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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간전압강하 보상 알고리즘을 이용한 인버터 제어에 관한 연구
The Inverter Control Method Using The Voltage Sag Compensation algorith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6 no.12, 2012년, pp.62 - 67  

윤홍민 (LS산전 자동화제품연구소) ,  배진용 (특허청) ,  김용 (동국대학교(서울) 전자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general purpose voltage source inverter drives are equipped with an under-voltage protection mechanism, causing the system to shut down within a few milliseconds after a power interruption in the main input sources. When a power interruption occurs finish, if the system is a large i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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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직류전압 제어기, 부하추정 기, 속도추정기 및 헌팅보상기를 사용하여 순간 정전이 발생하는 경우 인버터 출력 전류의 급격한 변화를 억제하고, 부하량 변동에 따른 안정화를 추구하는 전류제어 방식을 도입하여 가장 최적의 순간전압강하 보상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실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DC 링크 전압의 변화를 최소로 억제하기 위하여 최소 시간동안 Vd1과 Vd2레벨 사이에 DC 링크 전압을 최대한으로 유지시키는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 본 논문은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입력 전원 전압강하 시 인버터의 직류단 전압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순간 전압강하 보상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순간전압강하 보상 알골리즘은 직류전압 제어기, 부하 추정기, 속도추정기 및 헌팅 보상기를 사용하여 순간 정전이 발생하는 경우 인버터 출력 전류의 급격한 변화를 억제하고, 부하량 변동에 따른 안정화를 추구하는 전류제어 방식을 도입하여 가장 최적의 순간전압강하 보상 방안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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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 전동기 가변속 구동 시스템에서 입력 전원부에 순간 정전이 발생하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최근 공장자동화를 위하여 유도 전동기 가변속 구동 시스템에는 전압형 인버터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에서 입력 전원부에 순간 정전이 발생하게 되면, 유도 전동기를 제어하던 인버터의 직류단 전압이 급격하게 낮아지게 되고 수십 msec 안에 저전압 트립(Low Voltage Trip)이 발생하여 시스템 출력이 차단 되며, 부하의 관성 때문에 전동기의 회전은 일정시간 동안 지속된다[1]. 또한 순간 정전의 복구로 인하여 전동기가 완전히 정지하기 전에 전원이 공급되더라도 인버터는 전동기의 실제 회전속도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즉시 정상 속도로 가속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나타 나고 있다. 또한 임의의 속도로 회전 중인 전동기를 인버터로 재기동시키는 경우, 부하상태에 따라 순간적으로 과도한 전류가 발생된다[1-3].
기존의 순간 정전 보상방법의 한계점은? 기존의 순간 정전 보상방법은 DC 링크 전압 안정화 [1], 전류제어 및 폐루프 제어를 통한 안정화[2], 부하량 변동에 따른 안정화[3] 등 순간 정전 보상에서 특정 부분만을 안정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계가 있었다.
순간 정전이 발생하면 인버터는 왜 회생모드로 운전하는가? 인버터가 정상적으로 운전시 부하는 임의의 속도(ω)에서 #과 같은 관성 에너지를 지니게 되고, 유도 전동기의 전류의 공급으로 인하여 자기 에너지는 #이 저장된다. 하지만 순간 정전이 발생하면 유도 전동기는 발전기로 동작하게 되며, 인버터는 DC 링크에서 소모되는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회생 모드로 운전한다. 그림 2는 정전시 DC 링크 전압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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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ai Pietilainen and Lennart Harnefors, Andreas Petersson, Hans-Peter Nee "DC-Link Stabilization and Voltage Sag Ride-Through of Inverter Drive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53, No.4, 1261-1268, Aug. 2006. 

  2. Joachim Holtz and Wolfgang Lotzkat, "Controled AC Drives with Capability at Power Interrup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0, No. 5, pp. 1275-1283, Sept./Oct. 1994. 

  3. Brian J.Seibel, Russel J.Kerkman, and David Leggate, "Inverter Control During Overload and Following Power Interruption",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28, No. 3, pp. 567-573, May./June. 1992. 

  4. M. H. J. Bollen, "Voltage sags : effects, mitigation and prediction," Power Engineering Journal, pp. 129-135, June 1996. 

  5. E. R. Collins, Jr. and A. Mansoor, " Effects of voltage sags on AC motor drives," in Proc. Textile, Fiber and Film Industry Technical Conference, pp. 1-7, IEEE 1997. 

  6. A. Mansoor, E. R. Collins, and R. L. Morgan, "Effects of unsymmetrical voltage sags on adjustable speed drives,"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 on Harmonics and Quality of power, Las Vegas NV, pp. 467-472, 1996. 

  7. B. S. Kang, J. C. Kim, J. F. Moon, S. Y. Yun,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Voltage Sags on 3-Phase Induction Motors", KIIE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361-36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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