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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리 암반터널 내 그라우팅 전·후의 암반 투수계수 및 그라우팅 주입량과 Q 시스템 항목들과의 상관관계 연구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rock mass permeability before and after grouting & injection volume and the parameters of Q system in a jointed rock mass tunnel 원문보기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4 no.6, 2012년, pp.617 - 635  

유광호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지홍근 (대우건설) ,  서경원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김수정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  유동우 (한국시설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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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그라우팅이 실시된 4~5 등급(Q 분류의 1 이하)에 해당 되는 암반 터널을 대상으로, 그라우팅 전 후의 암반 투수계수 및 그라우팅 주입량과 Q분류법의 파라미터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다. 연구 대상 터널의 경우 Q 값이 작을수록 그라우팅 전 암반 투수계수는 커지며, 그라우트의 주입량은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투수계수 및 주입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RQD 및 절리군수(Jn)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통시멘트를 주입재로 한 암반터널 그라우팅 작업에서 투수계수를 $1.0{\times}10^{-8}$ m/sec이하로 낮추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rrelations between the rock mass permeability before and after grouting & injection volume and the parameters of Q system were investigated on a grouted rock mass tunnel corresponding to rock class 4 and 5 in terms of Q classification system. As a result, it appears that the lowe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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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터널 굴착 시 용수구간에서 실시된 그라우팅이 암반의 투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Q 시스템의 분류항목과 투수계수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반특성에 따른 주입량 특성 및 지반특성별 그라우팅 전・후의 암반 투수계수 경향을 분석하였다.
  • 암반터널에서의 지하수 유출은 대부분 절리를 따라 유출되므로 절리의 특징과 투수계수, 주입량의 관계는 그라우팅 설계 및 시공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Q 분류 값이 1 이하의 절리가 발달한 암반터널에서 그라우팅 전・후의 암반 투수계수와 그라우팅 주입량과 Q 분류 파라미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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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반터널에서의 지하수 유출은 대부분 절리를 따라 유출되므로 무엇이 그라우팅 설계 및 시공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인가? 암반터널에서의 지하수 유출은 대부분 절리를 따라 유출되므로 절리의 특징과 투수계수, 주입량의 관계는 그라우팅 설계 및 시공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Q 분류 값이 1 이하의 절리가 발달한 암반터널에서 그라우팅 전・후의 암반 투수계수와 그라우팅 주입량과 Q 분류 파라미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Q 분류 값이 1 이하의 절리가 발달한 암반터널에서 그라우팅 전・후의 암반 투수계수와 그라우팅 주입량과 Q 분류 파라미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본 결과는? 1. Q 값이 1 이하인 암반의 경우 6가지 항목 중에서 투수계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RQD와 Jn(절리군의 수)로 나타났으며 측정된 RQD 및 Jn을 이용하여 암반터널에서 투수계수 범위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 Q 값이 0.1~1 범위의 암반에서는 그라우팅 전 투수계수가 (3.5×10-6~1.8×10-6) m/sec에서 그라우팅 후 (1.1×10-7~8.7×10-9) m/sec으로 감소하며 Q 값이 0.1 이하의 암반에서는 (9.5×10-6~1.6×10-7) m/sec에서 그라우팅 후 (8.6×10-7~9.9×10-9) m/sec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때 2개의 데이터를 제외하면 그라우팅 후 1.0×10-8 m/sec 이하로 감소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입자크기가 40 ㎛ 이하인 포틀랜드 시멘트를 주재료로 한 주입재의 주입한계로 판단된다. 3. Q 값이 0.1~1 범위의 암반에서는 그라우팅 시 64~269 liter/m이 주입되었으며 Q 값이 0.1이하의 암반에서는 85~160 liter/m이 주입되어 Q 값이 1 이하의 암반에서는 지반의 상태가 양호할수록 주입량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파쇄대의 상태가 불리할수록 주입양은 작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그라우팅 전의 암반 투수계수는 RQD/Jn이 클수록 작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주입량 또한 RQD/Jn이 비교적 상관성을 보이며 Jw/SRF의 값이 증가할수록 최대 주입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암반터널에서의 지하수는 무엇을 발휘하는가? 암반터널에서의 지하수는 대부분 절리, 파쇄대를 따라 유출되며 그라우팅 시 주입재 또한 절리면을 따라 맥상으로 주입되어 차수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그러므로 터널 굴진면에서의 절리면 특징 등 암반의 상태는 그라우팅 설계 및 효과 검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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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un, B.S., Choi, J.K. (2003), "A study on the reinforcement of rock faults grouting",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4, No. 4, pp. 45-51. 

  2. Im, E.S., Shin, D.H., KIm, J.H., Kim, W.Y. (2007), "Monitoring of electrical resistivity for grouting effect", The 2007 Conference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 69-73. 

  3. Japan Atomic Energy Agency, www.jaea.or.jp 

  4. Kim, D.K., Kim, G.W. (2001), "Field experiments on the cutoff grouting around waterway tunnel",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ol. 11, No. 1, pp. 81-99. 

  5. Kim, T.H., Lee, J.I. (2000), "The effect of cement milk grouting on the deformation behaviour of artificial rock joi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0, No. 2, pp. 180-195. 

  6. Kong, J.Y., Kim, C.K., Park, J.H., Chun, B.S. (2010), "Grouting effects of micro-fine cement in the rock-based sites",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1, No. 12, pp. 37-45. 

  7. Lee, J.S., Sagong, M., Hwang, S.G., Lee, D.S., Kim, K.R. (2004), "Estimation of the waterproof grouting thickness around tunnel", The 2004 Spring Annual Conference of Korea Tunnelling Aosication, pp. 105-127. 

  8. Nick Barton (2007), Rock quality, seismic velocity, attenuation and anisotropy, Taylor & Francis Group, pp. 159-177. 

  9. Seo, Y.H., Nam, H.Y., Ju, K.S., Jang, S.B., Hur, D.H., Lee, S.C. (2010), "An introduction of the design for the first subsea road tunnel (Boryeong tunnel) in Korea", The News Letter of Korean Tunnelling Association, Vol. 12, No. 3, pp. 30-38. 

  10. Yea, G.G. (2009), "The impermeable effect for bedrock constructed by grouting",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0, No. 2, pp. 51-59. 

  11. You, K.H., Kim, E.H. (2010), "A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for grouting reinforcement in a subsea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2, No. 2, pp. 145-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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