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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현황 및 발전 방안
Social network games (SNG) Current Status and Development Pl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4, 2012년, pp.36 - 39  

경태원 (R&D특허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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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소셜네트워크게임의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외 시장 현황 및 향후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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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분유료화 모델인 프리미엄 모델을 처음으로 시작한 기업은 어디인가? 프리미엄 모델은 국내 게임업체 넥슨이 처음으로 시작했다. 특정 기간 동안 정해진 요금만 내는 정액제 모델이 주를 이뤘던 2001년, 넥슨은 퀴즈 게임 ‘큐플레이(당시 게임명 퀴즈퀴즈)’에 부분 유료화를 도입했다.
프리미엄 방식을 적용하여 소셜네트워크게임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Juniper Research에 의하면 2013년에는 다운로드를 통한 게임 판매 수익보다 ‘게임 내 구매’를 통한 매출이 더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6]. 이처럼 향후 프리미엄 방식을 적용하여 소셜네트워크게임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아이템 판매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다양화 및 기능의 차별화, 다양한 결제 옵션 제공 등 기존의 방식을 뛰어 넘어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발굴이 필요하다. 하지만 어느 선까지 유료버전의 기능을 제공해야하는가가 관건이다.
소셜네트워크게임의 핵심 요소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이웃간의 관계가 중요하다. 셋째, 친구초대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다른 친구에게 성과를 자랑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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