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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3 no.2, 2012년, pp.39 -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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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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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 미래 인터넷(Future Internet)이란 현 인터넷의 한계를 해결하고 새로운 인터넷으로 재설계함으로써 통신·방송·컴퓨팅이 융합되고 언제 어디서나 개인의 특성 및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및 서비스를 포괄한다[13]. | |
네이버가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는? | 이로써 우리나라는 OECE 국가 중 초고속망 구축 세계 1위의 자리에 올랐다. 1999년 등장한 네이버는 지식검색서비스 ‘지식인(지식iN)’의 성공에 힘입어 국내 포털 시장 1인자로 올라섰고, 네이버는 현재 70%의 검색점유율을 바탕으로 검색광고 시장을 싹쓸이하며 연 매출 2조 원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반면 1996년 탄생한 국내 최초 검색서비스 심마니는 그 해 국내 최고의 검색서비스로 등극하지만 이듬해 9월 야후가 국내에 진출하고 데이콤에 인수되는 등 부침을 겪다가 자취를 감추었고, 네띠앙도 국내 첫 개인홈페이지 기반 서비스로 인기를 끌었지만 2006년 결국 서비스를 중단했다. | |
미래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계기는? | USN에서부터 전 세계를 하나의 통신망으로 묶는 글로벌 통신을 모두 수용하고 유․무선 통합, 통신․방송 융합 등 유비쿼터스 컨버전스 환경으로 통신이 발전하고, 사물과 인터넷 연결 되며[7], 클라우딩 컴퓨팅 환경 변화 등 확장성(scalability), 편재성(ubiquity), 보안(security), 이동성(mobiliy), 재구성(reconfigurability), 관리용이성(manageability), 이질성(heterogeneous), 상황인지(context-awareness) 등에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현재의 인터넷은 주소자원(IP resource) 고갈 등 현재의 인터넷으로는 수용하는데 한계를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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