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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유형검사와 QR코드 기반의 모바일 학급 웹앱 개발
The Development of a Behavioral Assessments and QR Code Based Mobile Web Application for Classroo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4, 2012년, pp.397 - 407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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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가 빠르게 보급되고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수준에서 스마트교육 활성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모바일 학급 웹앱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이기종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성격유형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검사 후 자료를 저장하면 자동으로 개개인의 모바일 홈페이지를 생성해준다. 여기에 교사가 댓글을 달고 학생이 내용을 추가할 수 있으며, 이 페이지의 주소를 QR코드로 생성하는 기능이 제공되어 사용자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해당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은 학급 구성원들이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소통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개발된 시스템을 학생들에게 적용해 본 결과 교육 수요자의 TPO(Time, Place, Occasion)에 기반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여 교육주체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fast supply of the SMART device, many people have a lot of interests about SMART education. The Korean government is showing a lot of effort towards the promotion of SMART education. In this study, I developed a behavioral assessments and QR code based mobile web application for s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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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수행된 교육용 모바일 홈페이지에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피처폰(Feature Phone)을 이용한 연구이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교육적 활용을 탐구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여기에 학생들은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등록할 수 있고, 교사들은 학생페이지에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이 페이지의 주소를 QR코드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QR코드를 활용하면 교사나 학생들이 서로의 페이지에 쉽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어 보다 원활한 시스템 활용을 가능해주도록 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교사와 학생 간 그리고 학급 구성원 간에 서로의 성격을 이해하고 감정 전달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QR코드를 모바일 학급 웹앱에 접목하여 교육영역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기존 연구들이나 개발된 앱들을 살펴보면 QR코드나 성격유형검사를 활용한 학급 웹앱은 찾아볼 수가 없으므로 이러한 부분에서 본 연구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성격유형 검사 모듈에 진단 방법과 해석이 비교적 간결한 DISC를 활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확보라는 측면에서 학교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은 모바일 학급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자는 앞서 수행된 연구에서 성격유형검사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10]. 본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 개발된 성격유형검사시스템을 수정, 보완하고 QR코드와 접목시켜 교사, 학생, 학부모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모바일 학급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디바이스 자체의 장점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디바이스의 장점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학급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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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스마트교육은 단순히 스마트 디바이스를 적용한 교육이 아니라는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스마트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으로 목적에 맞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스마트한 환경, 도구 그리고 콘텐츠가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한다[12].
DISC의 유형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한편 DISC는 William Moulton Marston의 행동 모델을 바탕으로 John Geier박사의 연구팀이 PPS(Personal Profile System)라는 명칭으로 개발한 개인 행동 유형 진단 도구이다. 인간이 직면하는 환경에 대한 관점과 환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인적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서, 자기주장이 강하고 추진력이 뛰어난 주도형(D: Dominance), 낙관적이고 친근감 있는 사교형(I: Influence), 일관된 태도로 한결같은 안정형(S: Steadiness), 그리고 마지막으로 치밀하고 논리적이며 사실에 입각한 신중형(C: Conscientiousness)으로 구분한다[9][20].
교육과학기술부의 스마트교육 주요 추진과제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교육은 21세기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한 지능형 맞춤 학습 체제로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등 교육체제를 혁신하는 동력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스마트교육 주요 추진과제를 살펴보면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평가 활성화, 교육콘텐츠 자유이용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 역량 강화,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 등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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