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New Painting 특성
Characteristics of New Painting in Fashion Illustration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4 no.6, 2012년, pp.906 - 917  

김순자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and their effects of New painting in fashion illustration since 1990s. This study is focused on searching for the development in expressional techniques of the fashion illustration on the basis of various techniques of New pa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더니즘 미술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모더니즘 미술은 미술의 순수성이라는 절대 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궁극적 목표로 삼아 끊임없는 실험의 과정을 지향해 왔다. 즉 전통적 주제나 그림을 그리는 규범을 거부하고 순수한 색채와 자유로운 회화적 표현을 중시하는 경향이나 기존의 예술 제도를 부정하면서 예술의 변혁을 추구하였다.
1970년대 말에 모더니즘 미술이 서서히 한계 상황을 맞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1970년대 말에 오면서 이러한 모더니즘 미술은 서서히 한계상황을 맞게 되었다. 왜냐하면 다양한 지역과 개인양식의 공존, 기존 미술의 차용과 변형, 대중매체의 형상과 방법의 수용 등 다원화의 양상이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명칭 아래 논의되었으며 이러한 현상들이 모더니즘의 대안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뉴 페인팅이란 무엇인가? 뉴 페인팅은 미국에서의 신 표현주의적 경향으로 ‘뉴 이미지’나 ‘뉴 웨이브’ ‘배드 페인팅’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며 이전의 액션 페인팅, 네오 다다, 팝 아트, 신사실주의를 결합시킨 일종의 결합 예술 또는 절충회화라고 할 수 있다(Park,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rcher, M. (2011). Art since 1960 (J. K. Oh & J. U. Lee, Trans.). Seoul: Sigong Art.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2. Bigger Rack. (1982). Retrieved June 4, 2012, http://www.escapeintolife.com/artist-watch/david-salle 

  3. Borrelli, L. (2004). Fashion illustration next. London: Thames & Hudson Ltd. 

  4. Borrelli, L. (2008). Fashion illustration by fashion designers. London: Thames & Hudson Ltd. 

  5. Cheung, V. (2008). Fashion wonderland. Hong Kong: Victionary. 

  6. Choi, J. H. (2004). The expression of metonymy in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8(11), 1415-1425. 

  7. Chung, C. S. (2003). Study on trends of 1980's post-modernism and neoexpressionism a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8. Collings, M. (2000). This is modern art. New York: Watson-Guptill Publication. 

  9. 'Corporate Wars'. (1982). Artnet. Retrieved June 4, 2012, http://www.artnet.com/ magazineus/news/artmarketwatch/artmarketwatch9-13-07_detail. asp?picnum4 

  10. Dawber. M. (2004). Image makers: Cutting edge fashion illustration. London: Mitchell Beazley. 

  11. Dawber, M. (2007). Big book of fashion illustration. Singapore: Batsford. 

  12. Delicateseen. (2005). Fashionize : The art of fashion illustration. Italy: Happybooks. 

  13. Delicateseen. (2007). Fashionize 2 : Illustration will rule the world. Italy: Happybooks. 

  14. Fuchs, R. H. (1992). David Salle: essential drawing. New York: Gagosian Gallery. 

  15. Gagosian Gallery(1992). David Salle drawing. New York: Gagosian Gallery. 

  16. Godfrey, T. (1982). The new image painting in the 1980's. New York: Abbeville Press Inc. 

  17. 'Growing Up in the Company of Women'. (1986). Wikipatings. Retrieved June 4, 2012, http://www.wikipaintings.org/en/eric-fischl/growingup-in-the-company-of-women-ii 

  18. Han, E. A.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rt-brut expression appeared to the fashion illust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19. Jameson, F. (2002). Postmodernism and consumer society. In Hal Foster. (Eds.), The anti-aesthetic essays on post-modern culture (H. B. Yun, Trans.). (pp.176-197). Seoul: Hyundaimihak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8) 

  20. Jung, H. S., & Park, S. C. (2010). A study on fashion illustration applied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3), 257-264. 

  21. Kim, S. J. (2011).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collage expressed in fashion illustration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3(4), 111-126. 

  22. Kim, S. K. (2004). A study on the surrealism expressed in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6(3), 123-138. 

  23. Kim, U. K. (2001). A study for the collage characteristics shown in the deconstructive space com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 Kuk University, Seoul. 

  24. Klantan, B., Ehmann, S., & Meyer, B. (2005). Wonderland. Berlin: die Gestalten Verlag. 

  25. Kuspit, D. (1989). Julian Schunabel : Munnerist impressario of the apocalypse. New York: New Art & Design. 

  26. Lee, H. Y. (1993). A study of new painting pictures in U. S .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27. Lee, J. H. (2009). A study on the multi-space method in fashion illust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4), 644-645. 

  28. Lee, M. E. (2011). A semiotic analysis of artistic expression characteristics in fashion illust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oo. 

  29. Lynton, N. (2003). The story of modern art. (N. Yoon, Trans.). Seoul: Yeky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9) 

  30. Madoff, S. H. (1997). Pop art : A critical history.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Ltd. 

  31. 'Men in the Cities'. (1981). Rickyday. Retrieved June 4, 2012, http://rickyday. net/blog/ 2008/10/sympathy_for_the_devil_art_and.html 

  32. Park, N. (2004). A study on American New Paint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3. 'Portrait of a girl'. (1982). Fallonandrosof. Retrieved June 4, 2012, http://www.artnet.com/magazine/features/polsky/polsky10-25-2.asp 

  34. Ratcliff, C. (1985). Robert Longo. New York: Rizzoli. 

  35. Ruhrberg, K., Schneckenburger, M., Fricke, C., & Honnef, K. (2000). Art of the 20th century. Spain: Taschen. 

  36. Shin, J. (2004). A study of post-modernism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eoul. 

  37. Song, O. H. (2003). The Study on the deconstruction and appropriation in contemporary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8. 'Untitled (Painting in a snow storm)'. (1982). Thecityreview. Retrieved June 4, 2012, http://www.thecityreview.com/f04scon2.html 

  39. 'The Old Man's Boat and the Old Man's Dog'. (1982). Fallonandrosof. Retrieved June 4, 2012, http://www.fallonandrosof.com/2006/04/fischls-ambivalence-and-humanity.html 

  40. Walton, R., & Cogliantry, J. (2008). Big book of illustration. New York.: Collins design. 

  41. Wiedemann, J. (2008). Illustration now. Hong Kong: Taschen. 

  42. Wolganmisool. (2001). Art terms. Seoul: Wolganmisools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