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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근해운송시스템의 기술 분야별 개발 현황 및 시사점
Recent Development in Technologies for Short Sea Shipping and its Im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10, 2012년, pp.883 - 888  

서대원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  고정오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  이승희 (인하대학교 항공.조선.산업공학부)

초록

최근 아시아의 물류산업은 중국경제의 급부상과 함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물동량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물류비용 절감을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중이다. 근해운송시스템은 연안해운을 중심으로 두 가지 이상의 수송연계 수단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국제간 고부가 가치 물류 시스템을 창출하는 시스템으로써 유럽에서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알맞은 근해운송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선박, 항만, 컨테이너 하역 및 운송 장비, 터미널 운영 및 관리시스템 기술, 화물정보 추적 및 통신 분야의 요소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현 단계의 요소기술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공학적 기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logistics industry in Asia is growing rapidly mostly with Chinese economic development. A variety of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to reduce the logistic cost under the situation that the global freight traffic continues to increasing. The Short Sea Shipping(SSS) system, a multi mod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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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지역 및 수단별로 정책과 제도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나 근해운송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한 기술적 견해는 상당히 결여된 바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근해운송의 활성화를 위한 국내 연계 수송수단과 근해운송 시스템에 필수적인 요소기술 현황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근해운송시스템을 위한 시사점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일본의 경우 근해운송시스템사업의 일환으로 TSL(Techno Super Liner)사업은 육상수송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르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1989년부터 일본정부의 지원 하에 바다의 신칸센이라는 프로젝트로 연구를 착수해 왔다. 일본은 동아시아 등 역내에서의 화물과 승객 수송 증대에 대처하기 위해 비교적 운임이 높은 항공운송과 교통정체에 직면해 있는 트럭수송에 대해 항공기보다 저렴하고, 트럭보다 빠르게 대량수송이 가능한 운송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그 결과 2005년에Fig.
  • 따라서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주요항만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근해운송시스템을 구축하여 한·중·일 각 항만을 대상으로 하는 Just in time, Door to door 서비스가 가능한 고부가 복합운송시스템을 주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근해운송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요소기술의 개발과 국내 연계수송 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기술확보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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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안해운 수송수단의 단점은 무엇입니까? 연안해운은 도로나 철도에 비하여 기반시설 건설비용이 저렴하고, 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이 적은 환경 친화적인 수송수단으로 대량 수송과 장거리 수송이 유리하다. 따라서 예측 가능한 대량 화물의 장거리 수송에 적합하며, 도로수송의 정체 회피 및 상대적으로 저렴한 운임 등의 장점을 갖고 있으나 전용 항만시설의 미확보, 노후화된 하역기기, 복잡한 출입항 절차 등에 의한 과도한 수송시간, 복잡한 수송단계, 부족한 운항횟수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근해운송시스템이란 무엇입니까? 1900년대부터 유럽에서 대두되기 시작한 근해운송시스템(SSS; Short Sea Shipping)은 통합물류(Integrated Logistics)를 구현하기 위한 해운중심의 복합운송시스템으로, 재래식 연안해운과 차별화된 신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개념의 수송방법이다. 근해운송은 육·해·공 수송모드의 긴밀한 연계를 통하여 고부가가치 물류를 창출하고, 육상 물류 적체에 따른 사회적 비용저감을 목적으로 하는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수송시스템을 의미한다(이 등, 2005).
복합 운송체계 구축을 위한 국내 수출입 화물의 내륙연계수송수단은 어떻게 분류됩니까? 복합 운송체계 구축을 위한 국내 수출입 화물의 내륙연계수송수단을 살펴보면, 트럭을 이용한 도로 수송, 화차를 이용한 철도수송, 선박을 이용하는 연안 수송으로 크게 분류할 수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물류체계는 컨테이너 화물의 도로수송 비율이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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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연구원(2011), 한.중간 전략적 복합물류시스템 구축 및 협력 방안 연구 보고서. 

  2. 국토해양부 고시 제 2011- 12호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1-2020) 제2차 수정계획' p. 9. 

  3. 신창훈, 정수현, 박수남(2010), "모바일하버(Mobile Harbor)의 가치와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 연안운송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3호, pp. 221-228. 

  4. 송호신(2011), "복합운송에 대한 2010년 상법개정안의 분석과 비판", 한양법학, 제34집, pp. 63-96. 

  5. 이승희, 이진태, 이재욱(2005), "동북아 근해운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학기술과 추진방안", 대한조선학회지, 제42권, 제3호, pp. 19-35. 

  6. 진형인(2010), "한.중 물류체계의 변화와 인천거점 한중국제복합운송 활성화방안", 로지스틱스연구, 제18권, 제1호, pp. 77-102. 

  7. 조부래, 최만기, 신용존(2010), "부산항 환적컨테이너의 바지선 운송 타당성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4권, 제5호, pp. 397-404. 

  8. 최준선, 조경규(2010), "복합운송법의 제정 방향", 상사법연구, 제29권, 제1호, pp. 9-46. 

  9.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7), 국내 컨테이너 항만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연구 보고서. 

  10. 해양수산부(2004), 수도권 항만의 펜타포트 형 물류발전 전략 수립방안 연구 보고서. 

  11. Drewry,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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