 나타난 인지적 측면의 과학탐구 요소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5, 719 

  3. 임인성, 심재영, 김언주, 민병희, 2006,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가자에 대한 추적연구, PKAS, 21, 11 

  4. 임인성, 성현일, 김광동, 김봉규, 김유제, 강용희, 최승언, 2008,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현황과 기출문항에 대한 과학탐구 유형분석, PKAS, 23, 109 

  5. 임인성, 성현일, 김유제, 최승언, 2011 천문올림피아드 국제대회 참가자에 대한 추적연구, PKAS, 26, 103 

  6. Trimble, V. & Elson, R., 1991, Astronomy as a National Asset, Sky and Telescope, 82, 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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