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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제품 디자인 개발 가능성
Innovation Product Design Development by Four Design Thinking 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587 - 596  

강범규 (동서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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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디자인 가치요소인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은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스템적인 창의력 사고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결과 41%의 혁신제품디자인은 디자인 요소 중 '기능성/구조성'의 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셋째, 기존의 혁신제품디자인(74%)은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제거와 감소' 보다는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증가와 창조'를 통하여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orks has newly proposed ideation method for development of innovative product design by using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n the aesthetic issue, material issue, function & structure issue which are usually called three major design issues. The four design thinking framework is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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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성과 혁신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조명해 보고, 디자인에 있어서 혁신의 유형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으로 혁신제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웤를 디자인 3대 요소에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되어진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간접적인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되어진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 이것은 그 동안 블랙박스 안의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를 보다 구체적인 사고 방법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영감(Inspiration)이나 개념화(Ideation) 과정의 디자인 사고를 보다 시스템적인 디자인 사고를 통하여 혁신제품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그림 3][그림 4][그림 5] 각각의 디자인 3대 요소에 대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액션을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제안 되어진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간접적인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되어진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즉, 성공적인 혁신제품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한 “3가지 주요 디자인 속성 안에 4가지 디자인사고 카테고리로 나주어진 각각의 12 영역”에 포지셔닝이 될 수 있는가? 그리고, 그 분포 영역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검증해 보았다.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기존에 시장에서 공감 되는 혁신제품 디자인사례조사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디자인 사고 액션 프레임웍”의 실효성 여부를 간접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크게 연구의 혁신적 제품 디자인 개발방법에 대한 선행 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본 연구에서 탐색적으로 제안한 제품디자인 아이디어 창출을 위한 4가지 디자인 사고 프레임윜을 적용한 혁신제품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로 이루어졌다.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방법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 채택한 가설은 정성훈(2007)[1]이 주장한 디자인에 의한 제품혁신(design-driven product innovation)의 카테고리로 제시한 혁신의 영역들에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 워크를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시장에서 블루오션마켓 창출을 위한 가치 혁신과 가치 창조 프레임을 제품디자인 개발과정에 도입하여 혁신적 제품 디자인 개발 방법으로 제한으로 해설 되어질 수도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에 있어서 창의성과 혁신의 의미와 중요성을 재조명해 보고, 디자인에 있어서 혁신의 유형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으로 혁신제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김위찬과 르네마보안이 새로운 제품전략 창출 도구로 제시한 4가지 디자인 사고 (design thinking) 액션프레임웤를 디자인 3대 요소에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프레임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의 3대 기본적 요소 (factor)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가치 혁신과 가치창조를 통한 “혁신제품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 예를 들면, a2의 경우는 일반적인 선풍기에는 보편적으로 인식 되어지는 팬(fan)이 있다. 이 선풍기의 팬을 제거함으로써 아주 심플한 형태를 통한 심미성이 높은 혁신제품 디자인이 가능 하도록 하였다. a10의 선풍기의 경우, 색상의 제거를 통한 가장 심플한 컬러의 혁신 제품디자인을 보여 주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아이어 창출 방법으로, 블랙박스라고 여겨지는 창조적 제품디자인 개발 과정에 새로운 제품 디자인 컨셉 개발과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탐색적이고, 실험적 성격의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는 것이 될 것이다.
  • 하지만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 과정은 아직도 시스템적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흡하며, 많은 디자이너들이 시스템적인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에 의존하기 보다는 각자의 통찰력과 창의력에 의존한 혁신제품 디자인 아이디어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아이어 창출 방법으로, 블랙박스라고 여겨지는 창조적 제품디자인 개발 과정에 새로운 제품 디자인 컨셉 개발과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탐색적이고, 실험적 성격의 새로운 이론을 제안하는 것이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제품디자인에 있어서 양질성은 ‘제품에 적당하고, 바람직한 재료를 사용하였는가?’ 하는 문제이다. 기능성은 제품이 기능적으로 본연의 가치를 충실히 수행하는가? 사용하기는 편리한가? 그리고 제품이 구조적으로 합리적인가? 하는 부분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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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으로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그 연구결과의 대표적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디자인 가치요소인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한 4가지 디자인사고 프레임?'은 혁신제품 디자인 개발을 위한 시스템적인 창의력 사고 방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혁신제품 디자인 사례 분석 결과 41%의 혁신제품디자인은 디자인 요소 중 '기능성/구조성'의 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셋째, 기존의 혁신제품디자인(74%)은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제거와 감소' 보다는 디자인요소에 대한 가치의 '증가와 창조'를 통하여 이루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결과는 디자이너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아이디어 창출에 있어서, 또 다른 시스템적인 아이디어 창출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디자인 3대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3대 요소에 무엇을 적용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했는가? 본 연구는 디자인 3대 요소인 '심미성', '재료', '기능성/구조성'의 요소에 '제거', '감소', '증가', '창조'라는 4가지 디자인 사고 틀 적용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디자인 컨셉 및 아이디어개발을 위한 사고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 된 혁신제품 아이디어 창출 방법의 검증을 위해서 성공적인 혁신 제품 디자인 사례로 소개된 232개의 제품들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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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정성훈, "제품디자인에서 제품속성과 혁신성의 기초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연구, 제24호, p.98, 2007. 

  2. M. Brassard and Diane Ritter, "The Memory Jogger 2, A Pocket guide of tools for continuous improvement & effective planning," GOAL/QPC, pp.12-18, 1994. 

  3. 권종대, "제품특성 추출을 통한 감성디자인 적용 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133, 2009 

  4. 임종원,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pp.198-199, 1996. 

  5. 박은아, 김주희, "가기해석과 제품 혁신성에 따른 구매의도 및 구매만족 : 탐색재와 경험재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광고, 제11권, 제4호, pp.637-659, 2010. 

  6. M. J. Benner and M. L. Tushman, "Exploitation, exploration and process management: the productivity dilemma revisited,"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8, No.2, pp.236-256, 2003. 

  7. J. A. Schumpeter,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Harvard University press, 1949. 

  8. W. C. Kim and R. Mauborgne, "Blue Ocean Strategy,"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p.23, 2005 

  9. E. M. Rogers and F. F. Shoemaker, "communication of innovation: A cross - cultural innovation," New York, Free press, p.21, 1971 

  10. 한정완, 차경준, 오희권, 류제선, "디자인혁신에 있어서 유사성 판단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pp.18-19. 

  11.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3&dirId313&docId111402115&qb7Ius66+47ISx7J2YIDMg7JqU7IaM&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 , 2012-08-20 

  12. 정성훈, "제품디자인에서 제품속성과 혁신성의 기초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연구, 제24호, p.98, 2007. 

  13. M. B. Holbrook and B. Robert, "Artistic Creation, Artworks and Aesthetic Appreciation," Advances in Non-Profit Marketing, Vol.1, p.21, 1985. 

  14. 성영신, "신(新)기술 제품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p.3, 2003. 

  15. 고정욱, "제품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한국산업인력공단, 2010. 

  16. 조성주, 나건, "디자인에서 창의성과 혁신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p.446, 2012. 

  17. 조성주, 나건, "디자인에서 창의성과 혁신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p.44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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