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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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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무결성 모니터링기법 중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기법에 대한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 RAIM은 사용자 단독으로 무결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의 RAIM 기법들 중 대표 적인 방법인 거리비교방법, 최소자승잔차법, 패리티기법 그리고 가중최소자승법을 구현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구현된 알고리즘의 평가를 위하여 2004년 1월 1일 PRN23번 위성시계고장에 대한 고장검출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최소자승잔차법과 가중최소자승법이 고장상태를 100% 감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거리비교방법의 경우에도 1개 에폭에서 오경보가 발생한 오류를 제외하면 고장상태를 비교적 잘 감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위성 별로 임의의 바이어스를 입력하여, 구현된 4개의 RAIM 기법이 바이어스에 반응하는 정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거리비교방법과 최소자승잔차법에서 9-13m 바이어스를 입력하였을 때 모든 위성의 오작동을 감지하였고 가중최소자승법의 경우에는 15m 바이어스 크기에서 모든 위성의 오작동을 감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formance analysis on RAIM, which is one of the techniques for monitoring integrity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GPS, was conducted in this study. RAIM is such a method which allows its user to monitor integrity in the stand-alone mode. Among the existing RAIM procedures, the representative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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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2절에 기술한 각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구현된 알고리즘의 정확성 평가를 위하여 실제 고장이 발생했던 과거 관측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장감지를 수행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RAIM 기법들의 고장감지 성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수신기로부터 원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획득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 수신기 단독으로 GPS 항법메시지의 무결성을 확인할 수 있는 RAIM 기법을 현장에서 GPS를 이용하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위성의 고장이나 항법메시지 이상 등으로 인한 안전성 위협요소들로부터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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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무결성의 모니터링 감시 방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GPS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무결성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무결성의 모니터링은 감시 주체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위성에서 자체적으로 무결성을 검사하고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과 지상의 주관제국(MCS, Master Control Station)에서 위성의 오동작을 감시하고 고장발생시 사용자에게 경보를 전달 하는 방법 그리고 사용자 수준에서 수신기 단독으로 무결성을 감시하는 방법 등으로 구분된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 수준에서 수신기 단독으로 무결성을 감시하는 기법인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RAIM 기법 중 GPS신호의 C/A 코드데이터를 이용하는 기법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RAIM은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 RAIM은 과거의 정보와 관계없이 현재의 시스템 상태만을 고려하는 스냅샷(Snap-shot) 방식과 항체의 운동에 의존하여 과거, 현재의 정보를 모두 이용하는 칼만필터링(Kalman filtering) 방법이 있다. 칼만필터링 방법의 경우 연산이 복잡하고 처리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현재는 보편적으로 스냅샷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윤영선등, 2002).
RAIM은 무엇인가? GPS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무결성 모니터링기법 중 RAIM(Receiver Autonomous Integrity Monitoring) 기법에 대한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 RAIM은 사용자 단독으로 무결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의 RAIM 기법들 중 대표 적인 방법인 거리비교방법, 최소자승잔차법, 패리티기법 그리고 가중최소자승법을 구현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였다. 구현된 알고리즘의 평가를 위하여 2004년 1월 1일 PRN23번 위성시계고장에 대한 고장검출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최소자승잔차법과 가중최소자승법이 고장상태를 100% 감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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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손지수, 2002, GPS 수신기 RAIM 기능 구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pp. 2-42. 

  2. 안용운, 2010, 잔차 투영 비교에 의한 위치해 바이어스 검출 기법,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pp. 29-34. 

  3. 유장식 , 2010, 도플러 측정치를 이용한 위치기반의 RAIM 기법,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pp. 37-38. 

  4. 유창선, 안이기, 이상정, 2003, 패러티 공간을 이용한 2개 GPS 파라미터 고장진단,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 제 31권, 6호, pp. 52-60. 

  5. 윤영선, 박성민, 기창돈, 2002, DGPS 측정치 무결성 감시 시스템 구현 및 시험,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한국항행학회, 제 6권, 2호, pp. 104-112. 

  6. Brown, R. G., 1997, Solution of the Two-Failure GPS RAIM Problem Under worst-case bias conditions, NAVIGATION, ION, Vol. 44, No. 4, pp. 425-432. 

  7. Hwang, P. Y. and Brown, R. G., 2006, RAIM-FDE Revisited: A New Breakthrough In Availability Performance With NIORAIM(Novel Integrity-Optimized RAIM), NAVIGATION, ION, Vol. 53, No. 1, pp. 41-52. 

  8. Kaplan, E. D. and Hegarty, C., 2005, Understanding GPS: Principles and applicaion, Second Edition, Artech House Publishers, ,pp. 349-353. 

  9. Lee, Y. C., 1986, Analysis of Range and Position Comparison Methods as a Means to Provide GPS Integrity in the User Receiver, Proceedings of the Annual Meeting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pp. 1-4. 

  10. Parkinson, B. W. and Axelrad, P., 1988, Autonomous GPS Integrity Monitoring Using the Pseudorange Residual, NAVIGATION, ION, Vol. 35, No. 2, pp. 255-274. 

  11. Sturza, M. A. and Brown, A. K., 1990, Comparison of Fixed and Variable Threshold RAIM Algorithm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pp. 437-443. 

  12. Walter, T. and Enge, P., 1995, Weighted RAIM for Precision Approach, Proceedings of ION GPS-95, pp. 1995-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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