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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O2 계열 젤화제에 따른 케로신 젤 연료의 유변학적 특성 연구
Rheological Characteristics of Kerosene Gel Fuel with SiO2 Gellant Derivativ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6 = no.73, 2012년, pp.23 - 31  

김재우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전두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강태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장석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구자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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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iO_2$ 계열 젤화제로 알려진 Aerosil(R) R972, Silica 230, Silica 530을 사용하여 케로신 기반 젤 연료를 제작하였다. 케로신 계열 연료로는 Jet A-1을 사용하였으며 젤화(gelification)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전단박화(shear thinning) 현상은 멱법칙(power-law) 모델을 이용하여 검증하였고 제작된 모든 젤 연료는 전단박화 효과와 함께 $SiO_2$ 젤화제의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젤의 점도가 높게 형성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젤화제 중 Aerosil(R) R972를 첨가한 젤 연료의 점성계수가 전단률 전 영역에 걸쳐 멱법칙 모델을 따르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상대적으로 Silica 230과 Silica 530을 첨가한 젤 연료는 전단률 150 [1/s] 근방 이하에서 멱법칙이 유효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젤화제 함유량이 증가할수록 vortex 혼합법과 수동 혼합법 간의 유변학적 특성이 크게 차이 나는 것이 관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nt work deals three families of $SiO_2$ gelling agents which have been used to produce gel fuel based on Kerosene. Jet A-1 is chosen as fuel where power-law rheological model is used to confirm whether or not the gelification is achieved depending on the %wt of gellant. It was confi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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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러 유형의 교반기가 존재하지만 젤 분무 및 젤 연소 기초 연구에 필요한 젤 연료의 제작에 요구되는 혼합방법에 대한 문헌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반기가 작동매체에 물리적으로 접촉되는 방법과 접촉되지 않는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혼합방법에 따른 젤의 유변학적 특성을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제작된 젤 연료들의 정성적인 젤화 여부를 판단하는데 초점을 맞춘 만큼, 젤 연료의 유변학 모델로서 간단하지만 폭넓은 전단률 범위에서 사용가능한 power-law model을 채택하기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iO2 계열 무기계 젤화제로 알려져 있는 AerosilⓇ R972, Silica 230, Silica 530을 사용하여 케로신 기반 젤 연료들을 제작하였으며 젤화제 종류에 따른 젤 연료의 유변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비 뉴튼 전단박화 유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power-law model을 기반으로 젤화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젤화제 함유량 변화(2%wt, 5%wt, 7%wt)에 따른 전단박화 효과를 파악하였다.
  • 국내에서 수행중인 젤 추진제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모사젤 추진제를 이용한 분무 특성[14]과 인젝터 형상에 따른 유동특성[9, 10]에 집중되어 있는 실정이며 실제 젤 연료의 제작과 관련된 국내 연구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미미하다. 본 연구에서는 SiO2 계열 젤화제로 알려진 AerosilⓇ R972, Silica 230, Silica 530을 사용하여 케로신 기반 젤 연료들을 제작하였으며 젤화제 종류에 따른 젤 연료의 유변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비 뉴튼 전단박화 유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측정된 유변학적 상태량을 기반으로 젤화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젤화제 함유량에 따른 vortex 혼합법과 수동 혼합법 간의 차이점을 고찰하여 젤 혼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cone & plate 점도계를 사용하는 관계로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다소 낮은 전단률 범위 50~430 [1/s] 내에서 점성이 측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SiO2 계열 젤화제로 알려진 AerosilⓇ R972, Silica 230, Silica 530을 사용하여 케로신 기반 젤 연료들을 제작하였으며 젤화제 종류에 따른 젤 연료의 유변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비 뉴튼 전단박화 유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측정된 유변학적 상태량을 기반으로 젤화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젤화제 함유량에 따른 vortex 혼합법과 수동 혼합법 간의 차이점을 고찰하여 젤 혼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마이크로 크기의 Silica 230 보다는 나노 크기의 Aerosil 젤화제가 보다 수월한 균질의 혼합을 가능하게 하여 그 유변학적 특성이 혼합방법에 영향을 덜 받는 반면, Silica 230과 530의 경우는 점성계수가 두 혼합법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점도계는 회전점도계(rotational viscometer)로서 넓은 범위의 전단률(shear rate)을 고려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최대 및 최소 전단률 범위의 정밀한 점성계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모세관점도계(capillary viscometer)가 추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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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젤 추진제의 단점은? 또한, 고체 추진제의 단점으로 부각되는 추진제 표면의 크랙(crack) 발생을 최소화하고, 금속 입자 첨가 시 에너지 밀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운용 중 추력제어가 가능하여 고체 및 액체 추진제의 장점을 두루 살리는 차세대 추진제로서 1950년대부터 연구[1]가 시작되었다. 반면, 젤화 된 추진제를 만들기 위한 제작의 추가 공정으로 인해 추진제 단가가 높아질 수 있으며 젤화제 첨가로 높아진 점도는 연료 및 산화제의 미립 분사를 어렵게 하여 고압의 인젝터 공급압력이 요구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2]. 
젤 추진제는 무엇인가? 젤(gel)은 액상의 기본 유체에 고체 상태의 젤화 작용제(gelling agent)를 첨가하여 얻을 수 있는 액체와 고체 중간 단계의 점탄성을 갖는 비뉴튼(non-Newtonian) 물질로서 유변학적(rheological) 특성이 젤화제에 따라 변할 수 있다. 젤 추진제는 전단박화(shear thinning) 성질을 갖는 젤 상태의 연료 및 산화제를 일컫는다.
젤 추진제 제작을 위해 추진제에 첨가되는 젤화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젤 추진제 제작을 위해 추진제에 첨가되는 젤화제는 탄소 성분의 유무에 따라 무기계 젤화제와 유기계 젤화제로 구분되며 필요에 따라 Al, Mg, Boron[3]과 같은 첨가제(additives)를 추가하기도 한다. 케로신(kerosene) 기반 젤의 제작을 위해 종종 사용되는 SiO2(이산화규소, 이하 SiO2)계열의 무기계 젤화제는 연소 반응에 참여하지 않아 연소 후 젤화제가 남아있을 수 있는 반면, HPC(Hydroxypropylcellulose) 계열인 HEC, HAC와 같은 탄소 섬유소(cellulose)로 구성된 유기계 젤화제는 연료와 함께 연소 반응에 참여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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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ermans, P.H., Gels, in Colloid Science II, Kruyt, H.R. (Ed.), Elsevier Pub. Co., Amsterdam, 1949, pp.483-494 

  2. Michele Negri and Helmut K. Ciezki, "Atomization of non-Newtonian fluids with an impinging jet injector: influence of viscoelasticity on hindering droplets formation,"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0, AIAA-2010-6821 

  3. Arza Haddad, Benveniste Natan, Rimon Arieli., "Performance Assessments of a Boron Containing Gel Fuel Ramjet,"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09, AIAA-2009-1421 

  4. T. D. Kubal, R. Arnold, T. L. Pourpoint, O. H. Campanella, and W. E. Anderson, "Rheological Characterization of Hydroxypropylcellulose/ Monomethylhydrazine and Silica/Red Fuming Nitric Acid Gels,"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0, AIAA-2010-7140 

  5. R. Arnold, P. H. S. Santos, M. deRidder, O. H. Campanella, W. E. Anderson., "Comparison of Monomethylhydrazine/Hydroxypropylcellulose and Hydrocarbon/Silica G딘,"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2010, AIAA-2010-0422 

  6. Y. Solomon1, Sarah Jo DeFini, Timothe L. Pourpoint, W. E. Anderson, "Gelled MMH Hypergolic Droplet Investigation," 4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1, AIAA-2011-5705 

  7. Jacob D. Dennis, Timothee L Pourpoint and Steven F. Son. "Ignition of Gelled Monomethylhydrazine and Red Fuming Nitric Acid in an Impinging Jet Apparatus," 4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1, AIAA-2011-5706 

  8. Jennifer A. Mallory, Sarah Jo DeFini, Paul E. Sojka, "Formulation of Gelled Propellant Simulants,"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0, AIAA-2010-7142 

  9. 오정수, 박지훈, 장석필, 문희장, "U-자형 덕트에서의 $Al_{2}O_{3}$ 나노 입자를 포함한 모사 Gel 추진제의 유동 특성 수치해석,"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377-382 

  10. 오정수, 전두성, 최상태, 김덕윤, 최양호, 이정혁, 문희장, "인젝터 형상 변화에 따른 Gel 추진제의 유동 특성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pp.300-303 

  11. Yoon, C. Heister, S. Xia, G. Merkle, C. "Numerical Simulations of Gel Propellant Flow through Orifice,"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9, AIAA-2009-5045 

  12. Changjin Yoon., Stephen D. Heister., Paul E. Sojka., Christopher C. Watson., Guoping Xia, and Charles L. Merkle, "Injector Flow Characteristics for Gel Propellants," 4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1, AIAA-2011-5707 

  13. Rahimi, S. Natan, B. "Numerical Solution of the Flow of Power-Law Gel Propellants in Converging Injectors,"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25, Issue 4, 2000, pp.203-212 

  14. 황태진, 이인철, 구자예, "젤 모사 추진제 삼중 충돌 분사 제트의 거시적 분열 특성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2010, pp.109-114 

  15. Anat Desyatkov, Klaus Madlener, Helmut K. Ciezki, Benveniste Nat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elled Fuel with High Vapor Pressure Species and Metal Additives,"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8, AIAA-2008-4873 

  16. Jonathan D. McCabe. Dr. Millicent A. Coil. "A Graphical Spray Analysis Method for Gel Spray Characterization," 46th AIAA/ 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0, AIAA-2010-6823 

  17. Kuznetsov, A. Solomon, Y. and Natan, B. "Development of a Lab-Scale Gel Fuel Ramjet Combustor,"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10, AIAA-2010-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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