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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워>, 매혹의 영화
, the Cinema of Attraction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9, 2012년, pp.209 - 241  

류재형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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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 워>는 실패한 블록버스터인가?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이 영화의 가치에 대해 재고의 여지는 남아 있지 않은가? 이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07년 심형래 감독의 <디 워>는 영화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영화를 둘러싼 민족주의 담론으로 평단과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나, 이야기와 형식 모두에서 분명 기존의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차이를 보이면서 850만이라는 투입 대비 다소 실망스러운 박스오피스 성공과 민족주의에 경도된 일부 관객들의 열광적인 지지, 그리고 영화의 예술성과 완성도에 대한 평단의 비판적 시각이라고 하는 부조화스러우면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를 낳았다. 결국 <디 워>는 문화적으로 논쟁거리를 제공했을 뿐 산업계와 비평계에서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한 영화로 남겨졌다. 그러나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디 워>를 지지하는 관객들과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한 평론가들 사이에 한 가지 공통된 시각이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디 워>의 스펙터클이 한국 관객의 기대 이상으로, 그리고 스토리 전개와 불균형을 이룰 정도로 불거졌다는 것을 양자 모두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내러티브를 압도하는 <디 워>의 스펙터클은 일면 팬들을 열광시키는 동시에 평론가들로 하여금 이 영화를 외면하게 만드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디 워>의 예술적/이론적/비평적 가치에 논쟁을 불러일으킨 이러한 측면, 즉 '내러티브를 압도하는 스펙터클' 내지는 '스펙터클을 보여주기 위한 구실로서 존재하는 내러티브'라는 영화의 미학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작품성의 측면에서 실패작으로 치부되어 온 <디 워>에 일말의 비평적 가치를 제고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디 워>는 "기존의 영화비평 방식을 통해 접근해갈 수 없는 새로운 범주에 속하는 영상물"임을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개념적 틀을 통해 비평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디 워>의 서사미학을 밝히기 위해 스펙터클 중심적인 서사성(narrativity)의 미학, 내지는 내러티브보다 스펙터클을 더 중시하는 제작 양식을 일컫는 앙드레 고드로(Andre Gaudreault)의 '기교성(trickality)'이라는 개념과 이러한 미학이 지배하는 영화를 가리키는 톰 거닝(Tom Gunning)의 '매혹의 영화(the cinema of attractions)'라는 개념을 살펴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s a failed blockbuster film? Is there no room for reconsideration of the value of the film in terms of its contents and form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swer these questions. In 2007, SHIM Hyung-rae's was in the limelight due to the nationalist discourse around the film rather than evalu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이젠슈타인에 의한 매혹의 정의는 무엇인가? 11) 원래 ‘매혹 (attraction)’이란 용어는 러시아 영화이론가이자 제작자인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Sergei Eisenstein)이 연극 연구를 통해 발전시킨 ‘매혹의 몽타주(the montage of attractions)’라는 용어에서 파생된 것으로 “극적 효과를 위한 대상의 비교(comparison of subjects for thematic effect)”에 기초한 편집 양식을 가리킨다. 12) 에이젠슈타인에 의하면 매혹(an attraction) 이란 “관객의 주의와 감정을 유도하기 위해서, 그리고 영화 제작의 목적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관객의 감정을 집중시키는 액션 (an action), 사물(an object), 현상(a phenomenon), 의식적 조합(a conscious combination) 등”을 가리키는데, 에이젠슈타인이 이러한 매혹의 몽타주를 통해 제시하는 영화는 “사건들의 단순한 제시나 설명이라기보다는 사건들의 과격한 선택이나 비교로 구성되어야만 하는” 공격적인 것이 된다. 13) 즉 매혹은 관객을 관능적, 심리적 충격에 공격적으로 종속시키는 영화적 장치를 말하는 것으로 관객을 시각적 충격으로 매혹시켜 내러티브 함몰로 부터 빠져나오도록 만드는 전시적 몽타주를 위한 시각성을 가리 킨다.
영화 디 워의 감독은 누구인가? <디 워>는 실패한 블록버스터인가?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이영화의 가치에 대해 재고의 여지는 남아 있지 않은가? 이 연구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07년 심형래 감독의 <디 워>는 영화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영화를 둘러싼 민족주의 담론으로 평단과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영화는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전형적 내러티브라고 할 수 있는 일제 강점의 상처와 동족상잔의 비극, 즉 민족주의적 역사 담론으 로부터 할리우드가 지향하는 보편적인 권선징악과 재난 등의 담론으로 진화하는 중간 단계에 위치하면서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진화를 시도한다.
영화 <디 워>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2007년 심형래 감독의 <디 워>는 영화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영화를 둘러싼 민족주의 담론으로 평단과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영화는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전형적 내러티브라고 할 수 있는 일제 강점의 상처와 동족상잔의 비극, 즉 민족주의적 역사 담론으 로부터 할리우드가 지향하는 보편적인 권선징악과 재난 등의 담론으로 진화하는 중간 단계에 위치하면서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진화를 시도한다. 1999년 <쉬리>를 기점으로 2000년 <공동경비구역 JSA>와 2003년 <실미도>, 그리고 <태극기 휘날리며>(2004), <웰컴 투 동막골>(2005), <한반도>(2006)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민족주의 내러티브를 가진 영화들을 ‘제 1세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라 한다면, 이들의 성공에 힘입어 2006년 <괴물>을 기점으로 2009년 <해운대>, 2011년 <퀵>과 <7광구>로 이어지는 할리우드적인 보편적 내러티브를 지향한 영화들을 ‘제 2세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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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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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형래, 표피성의 미학과 외설성: 영화 (D-War)를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10호(2009), pp.327-353. 

  4. 류재형, 기교성에서 현실효과로의 이행: 초기영화 시각효과의 특성, 한국언론학보, 51권4호(2007), pp.58-84. 

  5. 류재형,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한국 민족주의적 특성: 와 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59호(2012), pp.116-137. 

  6. 민대진, 송영애,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방안 연구, 영화연구, 42호(2009), pp.26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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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태훈, 이경환, 국내 3D 영상 콘텐츠의 국제경쟁력 분석연구 - 영구아트무비의 '디워' 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31호(2011), pp.475-483. 

  10. 이택광, 와 영화비평의 딜레마: 디지털 기술은 어떻게 영화를 변화시키는가?, 인물과 사상, 113호(2007), pp.117-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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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Gunning, Tom, "The whole town's gawking: Early cinema and the visual experience of modernity", Yale Journal of Criticism, Vol.7, No.2.(1994), pp.189-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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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North, Dan, "Magic and illusion in early cinema", Studies in French Cinema, Vol.1, No.2(2001), pp.70-79. 

  25. (A Trip to the Moon, 1902). 

  26. (D-War, 2007). 

  27. (S.S. "Coptic" Running Against the Storm , 1898). 

  28. (The Sprinkler Sprinkled, 1895). 

  29. (Train Arriving at a Station, 1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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