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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장 변화에 따른 전류 위상차를 이용한 열차 위치검지 장치
A Train Locating Device Using the Current Phase Difference Upon Magnetic Field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604 - 608  

최재식 (Korail research Instituted, Korea Railroad) ,  김백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노성찬 (Department of Railroad Electrical & Electronics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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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의 위치는 전통적으로 궤도회로를 사용하여 검지하였으나 CBTC와 같은 최근의 열차제어 시스템은 지상신호설비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의 정확한 위치를 검지하는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궤도회로 사용구간에도 단락감도 저하시 안정적으로 열차검지를 위하여 비접촉식 열차검지장치를 보완 설치한다. 본 논문은 비 접촉식 열차검지기 장치의 일종으로 자기장의 변화에 따른 전류위상차를 이용하여 열차검지시스템을 설계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여 열차검지 성능과 설계조건 등을 판단하였으며, 기존 궤도회로장치에 비하여 다양한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ly, the track circuits have been used for the purpose of train locating. However, the recent train control systems like a CBTC(Communications Based Train Control) do not utilize the track circuits to minimize the amount of ground signal devices. Therefore, there are increasing concerns 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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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이러한 불연속 열차검지 시스템의 열차검지방식 중 자기장의 변화에 따른 전류위상차를 이용한 비 접촉식 열차검지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작품을 제작하여 열차검지 성능과 설계조건 등을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열차검지장치를 설계하고 실험을 통하여 그 성능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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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으로는 인덕티브 루프를 통한 위상변화를 이용한 열차검지방식과 차량의 차축검지장치를 통한 열차위치검지방식, RF 테그를 통한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 지상의 엑셀카운터를 통한 불연속 열차검지방식 등 다양한 기법들이 소개되고 있다[1].
불연속 열차검지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불연속 열차검지시스템은 궤도회로의 차륜 단락에 의하여 특정 구간에 연속적으로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 대신 특정 지점에 열차를 검지할 수 있는 열차검지 센서를 설치하고 열차가 블록의 시점 열차검지기를 통과하면 블록의 끝 열차검지기를 통과하기 전까지 블록내에 열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처리하여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열차를 검지하는 궤도회로보다는 안전성은 저하되나, 열차검지장치의 시공비용이 현저하게 절약되며, 궤도회로의 길이에 관한 제약이 없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불연속 열차검지시스템은 무엇인가? 불연속 열차검지시스템은 궤도회로의 차륜 단락에 의하여 특정 구간에 연속적으로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 대신 특정 지점에 열차를 검지할 수 있는 열차검지 센서를 설치하고 열차가 블록의 시점 열차검지기를 통과하면 블록의 끝 열차검지기를 통과하기 전까지 블록내에 열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처리하여 열차를 검지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연속적으로 열차를 검지하는 궤도회로보다는 안전성은 저하되나, 열차검지장치의 시공비용이 현저하게 절약되며, 궤도회로의 길이에 관한 제약이 없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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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ony Godber (2010) Train Detection Principles, IRSE Australasia Technical Meeting : Perth. 

  2. James Clendon, John Skilton (2011) Axle Counter - The New Zealand Experience, IRSE Austrasia Technical Meeting : Sydney. 

  3. Simeon Cox (2011) A Review of Axle Counter Application; Reset Restore Methods, Their History, Their Current Application and Future. IRSE Australasia Technical meeting : Sydney. 

  4. D.A.Norris B.E. (1993) Integrating an Axle Counting Function into the VPI Computer based interlocking, IRSE Integrated Axle Counter System. 

  5. John Gifford Firse, Trevor Moore Firse, Joe Borg (2007) Axle Counters-For Heavy Traffic Applications, IRSE Technical Conference; Brisbane. 

  6. Eugene Broderick, Stephen Lemon(2011) Case Study : Application of CBTC on DLR, IRSE Australasia Technical Meeting : Sydney. 

  7. Andreas Rottmann(2004), Why choose Axle Counters for Track Vacancy Detection, IRSE AGM and Technical Convention- Melbourne. 

  8. M.-C. Lee, Y.-H. Ko, M.-S. Kim, J.-W. Lee (2012),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Virtual Track Circuit by Considering Software Fault Tolerance Techniques in Depo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2), pp. 12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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