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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GIS분석기반의 사토장 선정
The Selection of Spoil-Bank for Reduction of Carbon Emission based on GIS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12년, pp.3 - 9  

박동현 (부산대학교 공간정보협동과정) ,  강인준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상석 (동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 ,  한기봉 (부산대학교 지형정보협동과정)

초록

화석연료 사용의 급격한 상승은 연료의 고갈과 막대한 온실가스배출을 초래했다. 특히, 건설 분야는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1/4 이상을 차지하는 환경문제의 원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설 현장의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GIS기법의 적용 강화를 목표로 사토장 선정에 네트워크분석기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후보지별로 최단거리 및 최소시간에 따라 예상되는 탄소배출량 및 운반단가를 구할 수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사토장을 선정할 경우 소나무 한그루를 심는 것과 비슷한 효과의 탄소배출량을 감소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건설 분야 전반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에 영향을 주는 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용한다면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xhaustion of fuel and tremendous greenhouse gas emissions are caused by the sharp increase in the use of fossil fuel. Especially, accounting for over 25% of carbon dioxide emissions, Construction is main environmental problem. So, in this study, we applied network analysis in the selection of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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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ArcGIS의 지형분석을 이용하여 사토장 후보지를 선정하고,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최적루트 선정을 통해 예상운반비 및 탄소배출량을 예측하여 건설 현장에서의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사토장 선정 의사결정기법 개발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건설 현장에서의 탄소배출량 제어기법 개발의 기초가 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수치지도(1:5,000) 및 2010년 2월에 국토해양부에서 공개한 도로자료를 이용한 사토장 후보지 선정 및 네트워크분석을 통한 탄소배출량 및 운반비 예측치를 산정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단거리와 최소시간으로 나누어 네트워크분석을 하고 그에 따른 탄소배출량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현재의 도로이동오염원 탄소배출량 산정식은 단순 주행거리만을 고려하고 있어 실측을 동반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배출량 및 운반비를 중점적으로 사토장 선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ArcGIS의 지형분석을 이용하여 사토장 후보지를 선정하고,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최적루트 선정을 통해 예상운반비 및 탄소배출량을 예측하여 건설 현장에서의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사토장 선정 의사결정기법 개발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건설 현장에서의 탄소배출량 제어기법 개발의 기초가 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예상 사토량은 1,121,371㎥였다. 1,121,371㎥의 용량은 자연 상태 토양의 부피이므로 토량환산 계수를 적용한다면, 흐트러진 상태(L)와 다져진 상태(C)토양의 토량 변화가 있을 것이다. 토량환산계수를 고려하면 토사, 풍화암등의 발생토가 1,464,108㎥, 유용토가 213,392㎥이 발생하여, 총 사토량은 약 125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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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분석이란? 네트워크 분석이란 서로 연관된 일련의 선형 형상물, 예를 들면 고속도로, 철도, 도로와 같은 교통망이나 하천 및 전기, 전화, 상‧하수도 등과 같은 관망의 연결성과 경로를 분석하는 것이다. 네트워크로 표현되는 대부분의 사회적 기반시설들은 사람들의 이동, 재화와 서비스의 운송과 공급, 자원과 에너지의 공급, 정보통신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매우 중요한 도시의 하부구조이다(Lee Hui Yeon, 2011).
사토장이란? 사토장은 토공작업에서 절토를 하였을 때 발생되는 토양에서 성토를 하고 남은 토양이나 자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사력토, 그 밖에 점질토, Silt 같은 불량토양을 사토라고 하는데, 이 같은 사토를 처리하는 곳을 사토장이라고 한다(Bae, Hwan Seong et al, 2006).
네트워크 분석을 다섯가지로 유형화하면? 네트워크 분석은 크게 다섯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첫째, 최단 경로나 최소 비용 경로를 찾는 경로탐색기능, 둘째, 시설물을 적정한 위치에 할당하는 배분기능, 네트워크상에서 연결성을 추적하는 추적기능, 지역 간의 공간적 상호작용, 그리고 수요에 맞추어 가장 효율적으로 재화나 서비스 시설을 입지시키는 입지-배분기능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Figur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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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e, Hwan Seong, Son, Jeong hoon, Park, Seung yong, Lee, Jae bin, Yu Ki yun 2006, A study on the optimum positioning of spoil-bank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2006 estimation symposium, The Korean Society for Spatial Information system, pp. 35-42. 

  2. Chun, Myung Hee, Park, Moon Seo, Lee, Hyun Soo, Shin, Jin Ho, 2009, Analysis of greenhouse gas (GHG) emission factors during the construction phase, Confere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pp. 260-265. 

  3. Cheon, Sung Moon, 2010, A study on the generated carbon dioxide amount estimation from road transportation part in seoul, Thesis, University of Seoul. 

  4. Hassanein, A. and Moselhi, O, 2002, Automated data acquisition and planning of highway construction, International Symposium on Automation and Robotics in Construction 19th(ISARC), Proceedings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Gaithersburg, Maryland, pp. 149-154. 

  5. Kang, Hye Jin, Park, Jin Chul, Rhee, Eon Ku 2007,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performance assessment on building materials, Confere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ol. 12 pp. 325-328. 

  6. Kang, In Joon, 2012, 측량지형정보개론, Daega, pp. 216-238. 

  7. Kang, Mi Yeon, 2010,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the environment impact assessment for greenhouse gases : The case of highway construction, Thesis, Yonsei University. 

  8. Kim, Byung soo, 2011, Correlation analysis on the duration and $CO_{2}$ emission following the earth-work equipment combinatio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llection of dissertation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1 No.4 pp. 603-611. 

  9. Kim, Chul Woo,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_{2}$ emission management system in the building construction site, Thesis, Hanyang University. 

  10. Lee, Hui Yeon, Sim, Jae Hyun, 2011,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bobmunsa, pp. 350-364. 

  11. Lee, Seung Eon, 2008, 살아있는 토목시공학, goomibook, p. 16. 

  12. Park, Jeong Hun, 2010, A study on design and application of the life cycle $CO_{2}(LCCO_{2})$ assessment program in building using visual-basic tool, Thesis, Hany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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