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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타이어 분쇄물의 자연발화현상에 대한 재연실험 및 열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Replay Experiments and Thermal Analysis for Autoignition Phenomenon of Shredded Waste Tir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6 no.6, 2012년, pp.99 - 108  

고재선 (호원대학교 소방행정학과) ,  장만준 (전북소방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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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폐타이어의 가공 및 저장상황에서의 산화열에 의한 자연발화현상을 규명하기 위해 폐타이어 분쇄물에 대한 화재 재연실험과 가공 및 저장장소에서 수거한 화재 잔존물에 대한 면밀한 성분 분석 및 발화개시온도, 무게감량, 반응열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열축적이 용이한 폐타이어 분쇄물 2.5~15 mm 범위의 파쇄된 분쇄물을 대상으로 재연실험 및 DSCTGA, DTA, DTG, GC/MS를 통한 열분석을 시행하여 자연발화의 가능성에 대한 과학적인 개연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재연실험을 통하여 관찰한 결과 48시간 저장시에 온도의 급상승($178^{\circ}C$) 및 탄화현상, 연기발생이 관찰되었다. 또한 DTA, DTG 분석한 결과 $166.15^{\circ}C$에서 최초 중량감소가 일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DSC 및 TGA를 이용한 폐타이어 분쇄물 1(Unburnt)의 실험결과 $180^{\circ}C$ 부근에서 열분해를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나 폐타이어의 발화 개시온도는 $160{\sim}180^{\circ}C$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305^{\circ}C$에서 최초 원료 무게의 10 % 중량감소가 있었고, 원료 무게의 50 % 중량감소는 $416^{\circ}C$로 분석되었다. 또한 GC/MS와 DSC를 이용한 산화성 및 자기반응성시험에 있어서는 1,3 cyclopentnadiene 등 산화성성분이 다량 검출되었지만 표준물질과 폐타이어 분쇄물과의 열분석실험결과 기준치 이하로 분석되어 자기반응성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폐타이어의 산화열에 의한 자연발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분쇄시 열축적이 적거나 없는 냉동파쇄방식 등의 가공공정으로 전환유도를 고려해야하며 현재 파쇄 분쇄물을 대형 마대(500 kg)로 저장하는 방식에서, 마대를 소형화하여 분쇄물을 분산 저장하는 등의 방법으로 열축적을 방지해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spontaneous ignition phenomena by oxidizing heat frequently occur in the circumstances of processing and storing waste tires. Therefore, to examine the phenomena, in this work, this researcher conducted the tests of fires of fragmented waste tires (shredded tire), closely investigated c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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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폐타이어의 처리를 위한 각종 재활용 방법이 개발되어 활용되는데, 그 중 20 %이상을 점유하는 가공이용 방법으로 처리하는 폐타이어 파쇄·분쇄 공장에서의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일부는 폐타이어 분쇄물을 저장한 장소에서 화학적 발화 요인에 의해 발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고무류의 특성상 화재가 발생하면 대부분 대형화재로 이어지므로 현장감식에 필요한 잔유물이 사라지거나 전소되어 발화가능성을 입증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발화원인을 오판하기 쉽고, 화학적인 발화요인에 대해서도 대부분 배제되어 미상 또는 기타의 원인으로 오판 처리될 가능성이 있는 바, 화학적 발화 가능성이 존재하는 현장에서의 화재감식 및 폐타이어 가공공정에서의 화재안전관리 시에 본 연구를 참고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로 발화요인을 오판하지 않고 정확한 원인규명을 할 수 있는 방법 및 화재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 아울러 각종 취득된 자료를 정밀 분석하여 Cleanup 하였으며 2단계인 Scooping 단계로서 현장에서의 저장된 가공 및 저장상황에서의 재연실험과, 화재현장에서 수거한 화재 잔존물에 대한 면밀한 성분 분석 및 발화시작점, 최초발화온도, 무게감량, 발열량 등을 DSC(Differential Scanning Calorimeter), TGA(Thermogravimetric Analysis), DTA(Differential Thermeral Analylsis), DTG(Differential Thermogravimetry), GC(gas chromatography)/MS(Mass Spectrograph)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3단계로서는 앞서의 단계에서 취득된 자료를 분석비교 고찰하였으며 마지막 결론으로서 향후 자연발화 가능성에 대한 개연성 및 방지법에 대해 기술하고자하였다.
  • 현재까지의 실험결과를 토대로 폐타이어 분쇄물의 자연발화요인 및 과정을 요약하면, 열축적 된 분쇄물을 대형 마대(500 kg)에 단층 또는 복층으로 다량 저장하여 축적된 열이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지속적인 열축적 진행되고, 열축적 된 분쇄물의 각종 산화성 물질의 산소와 접촉하여 산화반응이 진행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현장에서의 화학적 요인에 의한 자연발화가능성 및 폐타이어 분쇄물의 자연발화 방지대책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자연발화 위험성에 대한 화재예방 대책으로는 특수가연물에 대한 저장·취급 기준 등 관련법규 강화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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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EMA, 2011 Statistics of Fire Yearbook in Korea,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2011). 

  2. G. A. Lee, "Industrial Waste Recycling R&D Program; Pyrolysis Burner Development by Water Drop Expans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3). 

  3. J. W. Choi, Y. S. Mok and S. L. Kim, "A Study on Spontaneous Ignition Estimation of Granulated Activated Carbon", The Korean Society and Safety, Vol. 6, No. 4, pp. 66-72 (2005). 

  4. J. W. Choi and Y. S. Mok, "A Study on the Autoignition of Granulated Activated Carbon with Change of Oxygen Concentration", The Korean Society and Safety, Vol. 10, No. 2, pp. 84-91 (1995). 

  5. J. K. Ryu, "Recover Useful Components of Waste Tires by Pyrolysis", Korean Society of Waste Management, Vol. 13, No. 4, pp. 522-532 (1995). 

  6. J. W. Choi, Y. S. Mok and D, M, Ha, "A Study on Spontaneous Ignition of Hydroxy Propyl Methyl Cellulose", The Korean Society and Safety, Vol. 7, No. 1, pp. 34-40 (2001). 

  7. J. W. Choi, Y. S. Mok, K. Ohk and S. H. Sakon, "A Study on Spontaneous Ignition of Painting Waste", The Korean Society and Safety, Vol. 14, No. 2, pp. 90-9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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