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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경험 청소년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an animal-assisted therapy (AAT) program on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as victims of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韓國家畜衛生學會誌 = Korean journal of veterinary service, v.35 no.4, 2012년, pp.327 - 332  

박형준 (경상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  김충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동물생명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see if as companion animals living with human beings, dogs could provide emotional stability or play a therapeutic role for human beings. Of 12 middle school boys as victims of school violence, 6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p that was provided with an animal-assist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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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학교폭력을 경험한 청소년은 낮은 자존감과 우울에 의하여 자살의 생각을 하게 되며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실제로 자살을 시도하게 된다고 한다(Szombat와 François, 2012; Moutier 등, 2012).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에 노출되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들에게 AAT program을 통한 치료를 시행하여, 학교폭력 경험 청소년들의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대하여 정서적인 안정감을 나타내는 치료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 최근 청소년들은 학교 내에서 잦은 폭력과 집단따돌림 그리고 갈취, 성추행 등 부정적인 요소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러한 피해로 인해 일부의 청소년들은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상실, 대인관계의 어려움, 공격성향의 증가, 인지기능의 저하 등으로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려움에 처해있는 학생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폭력에 노출된 청소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정서적 피해 중에서 우울과 자아존중감에 대하여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치료의 효능이 있는지 이 실험에서 알아보았다. 학교폭력에 노출된 청소년에게 일주일에 한번 씩 3개월간 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을 때, 우울과 자아존중감에서 모두 유의성 있는 정서적 치료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반려동물로서 인간과 함께 생활하는 개가 청소년에서 우울과 자아존중감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치료견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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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려동물이 가지고 있는 능력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반려동물은 시각장애안내, 청각장애안내, 장애우도 우미, 마약탐지, 경찰견, 사역견 등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AAT program을 통한 아동에서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정서적 치료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50여 편의 논문들이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에 의한 피해자에 대한 정서적 안정과 치료에 AAT program을 적용하여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많은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들의 정서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학교폭력은 무엇을 말하는가? 학교폭력은 학교 내부나 주변에서 학생들 간에 발생되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가해행동을 말한다. 학교폭력의 유형은 집단 괴롭힘, 금품갈취, 욕설과 협박, 신체적 폭행, 성추행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학교폭력의 피해당사자들이 극단적인 사태를 맞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폭력의 유형은 집단 괴롭힘, 금품갈취, 욕설과 협박, 신체적 폭행, 성추행 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피해당사자가 아닌 경우에는 이러한 사태에 대하여 관심의 정도가 약하고 때로는 단순히 친구들의 놀이에 치부하여 피해학생들이 외부로 자신의 고통을 사회나 심지어 부모에게 까지 노출시키지 못하여, 쌓여지는 고통을 감내하지 못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사태까지 발생하는 사례들이 언론에 보고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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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oki J, Iwahashi K, Ishigooka J, Fukamauchi F, Numajiri M, Ohtani N, Ohta M. 2012. Evaluation of cerebral activity in the prefrontal cortex in mood [affective] disorders during animal-assisted therapy (AAT) by near-infrared spectroscopy (NIRS): a pilot study. Int J Psychiatry Clin Pract 16: 205-213. 

  2. Banks MR, Willoughby LM, Banks WA. 2008. Animal-assisted therapy and loneliness in nursing homes: use of robotic versus living dogs. J Am Med Dir Assoc 9: 173-177. 

  3. Banszky N, Kardos E, Rozsa L, Gerevich J. 2012. The psychiatric aspects of animal assisted therapy. Psychiatr Hung 27: 180-190. 

  4. Choi BG, Jeon GY. 199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nventory (I).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 41-54. 

  5. Coopersmith S, Woodrow K. 1967. Basal conductance levels of normals and alcoholics. Q J Stud Alcohol 28: 27-32. 

  6. Endenburg N, van Lith HA. 2011. The influence of animals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Vet J 190: 208-214. 

  7. Farrell AD, Henry DB, Schoeny ME, Bettencourt A, Tolan PH. 2010. Normative beliefs and self-efficacy for nonviolence as moderators of peer, school, and parental risk factors for aggression in early adolescence. J Clin Child Adolesc Psychol 39: 800-813. 

  8. Kim CH, Noh HL, Choi IS. 1998. A study on the effect of animal assisted program on an adolescent with problem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wing to school violence. Mental Health & Social Work 5: 85-99. 

  9. Kim CH, Shin HC, Park YW, Ou SW, Cho BL, Youn YH, Song SW. 2000. Validity of Zung's self - rating depression scale: detection of depression in primary care. KJFP 21: 1317-1329. 

  10. Lee RJ, Gill A, Chen B, McCloskey M, Coccaro EF. 2012. Modulation of central serotonin affects emotional information processing in impulsive aggressive personality disorder. J Clin Psychopharmacol 32: 329-335. 

  11. Maneta E, Cohen S, Schulz M, Waldinger RJ. 2012. Links between childhood physical abuse and intimate partner aggression: the mediating role of anger expression. Violence Vict 27: 315-328. 

  12. Moutier C, Norcross W, Jong P, Norman M, Kirby B, McGuire T, Zisook S. 2012. The suicide prevention and depression awareness program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School of Medicine. Acad Med 87: 320-326. 

  13. Parish-Plass N. 2008. Animal-assisted therapy with children suffering from insecure attachment due to abuse and neglect: a method to lower the risk of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abuse? Clin Child Psychol Psychiatry 13: 7-30. 

  14. Rossetti J, King C. 2010. Use of animal-assisted therapy with psychiatric patients. J Psychosoc Nurs Ment Health Serv 48: 44-48. 

  15. Sockalingam S, Li M, Krishnadev U, Hanson K, Balaban K, Pacione LR, Bhalerao S. 2008. Use of animal-assisted therapy in the rehabilitation of an assault victim with a concurrent mood disorder. Issues Ment Health Nurs 29: 73-84. 

  16. Song Y, Kim JS, Cho JH, Park BK, Kim CH. 2011. The effects of animal-assisted therapy on aggression and depression of children of family violence women victim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 93-105. 

  17. Szombat M, Francois A. 2012. Violence in schools, adolescents suffering. Rev Med Brux 33: 22-25. 

  18. Zilcha-Mano S, Mikulincer M, Shaver PR. 2011. Pet in the therapy room: an attachment perspective on Animal-Assisted Therapy. Attach Hum Dev 13: 541-561. 

  19. Zung WWK, Richared CB, Short MJ. 1965. Self-rating depression scale in an outpatient clinic. Futher validation of the SDS. Arch gen psychiatry 13: 508-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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