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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양한 주행모드에 따른 천연가스(CNG) 및 경유 사용 대형자동차의 배출가스 특성에 관한 연구
An Investigation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Heavy-duty Vehicles using CNG and Diesel Fuel According to the Various Driving Cycles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6, 2012년, pp.634 - 639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엄명도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ribution levels of emissions from the heavy-duty vehicles have been continuously increased. Among the exhaust emissions, NOx (nitric oxides) have a ratio of 73.2% and particle matters have a proportion of 61.8% in the heavy-duty vehicles. Also, natural gas vehicles have the 78.9% of total r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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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비도로이동오염원의 다양한 사용조건에서 저감기술 적용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후처리기술과 엔진 및 장비교체에 따른 저감방법 등 가능한 저감대책5)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운행자동차 사후관리가 미흡한 3.5톤 이상의 자동차 및 비도로용이동오염원에 대한 향후 사후관리 방향, 운행중인 노후 비도로용 자동차와 기타 대형경유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오염물질 저감대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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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저공해차량 개발・지원, 제작 및 운행자동차 배출허용기준 강화, 배출가스 정기검사와 수시점검 강화 및 후처리장치 장착 유도 등 여러 방안들이 강구된 이유는? 국내의 자동차의 보유대수는 1965년에 4만여대에 불과하였으나, 1997년 1천만대를 넘어섰고 2009년에는 1733만대로 증가하였다. 이중 경유차 보유대수는 6,284,554대로 36%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하여 저공해차량 개발・지원, 제작 및 운행자동차 배출허용기준 강화, 배출가스 정기검사와 수시점검 강화 및 후처리장치 장착 유도 등 여러 방안들이 강구되어왔다1).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2004년부터 수도권대기환경개선 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정부 예산이 편성되어 저감장치의 부착이 점차 확대되어 갔다.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장치는 입자상 물질 저감효율에 따라 제1종 배출가스 저감장치(DPF), 제2종 배출가스 저감장치(p-DPF) 및 제3종 배출가스저감장치(DOC)장치로 구분하고 있으며 LPG개조에 의한 저공해엔진이 인증을 받아 보급하기에 이르렀다.
국내의 자동차의 보유대수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국내의 자동차의 보유대수는 1965년에 4만여대에 불과하였으나, 1997년 1천만대를 넘어섰고 2009년에는 1733만대로 증가하였다. 이중 경유차 보유대수는 6,284,554대로 36%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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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W. Hwang, H. J. LEE, K. S. Kim, H. S. Nah, J. H. Kim, "A Study on the Infrastructure of All-electrin Houses in the Viewpoint of Hydrogen Economy",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1, 2012, pp. 100-109. 

  2. J. O. Han, "A Technology Deveopment of HCNG Refueling Station for City Bus Application",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2012, pp. 75. 

  3. K. J. Lee, J. G. Lee, B. H. Ahn, Y. R. Kim, J. T. Lee, "The Estimation of Usefulness by Type of Semi-compression Ignition with Hydrogen-air Pre-mixtur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2012, pp. 173. 

  4. K. H. Kim, J. H. Oh, S. W. Kim, "Study of Power Cycle Using LNG Cold Energy",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2012, pp. 304. 

  5. K. J. Lee, J. T. Lee, G. J. Yong, "The Analysis of Emergency Response Guide for Hydrogen Fuel Cell Vehicle",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3, No. 2, 2012, p.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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