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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디자인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 프로세스에 관한 실증적 접근
Empirical approach to Cognitive Process for Problems of Marine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126 - 134  

김기수 (신라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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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양문화의 전반적인 가치가 본격화 되고 있는 이 시기에 해양디자인에 대한 디자인적 문제방향을 좀 더 인지과학적인 방향으로 접근 가능한가를 고찰 하였다. 이를 위해 해양디자인 초기 접근방법에 대한 고민과 문제해결과정을 살펴보고 인지적 접근에 의한 디자인 개발방향을 모형화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인지과학의 연구방법 가운데 사람의 사고과정을 추적 할 수 있는 프로토콜 분석을 위해 피험자를 선정하여 디자이너의 사고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구두조서와 행동조서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해양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전문적인 행동패턴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디자이너의 디자인행위에 대한 디자인행위그래프 패턴을 예제로 개발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 방식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행위그래프는 디자인의 초기 개발방향을 살펴볼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이너의 인지구조를 예측할 수 있었다. 향후 해양디자인을 계획하고 디자인할 때 디자이너의 인지적 방향을 예측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ers of this study closely looked into the methods for cognitive-scientific approach to problems of marine design at a time when the overall values of marine cultures are acknowledged in full scale. To that end,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problems and problem-solving process for the i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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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양디자인 초기개발단계에서 디자인 컨셉 학습모델을 제시하고 해양환경디자이너가 인지적 사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써, 챈 (Chan, 1990)의 절차 지향적 선행디자인 프로세스를 기초로 하여 실증적인 실험에 기초한 연구이다[3]. 따라서 본 실험을 위한 일정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제한된 공간과 한정된 시간을 측정하여 디자인 진행과정에서 해양 디자인의 해양디자인 프로세스 [그림 1]행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4].
  • 본 연구는 인간의 디자인 사고과정의 분석을 통해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이론의 틀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디자이너의 초기 디자인의 행동 패턴의 모형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한 논리적 접근법을 연구실험을 통해 제시한 것이다. 또한 본 실험은 질적 분석의 특성상 한사람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사례이며 이는 심리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식으로 통계적인 양적평가가 아니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하지만 좀 더 많은 노력과 연구 역량이 뒷받침된다면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고려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실험은 인간의 디자인 행위를 관찰하는 기초적인 인지실험으로서 세 사람의 전문가 중 1명의 실험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실험에 대한 사례를 통해 인지적 예측을 추측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실험으로 다양한 디자이너의 인지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 해양디자인 수행과정에서 기록체취와 디자이너의 행위사고에 대한 프로토콜 분석은 다음과 같다.
  • 심지어 전문 디자이너마저도 그들이 디자인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이나 디자인하는 과정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2]. 본 연구는 이러한 해양디자인 발전방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인지적 분석을 위한 사고과정 및 행위 중심의 코딩시스템을 개발하고 해양설계를 계획하고 있는 디자이너가 동일하게 주어진 조건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가에 대한 진행과정을 연구함으로서 해양 디자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미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청각 장비를 활용하여 피험자의 언어를 통해 창의적 모티브를 이끌어내는 인지적 행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행동을 단계별로 분석하기위해 디자인행위에 대한 일반적인 몇 가지 규칙을 알아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해양 디자인 과정에서 나타나는 디자이너의 행위특성을 관찰하고 각 단계별로 어떻게 인지적인 사고과정이 진행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3명중 한명을 집중대상으로 동시조서(Concurrent Protocol)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간의 디자인 사고과정의 분석을 통해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이론의 틀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디자이너의 초기 디자인의 행동 패턴의 모형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에 대한 논리적 접근법을 연구실험을 통해 제시한 것이다. 또한 본 실험은 질적 분석의 특성상 한사람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사례이며 이는 심리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방식으로 통계적인 양적평가가 아니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해양디자인 초기개발단계에서 디자인 컨셉 학습모델을 제시하고 해양환경디자이너가 인지적 사고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로써, 챈 (Chan, 1990)의 절차 지향적 선행디자인 프로세스를 기초로 하여 실증적인 실험에 기초한 연구이다[3]. 따라서 본 실험을 위한 일정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제한된 공간과 한정된 시간을 측정하여 디자인 진행과정에서 해양 디자인의 해양디자인 프로세스 [그림 1]행위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4].
  • 본 연구의 선행연구는 초기공동연구자인 Suwa & Purcell & Gero의 디자이너의 인지행동 논문[5]에서 내용보다는 작업자가 직접 작업하는 모습을 보는 디자이너의 절차지향적인 프로토콜 추출법이 디자이너의 인지과정을 면밀히 관찰할 수 있다고 주창하였다. 본 예비연구는 본 연구를 위한 사전 연구로 절차지향적인 프로토콜 방법으로 해양디자이너의 인지과정을 분석해 본 내용이다. 작업과정을 분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각 행위처리 과정 사이에는 서로간의 연결성(Feedback)을 가지고 있다. 어떤 행위의 디자인 프로세스도 디자인구조(Design Structure)와 디자인행위(Design Action)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해양디자인 작업의 디자인 관찰과정에서 면밀히 적용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미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시청각 장비를 활용하여 피험자의 언어를 통해 창의적 모티브를 이끌어내는 인지적 행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행동을 단계별로 분석하기위해 디자인행위에 대한 일반적인 몇 가지 규칙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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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의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면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디자인의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한다면, 첫 번째 프로젝트 진행초기에 개념을 설정하고 디자인을 발전시키는 단계. 두 번째 디자인 계획안을 의뢰자나 타인에게 제시하고 분석, 평가하는 단계. 세 번째로 계획안을 실제로 제작 또는 시공하는 단계 등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러한 단계들 중 첫 번째 단계는 해양 환경의 특수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입지적 위치나 디자인 정책과정 전체를 이끌어 나갈 개념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디자인의 방향을 구체화시키는단계이므로 가장 중요한 단계이나, 이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이너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활동은 많은 부분이 디자이너의 암묵적직관이나 경험에 의해 이루어짐으로 인해 가장 불확실한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해양디자인 활동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해양디자인 활동은 해양관련 공공시설이나 환경 조형물 또는 대상의 용도와 목적을 인식하고, 그 목적에 맞는 형태를 창조하며, 그것에 대해 평가하고 최종적으로는 대중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하는 과정까지 포함한다. 하지만 디자인 행위는 주관적인 판단과 내재적 감성이 지배되어 불확실한 예측이 난무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해양 디자인조형에 관련된 실무적 접근을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해양의 지리적 정보 취득을 위해 이들 조사와 연구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반면 디자인적 접근은 최근에야 관심을 가지고 각종 정책에 디자인조형에 관련된 실무적 접근을 접목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2009)에 국토해양부로부터 승인받고 활동 중인 사단법인 한국해양디자인협회 KOMDA(Korea Marine Design Association)는 이러한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정책적관심이라 말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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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조현승, 소비자 감성에 기반한 텍스타일 디자인 예측시스템 개발, 연세대 박사청구논문, pp.2-3, 2003. 

  2. 이한석, 지식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한 건축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청구본문, pp. 25-38, 1992. 

  3. C. S. Chan, "Cognitive Processes in Architectural Design Problem Solving," Design Studies, Vol. 2, pp.60-80, 1990. 

  4. 이대우, "디지털 홈 네트워크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5호, pp.118-127, 1995. 

  5. M. Suwa, T. purcell, and J. Gero, Macroscopic analysis of design processes based on a scheme for coding designers' cognitive action, Design Studies, Vol.19, No.2, pp.455-483, 1998. 

  6. Masaki Suwa, Terry Purcell. and John Gero, "Macroscopic analysis of design processes based on a scheme for coding designers' cognitive actions," Design Studies, Vol.19, pp.455-483, 1998. 

  7. 박성억, "공공기관 교육용 콘텐츠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디자인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제10권, 제3호, pp.444-453, 2010. 

  8. 이현성, 정규상, "해양 공간환경 디자인 개념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8권, 제2호, pp.386-994, 2012. 

  9. 전진오, 강민섭, "해쉬 기반 RFID 태그를 위한 인증 프로토콜의 보안성 향상",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p23-32. 

  10.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6446&mobile&categoryId20000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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