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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 자세제어용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정상상태 추력 특성
Steady-state Thrust Characteristics of Hydrazine Thruster for Attitude Control of Space Launch Vehicle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6 = no.73, 2012년, pp.48 - 55  

김종현 (부경대학교 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정훈 (부경대학교 대학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김정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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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발사체 자세제어용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지상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추력기는 추진제 주입압력 2.41 MPa (350 psia) 에서 정상상태 공칭추력 67 N (15 $lb_f$) 을 목표로 설계/제작 되었다. 개발모델 추력기의 성능특성 검토를 위해 정상상태 연소모드에서의 추력, 추진제 공급압력, 질량유량, 추력실 압력, 그리고 온도 등의 성능변수를 이용한다. 시험결과, 실제의 성능이 이론 요구규격 대비 89.1% 이상의 성능효율을 만족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mbient hot-firing test was carried out for the hydrazine thruster which may be employed in the space launch vehicles. The thruster is designed to produce 67 N (15 $lb_f$) of nominal steady-state thrust at an inlet pressure of 2.41 MPa (350 psia). A scrutiny into the performance char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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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 추력기 시스템을 간략히 소개하고, 70 N급 하이드라진(hydrazine, N2H4) 추력기의 지상연소시험(Ambient Hot-Firing Test, AFT) 결과를 기술한다.
  • 연소시험은 정상상태 연소모드(Steady-State Firing Mode, SSF) 및 펄스모드를 추진제 주입 압력의 변화에 따라 수행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설계기준 추진제 주입압력인 2.41 MPa 에서의 정상상태 연소모드 결과를 기술한다. 최초로 시험되는 추력기는 촉매대의 구조적, 화학적 안정화를 위한 작동검증과정(burn-in)을 거친 후, 설정된 시험절차에 기초하여 연소시험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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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우주비행체의 궤도기동 및 자세제어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추력기는 작동 신뢰도, 비추력(specific impulse), 펄스(pulse) 및 연속추력 작동 성능이 담보되어야 하며, 경제성, 안전성 등이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는 그 화학적 양태에 따라 냉기체(cold gas), 단일추진제(monopropellant), 이원추진제(bipropellant)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1-3].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 구별 시 각 부분의 특성은? Table 1은 화학식 추력기 시스템의 특성을 나타낸다. 냉기체는 다른 시스템에 비하여 비추력이 매우 낮으며 추력조절(throttling)이 불가능하다. 반면, 단일추진제 및 이원추진제 시스템은 비추력성능이 우수하면서도 반복시동, 펄스모드 작동 및 추력조절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추력기 개발 시 고려되야하는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우주비행체의 추진기관은 안정적인 추력발생 능력과 더불어 속도 및 정밀 자세제어능력이 요구되며, 이는 주 엔진 이외에 보조 추진시스템의 필요성을 대두시킨다. 우주비행체의 궤도기동 및 자세제어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추력기는 작동 신뢰도, 비추력(specific impulse), 펄스(pulse) 및 연속추력 작동 성능이 담보되어야 하며, 경제성, 안전성 등이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는 그 화학적 양태에 따라 냉기체(cold gas), 단일추진제(monopropellant), 이원추진제(bipropellant)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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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Sutton, G. P., History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s, 1st Ed., AIA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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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는 그 화학적 양태에 따라 냉기체(cold gas), 단일추진제(monopropellant), 이원추진제(bipropellant)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1-3].

    이러한 단점과 낮은 성능 등에 기인하여, 우주비행체 추진시스템은 액체추진제 추력기 시스템으로 급속히 대체되었다[1].

  2. 한국추진공학회, 항공우주 추진기관 개론, 한티미디어,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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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는 그 화학적 양태에 따라 냉기체(cold gas), 단일추진제(monopropellant), 이원추진제(bipropellant)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1-3].

    Characteristics of chemical space propulsion system[2]

  3.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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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 발사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에 적용할 수 있는 추진제는 그 화학적 양태에 따라 냉기체(cold gas), 단일추진제(monopropellant), 이원추진제(bipropellant) 등으로 대별될 수 있다[1-3].

  4. 김정수, 정 훈, 감호동, 서항석, 서 혁, "우주 비행체 궤도기동/자세제어용 추력기의 개발과 발사체에의 활용현황,"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6호, 2010, pp.10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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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중, 단일액체추진제 하이드라진 추력기는 우수한 성능 특성으로 인하여 30,000기 이상이 우주비행체의 속도/자세제어용으로 활용되어 그 임무수행능력과 신뢰도가 검증되었다[4].

    인공위성이나 행성간 탐사선의 추진시스템 뿐만 아니라, 탑재체의 정확한 궤도투입을 위하여 정밀한 3축 자세제어가 요구되는 우주발사체 최종 단(final stage)은 대부분 하이드라진 추력기 시스템을 장착한다[4].

  5. Kim, J. S., Park, J., Kim, S., Choi, J., and Jang, K. W., "Tes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Small Liquid-mono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2006-438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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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6. 정 훈, 김정수, 김성초, 박 정, "소형 액체로켓엔진 인젝터의 분무 분열특성에 대한 연료분사압력의 영향,"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3호, 2007, pp.5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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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7. 김진석, 김정수, 김성초, 박 정, "액체추진제 추력기의 인젝터 분무 거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5권, 제9호, 2007, pp.799-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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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8. Kim, J. S., Kim, J. S., Jung, H., Park, J., Kim, S., and Jang, K. W., "A Study on the Spray Characteristics of a Liquid-Propellant Thruster Injector by PIV/PDA Optical Measurements," 5th Joint ASME/JSME Fluid Engineering Conference, FEDSM2007-3710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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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9. Kim, J. S., Jung, H., Kim, J. S., Park, J., Su, H., and Jang, K. W., "Quasi-3D Visualization of the Dynamic Behavior of Injector-Generated Spray Droplets by Dual-Mode Phase Doppler Anemometry," 7th JSME-KSME Thermal and Fluid Engineering Conferenc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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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10. 정 훈, 김정수, "소형 액체로켓엔진 인젝터 분무의 연료분사압력 변이에 따른 액적의 공간분포 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2008, p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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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11. 김진석, 김정수, "준 3차원적 공간분포 계측에 의한 액체추력기 인젝터 연료분무의 분열 및 확산 거동에 관한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5호, 2008, pp.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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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12. Kim, J. S., Kim, J. S., "A Characterization of the Spray Evolution by Dual-mode Phase Doppler Anemometry in an Injector of Liquid-propellant Thruster," JMST, Vol. 23, No. 6, 2009, pp.1637-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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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정 훈, 김정수, 배대석, 권오붕, "이중모드 위상도플러 속도계측기법에 의한 소형 액체로켓엔진 인젝터 분무의 가시화," 한국가시화정보학회지, 제8권, 제4호, 2010, pp.6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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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정 훈, 김정수, 박 정, "비충돌형 인젝터로부터 발생하는 액체추진제 분무의 준3차원 구조,"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6호, 2010, pp.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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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Jung, H., Kim, J. H., Kim, J. S., "Spray Characteristics under Various Injection Conditions for Nonimpinging-type Injector Utilized in 70 N-class Hydrazine Thruster," AJCPP2012-14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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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Kam, H. D., Kim, J. S., Lee, J. W., and Kim, I. T., "Performance Analysis for the Design Optimization of a Thruster Nozzle Used for Ground Firing Test," AJCPP2012-14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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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17. 정 훈, 김종현, 김정수, "분사압력 및 분사각에 따른 비충돌형 인젝터의 분무특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3호, 2012, pp.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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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중․대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체계소요에 대비하여, 4.5 N급 추력기(MRE-STD-1) 및 그 핵심부품의 성능평가기술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10~1,000 N 대역의 추력기 군에 대한 설계 기술을 구축 중에 있다[5-17].

  18. 감호동, 김정수, 배대석, "지상연소시험평가용 추력기 노즐의 성능해석과 형상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6권, 제2호, 2012, pp.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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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음속 노즐은 고고도 혹은 우주공간에서의 작동을 목표로 팽창비 50:1로 설계되었으나, 성능검증 단계인 지상연소시험시 노즐 내부에 충격파 및 유동박리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면적비 10:1을 갖는 별도의 노즐을 설계/제작하여 본 시험에 적용하였다[18].

  19. DOD(USA), "Performance Specification (Propellant, Hydrazine)," MIL-PRF-26536F,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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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력기에는 이리듐․알루미나 촉매가 충전되었으며, MIL-PRF-26536F[19]에 따른 순도 99.09%의 단일추진제급(98.5% min) 하이드라진이 연소시험시의 추진제로 사용되었다.

  20. 김정수, "1-lbf급 단일액체추진제 로켓엔진의 추력 성능," 한국추진공학회지, 제8권, 제2호, 2004, pp.3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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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고온에서 추진제 증기의 자연발화에 의한 추진제 공급관의 폭발, 인젝터에서의 베이퍼 록(vapor lock) 등으로 인한 연소불안정(combustion instability)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침열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추진제 공급관의 설계가 반드시 필요하다[20].

  21. Hill, P., Peterson, C.,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2nd Ed., Pearson, 2010 

  22. John, J., Keith, T., Gas Dynamics, 3rd Ed., Pears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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