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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567 - 576
김민호 (인덕대학교 주얼리디자인과)
This study aimed to analyze preferences depending on consumption value in relation to fashion jewelry design, colors, and materials. For this, 156 female consumers participated in it as subjects, and for a research tool of consumption value, VALS (Values and Life Style) technique was employed to m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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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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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란 무엇인가요? | 주얼리(Jewelry)란 사전적인 의미로 "사람이 몸에 부착하는 장식품으로 금과 같은 귀금속(Valuable)이나 보석(precious stone)으로 만들어 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주얼리는 ”보석으로 세트되어 지고,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신체의 장식품으로 착용하는 것“ 이라고 한다[8]. | |
주얼리는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데 이 3가지는 무엇인가요? | 화인 주얼리는 귀금속과 천연보석으로만 만들어져 아름다운 가치가 있다. 커스튬 주얼리는 패션주얼리(fashion Jewelry)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장신구로서의 역할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다양한 패션스타일에 어울리도록 디자인 된 것이다. 브릿지 주얼리는 화인 주얼리와 커스튬 주얼리의 중간적 다리의 역할을 하는 주얼리를 말한다. 브릿지 주얼리는 1980년대 금과 은의 가격 상승으로 보석 애호가들이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천연보석을 찾으면서 시작되었다. | |
2009년 말 주얼리 시장의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 최근 주얼리는 재화적 가치 수단에서 일상생활화 되면서 물질적, 심미적 가치를 충족시키는 패션 소비재로 변모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도 2009년 말 주얼리 시장의 규모는 대략 3조 6천억 원 내외의 시장으로 단일 상품매출에 있어서 큰 시장이다[10]. 최근 경기 악화로 인해소비심리가 위축 되었으나, 패션주얼리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11]. |
송지은, 성인여성의 소비가치에 따른 패션명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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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화, 패션주얼리 산업에 대한 마케팅 전략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6, 2003.
김민호, 한국주얼리산업의 콜레보레이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1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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