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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가치에 따른 패션주얼리의 선호도
Preferences for Fashion Jewelry Depending on Consumption Val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567 - 576  

김민호 (인덕대학교 주얼리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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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주얼리의 디자인, 색상, 재료에 대하여 소비가치에 따른 선호도 분석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여성소비자 15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소비가치 조사도구는 VALS (Values and Life Style) 기법에 의하여 원리원칙 지향적 가치, 지위 지향적 가치, 행동 지향적 가치 등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소비가치에 따라 패션주얼리 디자인 특성에 따른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가치에 따라 패션주얼리 보석 세팅 개수에 따라서는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석재료에 따라서는 선호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패션주얼리 색상특성에 있어서는 소비가치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주얼리 선호도에 차이가 전개되고 있는데, 이러한 원인은 사용가치 보다는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의해 제품의 선호도가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소비가치에 따른 타겟화 과정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전략 도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preferences depending on consumption value in relation to fashion jewelry design, colors, and materials. For this, 156 female consumers participated in it as subjects, and for a research tool of consumption value, VALS (Values and Life Style) technique was employed to ma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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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패션주얼리 시장의주 고객층인 20대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주얼리 선호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패션 주얼리의 디자인, 색상, 재료에 대하여 소비가치에 따른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비가치를 분석함으로서 국내시장에 효율적인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여 제품 개발 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주얼리 관련 연구는 주로 디자인 및 제품 개발에서 연구가 진행되었고[3-5] 패션 성향, 구매 의도가 주얼리 디자인 특성에 대한 선호도[6], 과시소비, 충성도, 패션리더, 물질주의와 주얼리 구매행동 관계[7]등이 있으나 소비가치가 주얼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패션주얼리 시장의주 고객층인 20대 이상의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주얼리 선호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패션 주얼리의 디자인, 색상, 재료에 대하여 소비가치에 따른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주얼리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여성소비자 15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구체적으로 패션 주얼리의 디자인, 색상, 재료에 대하여 소비가치에 따른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소비가치를 분석함으로서 국내시장에 효율적인 마케팅전략과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여 제품 개발 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 1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패션주얼리 디자인 특성에 따른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1: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패션주얼리 디자인 특성에 따른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2: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패션주얼리 재료 특성에 따른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3: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패션주얼리 색상 특성에 따른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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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얼리란 무엇인가요? 주얼리(Jewelry)란 사전적인 의미로 "사람이 몸에 부착하는 장식품으로 금과 같은 귀금속(Valuable)이나 보석(precious stone)으로 만들어 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주얼리는 ”보석으로 세트되어 지고,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신체의 장식품으로 착용하는 것“ 이라고 한다[8].
주얼리는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데 이 3가지는 무엇인가요? 화인 주얼리는 귀금속과 천연보석으로만 만들어져 아름다운 가치가 있다. 커스튬 주얼리는 패션주얼리(fashion Jewelry)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장신구로서의 역할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다양한 패션스타일에 어울리도록 디자인 된 것이다. 브릿지 주얼리는 화인 주얼리와 커스튬 주얼리의 중간적 다리의 역할을 하는 주얼리를 말한다. 브릿지 주얼리는 1980년대 금과 은의 가격 상승으로 보석 애호가들이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천연보석을 찾으면서 시작되었다.
2009년 말 주얼리 시장의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최근 주얼리는 재화적 가치 수단에서 일상생활화 되면서 물질적, 심미적 가치를 충족시키는 패션 소비재로 변모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2009년 말 주얼리 시장의 규모는 대략 3조 6천억 원 내외의 시장으로 단일 상품매출에 있어서 큰 시장이다[10]. 최근 경기 악화로 인해소비심리가 위축 되었으나, 패션주얼리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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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송지은, 성인여성의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명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2008. 

  2. 이철, "문화적 차이와 소비자 행동 연구의 비교 문화적 타당성", 한국소비자학회, 제3차 Doctoral Consortium, pp.1-14. 1997. 

  3. 이형규, 신정혜, "20세기 코스튬 주얼리 디자인에 대한 고찰", 한국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2호, pp.33-42, 2011. 

  4. 임철민, 정성환, "주얼리 디자인을 위한 소비자 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공예논총, 제11집, 제4호, pp.147-162, 2008. 

  5. 임옥수, "복식에서의 장신구 역할 및 미적 가능성에 관한 연구; 현대 금속공예적 관점에서의 고대 장신구를 중심으로", 한국공예학회, 제3권, 제2호, pp.191-211, 2000. 

  6. 이정훈, 주얼리 디자인 특성이 소비자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7. 부정화, 패션주얼리 산업에 대한 마케팅 전략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8. 부정화, 패션주얼리 산업에 대한 마케팅 전략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6, 2003. 

  9. 김민호, 한국주얼리산업의 콜레보레이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14, 2011. 

  10. 김민호, 한국주얼리산업의 콜레보레이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11. 박은주, 하명진, "주얼리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제32권, 제3호, 통권173호, pp.385-394, 2008. 

  12. 이기상, "주얼리의 시장분석을 통한 Semiprecious Stone 제품 개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4호, pp.165-173, 2012. 

  13. 이정훈, 주얼리 디자인 특성이 소비자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4. http://terms.naver.com/index.nhn?mobile 

  15. 패션전문자료편찬위원회, "패션전문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7. 

  16. 권미화,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17. B. W. Becker and P. E. Connor, "Personal Values of the Heavy User of Mass Media,"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21, No.5, pp.410-425, 1981. 

  18. 박성현, 소비자 가치에 따른 브랜드 개성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5, 2008. 

  19. M. Rokeach, "The narure of Human Values," Francisco Jossey-Bass, 1973. 

  20. A. Mitchell, "The Nine American Lifestyles; Who We are and Where We are Going," New York; Mcmillan, 1983. 

  21. L. R. Kahle, S. E. Beatty, and P. Homer, "Alte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to consumer values : The List of Values(LOV) and Values and Life Styles(V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No.1, pp.405-409, 1986. 

  22. 박은희, 구양순, "대학생의 소비가치 유형에 따른 패션제품 구매행동",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4호, p.76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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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류은정, "의복소비가치가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복식, 제52권, 제3호, 통권68호, pp.161-169, 2002. 

  25. S. E. Beatty and P. Homer, "Alternative Measurement Approaches to Consumer Values: The List of Values(LOV) and Values and Life Style(VAL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405-409, 1986(12). 

  26. 강이주, 박명희, "생활양식과 소비패턴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제1권, 제2호, 1990. 

  27. 김란,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광고태도에 관한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28. 이정훈, 주얼리 디자인 특성이 소비자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9. 조영란, 보석의 색상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30. 오선미, 조주은,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라이프스타일과 일시적 해외 체제 시 여가 유형",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7호, pp.425-436, 2011. 

  31. 이승희, 부정화, "패션 주얼리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학회, 제13권, 제1호, pp.121-13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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