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기기가 빠르게 보급되고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수준에서 스마트교육 활성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모바일 학급 웹앱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이기종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검사 후 자료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개개인의 모바일 홈페이지를 생성해준다. 여기에 교사가 댓글을 달고 학생이 내용을 추가할 수 있으며, 이 페이지의 주소를 QR코드로 생성하는 기능이 제공되어 사용자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해당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급 구성원들이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소통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을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결과 교육 수요자의 TPO(Time, Place, Occasion)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여 교육주체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스마트기기가 빠르게 보급되고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수준에서 스마트교육 활성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모바일 학급 웹앱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이기종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검사 후 자료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개개인의 모바일 홈페이지를 생성해준다. 여기에 교사가 댓글을 달고 학생이 내용을 추가할 수 있으며, 이 페이지의 주소를 QR코드로 생성하는 기능이 제공되어 사용자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해당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급 구성원들이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소통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을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결과 교육 수요자의 TPO(Time, Place, Occasion)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여 교육주체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According to the fast supply of the SMART device, many people have a lot of interests about SMART education. The Korean government is showing a lot of effort towards the promotion of SMART education. In this study, I developed a behavioral assessments and QR code based mobile web application for sch...
According to the fast supply of the SMART device, many people have a lot of interests about SMART education. The Korean government is showing a lot of effort towards the promotion of SMART education. In this study, I developed a behavioral assessments and QR code based mobile web application for school education. The developed system works seamlessly across all popular mobile device platforms and if you save the data after the assessment, this system will automatically create each person's mobile web page. Students and teachers can add comments to this page and can improve the accessibility for finding the address of this page to QR code. The developed system can contribute to the class members understanding the personality of each other and make communication run smoothly. As a result of application of developed system,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ncreasing the interaction between a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because the developed system provides a service based to education consumer's TPO(Time, Place, Occasion).
According to the fast supply of the SMART device, many people have a lot of interests about SMART education. The Korean government is showing a lot of effort towards the promotion of SMART education. In this study, I developed a behavioral assessments and QR code based mobile web application for school education. The developed system works seamlessly across all popular mobile device platforms and if you save the data after the assessment, this system will automatically create each person's mobile web page. Students and teachers can add comments to this page and can improve the accessibility for finding the address of this page to QR code. The developed system can contribute to the class members understanding the personality of each other and make communication run smoothly. As a result of application of developed system,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ncreasing the interaction between a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because the developed system provides a service based to education consumer's TPO(Time, Place, Occa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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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현재까지 수행된 교육용 모바일 홈페이지에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피처폰(Feature Phone)을 이용한 연구이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교육적 활용을 탐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여기에 학생들은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등록할 수 있고, 교사들은 학생페이지에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이 페이지의 주소를 QR코드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QR코드를 활용하면 교사나 학생들이 서로의 페이지에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어 보다 원활한 시스템 활용을 가능해주도록 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학급 구성원 간에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감정 전달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모바일 학급 웹앱에 접목하여 교육영역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 연구들이나 개발된 앱들을 살펴보면 QR코드나 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한 학급 웹앱은 찾아볼 수가 없으므로 이러한 부분에서 본 연구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격유형 검사 모듈에 진단 방법과 해석이 비교적 간결한 DISC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학교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모바일 학급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자는 앞서 수행된 연구에서 성격유형검사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10]. 본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 개발된 성격유형검사시스템을 수정, 보완하고 QR코드와 접목시켜 교사, 학생, 학부모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모바일 학급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바이스 자체의 장점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디바이스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HTML5, CSS3, JavaScript 등의 웹 표준 기술과 jQuery Mobile 등 최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을 활용하여 이기종의 스마트 기기에서 실행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이 Cross-browser, Cross-platform을 제대로 지원하는지 여부와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실행 사례의 일부를 (그림 13)와 같이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HTML5, CSS3, JavaScript 등의 웹표준 기술과 jQuery Mobile 등 최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성격유형검사 관련 모듈은 앞서 수행된 연구[10]에서 개발된 내용을 본 시스템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통합시켰다. DISC 검사 문항은 총 24개로 한 문항에서 제시되는 4개의 단어 중 선호도가 가장 높은 한개를 고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적용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가치, 기능, 성능 영역으로 구분된 총 13문항으로 리커트 5척도로 제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 과 같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어떠한 스마트 디바이스나 PC 플랫폼에서 접속하여도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활용되는 점을 고려하여 화면은 최대한 단순하게 설계하였고, 회원 가입과 자료의 저장, 수정 등은 최소의 절차와 직관적 조작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컴퓨터교육을 전공한 초등학교 교사 5인에게 개발된 시스템에 대해 서술식 평가를 의뢰하였다.
특히, QR코드의 활용은 이 시스템을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는 견해가 많았다. 한편, 화면 구성 및 조작, 그리고 사소한 몇가지 오류에 대해 지적을 받았으며, 이는 바로 반영 하여 시스템 수정 작업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iOS, Android 등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을 비롯하여 Windows, MacOS 등이 탑재된 몇 가지 다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실험을 해보았는데, 화면의 모양은 다소 차이가 있었지만 기능은 문제없이 수행되었다. 다만 MS IE 구버전에서 동작이 다소 불안한 점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 지역 초등학교 6학년 한 학급에서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12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개발한 앱을 사용해보도록 하였다. 담임교사는 개발된 웹앱의 사용법을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이를 학급 홈페이지와 같이 활용하였다.
또한, jQuery mobile을 주요 기술로 사용하였다. jQuery mobile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유명한 jQuery 진영에서 직접 개발한 모바일 웹앱 프레임워크(Framework)이다.
이론/모형
또한 HTML5는 엑티브 X(Active X)를 설치하지 않아도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고, 특히 플래시(Flash)나 실버라이트(Silverlight), 자바FX 없이도 웹 브라우저에서 화려한 그래픽 효과를 낼 수 있다[15]. 이와 같은 장점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HTML5을 가장 근간이 되는 개발도구로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급 모바일 웹앱을 교사,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결과 이기종의 스마트 디바이스에도 원활하게 동작하고, 교육 수요자의 TPO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여 교육주체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33)가 낮은데이는 알림장 기능이 다소 단순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설문결과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개발된 웹앱의 가치, 기능, 성능에 대해 고르게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홍연호[13]는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다양한 정보나 학교 행사와 관련된 소식, 주요 교육 활동에 대한 안내 수단으로 모바일 학급 홈페이지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학생과 학부모 모두는 휴대폰을 통해 수시로 편리하게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을 매우 만족스러워했으며, 모바일 학급 홈페이지가 새로운 정보 전달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학생, 교사들에게 개발된 시스템의 가치, 기능 및 성능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 의견을 받을 수 있었다.
후속연구
또한, 이 페이지의 주소를 QR코드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QR코드를 활용하면 교사나 학생들이 서로의 페이지에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어 보다 원활한 시스템 활용을 가능해주도록 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학급 구성원 간에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감정 전달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그림 12)의 ①은 검사 결과의 정렬기능인데, 이는 학급의 각종 활동에 학생들의 성격을 고려하여 모둠을 편성하는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즉, 모둠을 구성할 때 하나의 모둠에 다양한 성격의 학생들을 배치하거나 또는 비슷한 성격의 학생들을 하나의 모둠으로 구성할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활용되는 예를 들면, 교사가 학생들의 모바일 홈페이지의 QR 코드를 모두 출력하여 학생 개개인의 책상에 부착해 두고, 필요시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스캔하면 학생 페이지에 바로 접속이 되므로, 학생을 파악하거나 학생에 대한 기록을 하는데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전담 교사, 중등학교에서는 교과 교사가 가르치는 모든 학생들을 기억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은 단순히 스마트 디바이스를 적용한 교육이 아니라는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스마트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으로 목적에 맞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스마트한 환경, 도구 그리고 콘텐츠가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한다[12].
DISC의 유형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한편 DISC는 William Moulton Marston의 행동 모델을 바탕으로 John Geier박사의 연구팀이 PPS(Personal Profile System)라는 명칭으로 개발한 개인 행동 유형 진단 도구이다. 인간이 직면하는 환경에 대한 관점과 환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인적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 Dominance), 낙관적이고 친근감 있는 사교형(I: Influence), 일관된 태도로 한결같은 안정형(S: Steadiness), 그리고 마지막으로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 Conscientiousness)으로 구분한다[9][20].
교육과학기술부의 스마트교육 주요 추진과제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스마트교육 주요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평가 활성화, 교육콘텐츠 자유이용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 역량 강화,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 등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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