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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진합금기술의 특허동향
The Trend of Damping Alloys Patent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2 no.6, 2012년, pp.305 - 312  

김종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창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곽희환 (동의과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dustrial civilization develops, humankind can expect to receive the convenience and richness. But the various by-product which it leaves as the pollution threatens the natural environment. Especially, noise and vibration of these pollutions are causative of the mental instability and hard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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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건축, 해양플랜트, 선박, 항공, 자동차, 가전 및 산업기기 등에 적용 가능한 우수한 감쇠능과 높은 강도를 갖는 재료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방진합금개발을 위한 기술동향 및 특허동향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그러나 각 변형형태는 달라지는데 Fig. 1(a)에서와 같이 구속형은 수지층의 전단변형에 의존하는데 비하여 (b)의 비구속형은 신축 변형으로 방진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등에 사용되고 있는 방진강판은 구속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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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진재료가 발전되어온 배경은? 방진재료가 발전되어온 배경에는 소음과 진동에 대한 규제강화 때문이다. 세계제일의 기술을 과시하는 일본 자동차산업의 우수성은 진동과 소음의 감쇠기술에 의한 것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진동흡수란? 외부로부터 진동전달을 방지하여도 자동차와 같이 기계구조물 내부에 진동원(자동차 경우 엔진)을 가지고 있는 경우 진동자체는 감소하지 않으므로 이 경우는 기계자체의 진동을 줄일 필요가 있다. 즉 외부로부터의 진동절연 즉 진동에너지를 흡수하여 방진하는 방법을 진동흡수라고 한다.
강판모양의 방진재료 중 구속형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등에 사용되고 있는 방진강판은 구속형이다. 점성수지층을 아주 얇게 하여도 전단변형으로 감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방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구속형 방진강판의 방진성능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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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 D. L. CHUNG, "Review Materials for vibration damping",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36 (2001) 5733-5737. 

  2. F. Yin etc, "The effects of sttic strain on the damping capacity of high damping alloys" Materials Transactions, 43(3) (2002) 466-469. 

  3. J. Van Humbeeck, "Damping capacity of thermoelastic martensite in shape memory alloys", Journal of Alloys and Compounds, 355 (2003) 58-64. 

  4. 다나까 요헤이, "제진재료 그 기능과 운용" 공업재료사, 1994. 

  5. H. Okada et al, "Effect of epsilon martensite on the damping of high strength Fe-Cr-Mn alloys",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370 (2004) 519-523. 

  6. F. Yin, K. Nagai, K. Watanabe, K. Kawahara, "The damping behavior of Ni added Mn-Cu damping alloys", Materials Transactions, 44(9) (2003) 1671-1674. 

  7. A. Sato, K. Ozaki, Y. Watanabe and T. Mori, "Internal friction due to $\varepsilon{\rightarrow}\gamma$ reverse transformation in an Fe-Mn-Si-Cr shape memory alloy", Material Science and Engineering A, 101 (1988) 25-30. 

  8. S.K. Huang et al, "Effect of Si and Cr on stacking fault probability and damping capacity of Fe-Mn allo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79 (2008) 223-228. 

  9. 주철의 생산기술 교본편집부회(일본), "주철의 생산기술", (1993) 36. 

  10. 성장현 외, "오스템퍼드 구상흑연주철의 감쇠능에 미치는 서브제 로처리의 영향", 대한금속.재료학회지 47(3) (2009) 169-174. 

  11. 이광희, 강창룡, "오스템퍼링 처리한 구상흑연주철의 기계적 성질 및 감쇠능에 미치는 Cu의 영향",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12(3) (2008) 72-77. 

  12. 강창룡 외, "페라이트 상을 갖는 12%Cr-내열강의 기계적 성질 및 감쇠능에 미치는 시효처리의 영향", 열처리공학회지 24(1) (2011) 23-30. 

  13. 손동욱, 이종문, 김효종, "오스테나이트계 316L 스테인리스강의 강도 및 감쇠능에 미치는 미세조직의 영향", 한국해양공학회지 20(1) (2006) 1-6. 

  14. 손동욱, 정상훈, 김재환, "Fe-Cr-Mn-X계 합금의 감쇠능 및 플 라즈마 이온질화 특성에 미치는 합금원소의 영향",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9(1) (2005) 70-75. 

  15. 강창룡, 김익수, "진동제어에 의한 정밀기기의 고성능화를 위한 고강도 및 고감쇠능 합금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22(6) (2008) 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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