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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 작동기 내부 잠금장치 피로해석
Fatigue Analysis for Locking Device in Landing Gear Retract Actuato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6 no.1, 2012년, pp.91 - 96  

이정선 (현대위아(주)) ,  강신현 (현대위아(주)) ,  장우철 (현대위아(주)) ,  이승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오성환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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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장치 접개 작동기는 항공기 이착륙 시 착륙장치를 항공기 동체 내로 접어 올리거나 동체 밖으로 펼쳐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접개 작동기 내부에는 착륙장치 펼침 상태에서 외란에 의해 착륙장치가 접히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별도의 잠금장치가 장착된다. 이 잠금장치는 작동기 내부에 공급되는 유압을 통해 작동기 내부 구성품과 기계적으로 구속됨으로써 작동기 잠금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착륙장치 접힘/펼침에 따라 잠금장치의 잠김/풀림이 반복되므로, 잠금장치는 항공기 운용 중 반복되는 동일 하중을 받게 되며, 이로 인한 피로 파괴의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잠금장치에 대한 피로해석 과정 및 결과를 제시하고, 피로시험을 통해 그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tract actuator makes the landing gear retract or extend during take-off and landing of an aircraft. To prevent folding of landing gear that has remained in the extended state because of an unexpected external disturbance, an internal locking device is applied to the retract actuator. The lock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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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접이식 착륙장치의 접개 작동기에 대한 피로해석 및 피로시험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잠금장치에 대한 연구 역시 전무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설계/제작된 잠금장치에 대한 피로해석 과정 및 결과를 제시하고, 기 수행된 피로시험 결과를 통해 피로해석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착륙장치 작동기 잠금장치에 대한 피로해석 과정을 제시하고, 피로시험을 통해 그 결과를 검증하였다. 잠금장치는 잠금/풀림 과정에서 생기는 처짐에 의해 굽힘 반복 하중을 받게 되며 항공기 운용 수명 동안 변형 및 파손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가설 설정

  • 재료가 탄성 변형을 한다는 가정 하에 S-N Curve 를 활용하여 피로수명을 평가하였다. 잠금장치 소재인 Steel AISI 4340 에 대한 S-N Curve 는 MIL-HDBK5J(5)에 제시된 Curve 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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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착륙장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착륙장치(Landing Gear)는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 흡수 및 지상 활주/조향/제동의 역할을 한다. 항공기 운용요구도에 따라 착륙장치 타입은 크게 접이식 착륙장치(Retractable Landing Gear) 타입과 고정식 착륙장치(Fixed Landing Gear) 타입으로 분류된다.
착륙장치 타입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착륙장치(Landing Gear)는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 흡수 및 지상 활주/조향/제동의 역할을 한다. 항공기 운용요구도에 따라 착륙장치 타입은 크게 접이식 착륙장치(Retractable Landing Gear) 타입과 고정식 착륙장치(Fixed Landing Gear) 타입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고속으로 운용되는 항공기에는 접이식 착륙장치가 적용되고 저속으로 운용되는 항공기에는 고정식 착륙장치가 적용된다.
국내에서 수행된 잠금장치에 대한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국외에서 수행되었던 잠금장치에 대한 피로시험에서 시험 중 피로 파괴에 의한 시험 실패 사례가 많아 국내에서는 그 동안 잠금장치를 전문 업체로부터 수입하여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Kim 등(1)은 예시를 통해 착륙 하중 관점에서의 착륙장치 피로수명 평가 절차를 제시하였고, Lee 등(2)은 고정식 착륙장치의 피로시험 방법 및 절차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접이식 착륙장치의 접개 작동기에 대한 피로해석 및 피로시험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잠금장치에 대한 연구 역시 전무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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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im, T. U., Lee, S. W., Kim, S. C. and Hwang, I. H., 2009, "The Methodology of Landing Gear Fatigue Life Estimation," KSME09F053, pp. 250-253. 

  2. Lee, S. K., Kim, T. U., Kim, S. C. and Hwang, I. H., 2009, "Non-Retractable Oleo-Pneumatic Landing Gear Fatigue Test," KSAS09-3110, pp. 299-302. 

  3. Lee, S. W., Lee, S. K., Kim, T. U. and Hwang, I. H., 2008, "Fatigue Analysis of Aircraft Landing Gear," KSAS08-2225, pp. 322-325. 

  4. MIL-A-8866C, 1987, "Airplane Strength and Rigidity Reliability Requirement, Repeated Loads, Fatigue and Damage Tolerance," pp. 2-4. 

  5. MIL-HDBK-5J, 2003,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s," No. 2, pp.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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