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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1 no.3, 2012년, pp.491 - 496
정태영 (인텍전기전자(주)) , 윤준석 (인텍전기전자(주)) , 김인웅 (인텍전기전자(주)) , 안태풍 (인텍전기전자(주)) ,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진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There are several protective relays used to protect DC traction power supply system for DC railway. These relays, however, are made by different manufactures and they have different ways for their operations. Therefore, there are difficulties for cooperation between the devices or the devices and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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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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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철도의 배전 설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현재 도시 철도는 직류 급전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도시 철도의 배전 설비는 전동차의 운행을 위해 전력을 공급하는 DC 급전계통과 그 외의 설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고압 배전계통으로 구성되어 있다. DC 급전계통의 보호를 위한 보호 계전기는 일반적으로 정류기 보호용 계전기와 급전선 보호용 계전기 그리고 지락고장 보호용 계전기로 크게 분류될 수 있다. | |
도시 철도 보호 시스템은 현재 여러 국내 기술 개발 제품과 외국 수입 제품이 혼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는가? | 도시 철도 보호 시스템은 현재 여러 국내 기술 개발 제품과 외국 수입 제품이 혼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국내외 제조사의 혼합은 장비 설치, 운용 및 보수와 유지에 어려움이 있으며, 제조사가 다른 각 장치의 보호 협조를 위한 장치간, 상위 시스템간의 통신 설정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보호 시스템을 위한 장치의 설치, 운용 및 보수, 유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표준화가 시급하며, 이러한 표준화를 위해 상호 운용성이 강조된 IEC 61850 국제 표준을 적용한 보호 시스템 구현을 제시하고자 한다. | |
직류 도시 철도의 장점은? | 이동 인구의 증가로 인한 교통 량의 증가와 그로 인한 교통 체증 및 정체 증가로 안정성과 정시성 등이 타 교통수단보다 우수한 도시 철도 사용이 증가 하고 있다. 또한 일반 도로 차량이 대기 오염을 유발함에 비해 직류 도시 철도는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으며, 우수한 운송능력으로 현재 시설 확대와 건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불의의 사고에 의한 손실과 인명피해를 막기 위한 도시 철도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보호 시스템의 확충 및 보완이 요구되고 있다. |
최창영외 6인, "누적과전류요소를 이용한 직류철도 선택지락 보호 알고리즘", 대한전기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55-57, 2009. 5.
최대희외 3인, "변압기 Local Unit의 IEC61850 Logical Node 설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pp511-512, 2007. 7.
정상기외 3인, "비접지 DC 급전시스템에서의 Delta-I 지락보호계전 시스템", 전기학회 논문지, 제55A권, 12 호, pp529-535, 2006. 12.
정현기외 2인, "지하철 직류보호계전시스템의 동작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451-465, 2008.
강상희외 3인, "통합형 직류철도 보호계전 방식", 전기 학회 논문지, 제60권, 2호, pp285-292, 2011. 2.
IEC, IEC 61850 국제 표준 Part1-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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