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B2C형 소셜커머스는 IT기술 발달과 폐쇄형 거래형태를 개방형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중간유통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소비자에게 유통비용을 제거하여 파격적인 가격에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업 간 거래에서는 수많은 유통 채널을 통해 PRM(Product Relationship Management) 관리의 어려움과 신속하게 새로운 제품을 홍보하고 관리하는데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품을 유통 및 소비하는 기업들을 한곳에 모을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을 통하여 B2C 기반의 소셜커머스를 롤 모델로 하여 운영 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B2C 기반의 소셜커머스와 달리 B2B의 경우는 구매에 따른 결제 대금을 일시불로 지급하지 않고 할부 등 기간을 두고 지불하는 결제 시스템연동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 소개하는 B2B 거래를 위한 소셜커머스는 B2B 거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효과적인 B2B 거래를 제공하고 관련 산업인 기업 간 전자결제 시장의 확대를 가져올 것이다. 향후 연구 분야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본 제안 모델이 시장에 정착할 수 있다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development of IT technology, B2C Social Commerce makes the change from closed type of transaction to the form of an open trading. Also by dramatically reducing the intermediate distribution and removing distribution costs, it provides goods at unbeatable prices to consumers. Depending on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안정적인 자금 형태로 일시불이 아닌 할부 방식으로 지급이 가능한 결제구조 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 장에서 구체적으로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B2B 기반 소셜커머스 플랫폼을 소개하고자 한다.
  • 스마트 폰 등 각종 IT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소셜네트 워크 등 관련분야 사업이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 는 소셜네트워크 부분 중에서 소셜커머스 부분의 관련시 장동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소셜커머스 국내경우 는 지난 2010년 처음 등장한 이래로 500억원 에서 2012년 2조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 본 연구는 등장하고 있는 기업 간 거래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인 B2B를 접목한 기업 간 소셜커머 스 플랫폼의 구성 및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플랫폼에 진열된 제품은 B2C형 소셜커머스 처럼 반값 등 파격적인 할인가격과 one day 또는 특정기간동안에 진열되고 특정수량 이상 주문이 있을시 제공되는 형태로 시장 형성이 가능하다.
  • 소셜커머스 플랫폼은 쇼핑, 유통단계의 축소,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SNS를 활용한 인적관계와 연결을 통해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새롭게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B2C 기반의 소셜커머스를 분석하고 B2B 거래의 문제점을 논의한 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B2B기반의 소셜커머스 플랫폼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 분야는 최근에 성장하는 분야로서 관련 연구가 이제 활발히 시작하는 단계에 있어서 많은 연구결과를 비교하여 확인 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 B2B 기반 거래는 B2C 대비 거래규모 및 거래금액이 상대적으로 커서 경제에 제공하는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현재 시장에 존재하는 B2C 기반의 소셜커머스를 제공하는 플랫폼과는 차별화하고 B2B 거래를 개방형 형태로 시장에 노출 시킬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해 소개 하였다. 향후 연구 방향은 연구에서 제시하는 플랫폼이 시장에 직접 접목할 수 있다는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공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 소셜커머스 국내경우 는 지난 2010년 처음 등장한 이래로 500억원 에서 2012년 2조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시장의 특징은 중간 유통 단계를 줄임으로써 제품 가격을 줄이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시장에 홍보 할 수 있는 채널 확보로 광고비용을 제품에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파격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다. 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소셜커머스 플랫폼 제공업체 들이다.
  • 국가경제 및 산업구조의 다각화 및 기술발달로 시장 경쟁이 폐쇄적인 형태에서 개방적인 모형으로 점차 변화하면서 기업은 시장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생존 가능한 환경에 처해져 있다. 이런 변화에 따라 현재 기업 간 거래에서 등장하는 문제점을 논의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며 페이스북, 트 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 분류된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소셜 쇼핑 (Social Shopping)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소셜커머스가 광고나 마케팅보다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이유는? 일반적인 상품판매는 광고와 마케팅 의존도가 높지만 소셜커머스는 소비자들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하여 자발적으로 상품을 홍보하면서 구매자를 모으기 때문에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다. 일부 업체는 소셜커머스 자체를 판매의 수단이 아니라 장기적인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홍보·마케팅의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무엇이로고 불리기도 하는가?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며 페이스북, 트 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 분류된다.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소셜 쇼핑 (Social Shopping)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소셜커머스 는 마케팅, 쇼핑, 유통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직접 의사소통을 이용하여 상품 구매,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KB daily knowledge of vitamin "Understanding Social Commerce", KB Financial Group Institute of Management No. 12-28, 2012. 

  2. Park Sehwan, "Trend of social media platforms and mobile commerc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2. 

  3. "Social commerce trends in global carriers,"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KISDI 2011. 

  4. Kim, Ji - Young, Sondonghwan, Air - "Social Networking Services Technology Trend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ume 29, No. 11, 2011. 

  5. Bock Cyjung Soo, Yoo Jae Soo "Social network" platform technology trend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ume 29, No. 11, 2011. 

  6. Yieungyong, "Social Networking and Convergence: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and other industries emerged as the platform," 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