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디자인 가치요소인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은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스템적인 창의력 사고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결과 41%의 혁신제품디자인은 디자인 요소 중 '기능성/구조성'의 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셋째, 기존의 혁신제품디자인(74%)은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제거와 감소' 보다는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증가와 창조'를 통하여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디자인 가치요소인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은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스템적인 창의력 사고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결과 41%의 혁신제품디자인은 디자인 요소 중 '기능성/구조성'의 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셋째, 기존의 혁신제품디자인(74%)은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제거와 감소' 보다는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증가와 창조'를 통하여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This research works has newly proposed ideation method for development of innovative product design by using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n the aesthetic issue, material issue, function & structure issue which are usually called three major design issues. The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s con...
This research works has newly proposed ideation method for development of innovative product design by using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n the aesthetic issue, material issue, function & structure issue which are usually called three major design issues. The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s consisted of eliminate, reduce, raise and create. This research also analyzed 232 innovation products in order to verify the proposed ideation method. The main outpu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ideation method which was newly developed in this research can help to create new ideas for innovation product design. Second, 41% existed innovation product design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ideation in the 'function & structure' issue. Three, 74% existed innovation product design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raise & create' issue rather than 'eliminate & reduce' issue.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an help a designer who wants create new innovation product.
This research works has newly proposed ideation method for development of innovative product design by using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n the aesthetic issue, material issue, function & structure issue which are usually called three major design issues. The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s consisted of eliminate, reduce, raise and create. This research also analyzed 232 innovation products in order to verify the proposed ideation method. The main outpu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ideation method which was newly developed in this research can help to create new ideas for innovation product design. Second, 41% existed innovation product design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ideation in the 'function & structure' issue. Three, 74% existed innovation product designs were developed based on the 'raise & create' issue rather than 'eliminate & reduce' issue.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can help a designer who wants create new innovation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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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성과 혁신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조명해 보고, 디자인에 있어서 혁신의 유형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으로 혁신제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웤를 디자인 3대 요소에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되어진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간접적인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되어진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이것은 그 동안 블랙박스 안의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를 보다 구체적인 사고 방법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영감(Inspiration)이나 개념화(Ideation) 과정의 디자인 사고를 보다 시스템적인 디자인 사고를 통하여 혁신제품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그림 3][그림 4][그림 5] 각각의 디자인 3대 요소에 대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액션을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되어진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간접적인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되어진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즉, 성공적인 혁신제품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주요 디자인 속성 안에 4가지 디자인사고 카테고리로 나주어진 각각의 12 영역”에 포지셔닝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분포 영역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검증해 보았다.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기존에 시장에서 공감 되는 혁신제품 디자인사례조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디자인 사고 액션 프레임웍”의 실효성 여부를 간접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는 크게 연구의 혁신적 제품 디자인 개발방법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본 연구에서 탐색적으로 제안한 제품디자인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4가지 디자인 사고 프레임윜을 적용한 혁신제품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로 이루어졌다.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방법은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가설은 정성훈(2007)[1]이 주장한 디자인에 의한 제품혁신(design-driven product innovation)의 카테고리로 제시한 혁신의 영역들에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 워크를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시장에서 블루오션마켓 창출을 위한 가치 혁신과 가치 창조 프레임을 제품디자인 개발과정에 도입하여 혁신적 제품 디자인 개발 방법으로 제한으로 해설 되어질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성과 혁신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조명해 보고, 디자인에 있어서 혁신의 유형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으로 혁신제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웤를 디자인 3대 요소에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의 3대 기본적 요소 (factor)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가치 혁신과 가치창조를 통한 “혁신제품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a2의 경우는 일반적인 선풍기에는 보편적으로 인식 되어지는 팬(fan)이 있다. 이 선풍기의 팬을 제거함으로써 아주 심플한 형태를 통한 심미성이 높은 혁신제품 디자인이 가능 하도록 하였다. a10의 선풍기의 경우, 색상의 제거를 통한 가장 심플한 컬러의 혁신 제품디자인을 보여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아이어 창출 방법으로, 블랙박스라고 여겨지는 창조적 제품디자인 개발 과정에 새로운 제품 디자인 컨셉 개발과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탐색적이고, 실험적 성격의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는 것이 될 것이다.
하지만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 과정은 아직도 시스템적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흡하며, 많은 디자이너들이 시스템적인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에 의존하기 보다는 각자의 통찰력과 창의력에 의존한 혁신제품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아이어 창출 방법으로, 블랙박스라고 여겨지는 창조적 제품디자인 개발 과정에 새로운 제품 디자인 컨셉 개발과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탐색적이고, 실험적 성격의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는 것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양질성은 ‘제품에 적당하고, 바람직한 재료를 사용하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기능성은 제품이 기능적으로 본연의 가치를 충실히 수행하는가? 사용하기는 편리한가? 그리고 제품이 구조적으로 합리적인가? 하는 부분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제안 방법
관련 연구의 문헌 조사는 비즈니스와 디자인 분야 등의 2100여종의 학술저널과 매거진에 대한 원문과 200여 개국의 국가보고서 및 5000여종의 산업보고서, 기업 보고서 등 콘텐츠 원문을 제공하는 전문 논문 검색엔진인 ‘EBSCO host’, 한국의 대표적인 전문학술 검색 사이트인 ‘KISS(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전국대학 학위논문조사 등의 통하여 이루어졌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들을 수집하고, 그 각각의 성공적인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 사례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디자인 핵심 3대 요소 안에서 각각의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 영역의 어느 관점에서 디자인 혁신이 이루어졌는지 역추적 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혁신제품디자인 개발 사고 액션 프레임웍의 활용성에 대한 간접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그룹 적 분석을 위해서 얼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Affinity diagram technique)[2]등이 활용되어졌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많은 혁신 디자인 사례들의 대표적 특징으로는 심미성, 재료, 기능과 구조성의 대표적 디자인 요소의 범주 안에서 4가지 디자인 사고 액션 프레임웍을 나누면, 총 12가지의 혁신제품 디자인 사고 영역으로 나누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이중에서 가장 많은 디자인 개발 사례는 기능성/구조성 측면의 증가와 창조를 통한 혁신 제품이 74%로써 가장 많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혁신제품디자인 성공사례로 수집되어진 232개의 제품들을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3가지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한 4가지 디자인 사고 영역으로 분류하여 포지셔닝(positioning) 시켜보면,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수집되어진 혁신제품들은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3가지 디자인 관점에서, 혁신제품의 가치를 기존의 보편적 제품과 비교하여, 어떤 디자인 요소가 제거(Eliminate), 감소(Reduce), 증가(Raise), 창조(Create) 되었는지를 관찰하고, 토론하여 제품의 가치 혁신과 제품의 가치 창출 요소를 분석하여 보았다.
이렇게 수집된 232장의 혁신 제품을 ‘미적’으로 혁신적인 제품과 ‘재료’ 부분에서 혁신적인 제품, 그리고 ‘기능과 구조’면에서 혁신적인 제품으로 나누어 포지셔닝 분석을 해보았다.
즉, 성공적인 혁신제품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주요 디자인 속성 안에 4가지 디자인사고 카테고리로 나주어진 각각의 12 영역”에 포지셔닝이 될 수 있는가?
대상 데이터
관련 연구의 문헌 조사는 비즈니스와 디자인 분야 등의 2100여종의 학술저널과 매거진에 대한 원문과 200여 개국의 국가보고서 및 5000여종의 산업보고서, 기업 보고서 등 콘텐츠 원문을 제공하는 전문 논문 검색엔진인 ‘EBSCO host’, 한국의 대표적인 전문학술 검색 사이트인 ‘KISS(Korean 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 전국대학 학위논문조사 등의 통하여 이루어졌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으로 혁신제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웤를 디자인 3대 요소에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되어진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간접적인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되어진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즉, 성공적인 혁신제품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주요 디자인 속성 안에 4가지 디자인사고 카테고리로 나주어진 각각의 12 영역”에 포지셔닝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분포 영역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검증해 보았다.
혁신제품 디자인개발사례 조사는 디자인대학과 디자인 전문대학원 소속의 7명의 학생들이 고정욱(2010)[15]의 ‘제품을 위한 아이디어발상’ 책에 수록된 다수의 혁신제품디자인사례들과 혁신 제품디자인 입상 제품, 디자인 전문잡지, 제품디자인 전문 웹사이트, 그리고 디자인 블로그에서 혁신 제품디자인 사례를 수집하였다.
이론/모형
이렇게 수집된 232장의 혁신 제품을 ‘미적’으로 혁신적인 제품과 ‘재료’ 부분에서 혁신적인 제품, 그리고 ‘기능과 구조’면에서 혁신적인 제품으로 나누어 포지셔닝 분석을 해보았다. 포지셔닝 분석에 있어서 보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확보하기 위하여, 얼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Affinity diagram technique )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현재까지 없었던 새로운 제품이라고 정의 된다는 점에서 같은 맥락이지만, 아직 구현하기 어려운, 향후 기술 개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미래 지향적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을 말한다. 둘째, 심도 있는 사용자 조사로부터 얻어지는 다양한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여 이를 블랙박스의 과정을 거쳐서 잠재된 사용자의 니즈를 발견하여 새로운 역할과 기능을 갖는 새로운 장르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결과 41%의 혁신제품디자인은 ‘기능성/구조성’ 디자인 요소의 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인 “디자인 속성 가치 대입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웤”은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분석 결과 가장 특징으로는 디자인 사고 액션의 ‘제거와 감소’ 측면과 ‘증가와 창조’ 측면을 비교해 보면, ‘제거와 감소’를 통한 디자인 혁신은 26%이고, ‘증가와 창조’를 통한 디자인 혁신은 74%이다.
셋째, ‘기능성/구조성’ 부분에서의 디자인 혁신을 이룬 사례는 96개의 제품으로 전체에서 41%를 찾지 하고 있다[그림 7].
셋째, 기존의 혁신제품디자인(74%)은 디자인 요소에 대한 가치의 ‘제거와 감소’보다는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증가와 창조’를 통하여 이루었다.
첫째, ‘심미성’ 부분에서의 디자인 혁신을 이룬 사례는 86개 제품으로 전체에서 37%를 찾지 하고 있다.
후속연구
반면에 사고 액션 프레임의 마지막 두 요소인, ‘증가’와 ‘창조’는 어떻게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가에 대한 통찰력을 심어준다. 이 4가지 요소들의 액션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보면, 오랫동안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던 것들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될 것이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디자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좋은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인 “디자인 속성 가치 대입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웤”은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이것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고, 시장에서 또 다른 블루오션마켓 창출을 위한 가치 창조 프레임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디자인 가치요소를 기준으로 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웤”은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스템적인 창의력 사고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디자인 가치요소인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은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스템적인 창의력 사고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결과 41%의 혁신제품디자인은 디자인 요소 중 '기능성/구조성'의 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셋째, 기존의 혁신제품디자인(74%)은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제거와 감소' 보다는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증가와 창조'를 통하여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디자인 3대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3대 요소에 무엇을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했는가?
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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