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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의 재질 및 위치에 따른 DPF 내부의 온도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emperature Distribution according to Material and Position of Filter in a Diesel Particulate Filter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1 no.6, 2012년, pp.903 - 909  

김규성 (서일대학교 자동차과) ,  박성천 (여주대학교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in DPF with five partitioned electric heaters.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in DPF is an important design factor for regeneration and durability of filter. The design Factors that influence the temperature distribution in DPF there are several. In t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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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할형 강제재생방식의 DPF에 대하여 필터의 재질 특성 변화와 배기다기관에 이어진 곡관으로부터의 DPF의 위치에 따른 필터 내부의 온도분포 특성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곡관과 바로 연결된 입구관을 갖는 기본 형상에 대하여 열전도도 2W/m・K, 10W/m・K, 20W/m・K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가열 조건은 H0번 , H1번, H3번 히터를 각각 2.8kW 가열하도록 가정하였다. H0번 히터 가열에 따른 해석 결과를 Fig.
  • 이상의 계산으로부터 3.2절에서는 배기다기관으로부터 250mm,1,000mm, 2,000mm 떨어진 곳에 DPF 설치를 가정하고, 운전조건은 2,085rpm, 75% 부하 조건, 필터의 열전도도는 2 W/m・K, H0번 히터를 2.8 ㎾ 가열하였을 경우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해석 결과를 Fig.
  • 필터의 재질 특성 및 DPF의 위치에 따른 필터 내부의 온도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차량의 운전조건을 가정하였다. 질량유량은 600kg/hr, 온도는 500℃를 가정하였다. 이는 해석 모델용 DPF를 장착한 6,000cc 급 차량의 실험논문(4)의 결과를 인용하였다.
  • Cordierite 재질의 경우 열전도도는 2W/m・K 이하이며, SiC 재질의 경우 20W/m・K 이하를 나타낸다(9). 필터 형상은 입구 관과 출구관, 격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등방성 물질로 가정하여 필터의 x, y, z 방향의 동일한 열전도도를 가정하였다.
  • 수치해석 신뢰성 검증 해석에서는 상온의 공기를 입력조건으로 가정하였으나, 실제 차량의 운전조건은 높은 부하에서 고온의 배기가스가 배출되며, 높은 회전수에서는 많은 유량의 배기가스가 배출된다. 필터의 재질 특성 및 DPF의 위치에 따른 필터 내부의 온도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차량의 운전조건을 가정하였다. 질량유량은 600kg/hr, 온도는 500℃를 가정하였다.
  • 먼저 수치 해석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실험결과와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해석 모델은 Lee(6) 등이 실험에 사용하였던 전기히터 분할 가열형 DPF를 선택하였으며, DPF는 직경과 길이가 각각 230mm, 305mm이고 입구관의 직경 85mm, 셀밀도는200cpi (cells per square inch)를 갖는 하니컴 구조의 모노리스 타입 세라믹 필터로 가정하였다. 해석을 전체적인 형상 모델링은 Pro-Engineer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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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PF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DPF는 다공성물질의 필터로서 입구관, 출구관 그 사이의 격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엔진의 배기다기관을 통해 배출된 배기가스는 필터의 입구관으로 유입되어 입구관과 출구관 사이의 격벽을 지나 출구관을 통해 배출되게 된다.
DPF의 재생 과정은 무엇인가? DPF는 다공성물질의 필터로서 입구관, 출구관 그 사이의 격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엔진의 배기다기관을 통해 배출된 배기가스는 필터의 입구관으로 유입되어 입구관과 출구관 사이의 격벽을 지나 출구관을 통해 배출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매연 등의 입자상 물질은 격벽에 포집되며, 일정량의 매연이 포집되면 열을 이용하여 포집된 매연을 연소시켜 다시 매연을 포집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이 과정을 재생과정이라 한다.
디젤차량의 문제점 중 폐 질환의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효율이 높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디젤차량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디젤차량 역시 NOx와 PM의 발생에 따른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중 PM의 경우 심각한 폐질환의 원인으로 밝혀져(1,2) 그 배출에 대한 제한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저감 방법으로 DPF(Diesel Particulate Filter)가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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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om, M. -D., Yoo, J. -H., Lee, J. -T., and Lim, C. -S., 1999, "Characteristics of Exhaust Emissions from a Heavy-duty Diesel Engine," KSAE, Vol. 7, No. 9, pp. 20-27. 

  2. Kim, H. S., Kim, J. H., Shin, D. -., Cho, G. -., and Jeong, Y. G., 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PF System of Peugeot 607 Diesel Passenger Car," Transactions of KSAE, Vol. 12, No. 3, pp. 66-74. 

  3. Ryu, K. -H. and Park, M. -J., 200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Electric Heater Regeneration Filter Trap in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0, No. 1, pp. 10-15. 

  4. Kim, H. S., Jeong, Y. G., Hwang, J. -W., and Han, S. M., 2005, "Performance of an Electrical Heated CDPF System for a Midium Duty Diesel Engine," Fall Conference of KSAE, pp. 247-251. 

  5. Kitagawa, J., Hijikata, To., and Yamada, S.,, 1991, "Electric Heating Regeneration of Large Wall-flow Type DPF," SAE paper, SAE No. 910136. 

  6. Lee, C. H. and Park, S. C., 2008, "An Experimental Study on Effect of a Partitioned Electric Heating on Temperature Distribution in a Diesel Particulate Fil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2, pp. 151-157. 

  7. Park, S. -C., Lee, C. -H., and Lee, S. -R., 2010, "Study on Temperature Distributions in a Diesel Particulate Filter Equipped with Partitioned Electric Hea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5, No. 3, pp. 67-73. 

  8. Lee, S. -R., Ko, Y. -N., and Lee, C. -H., 2009, "A CFD Analysis of Flow Velocity at Inlet of a Diesel Particulate Filter according to the Curved Duct Connection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pp. 457-464. 

  9. Cutler, W. A., and Merkel, G. A., 2000, "A New High Temperature Ceramic Material for Diesel Particulate Filter Applications," SAE paper, SAE 2000-01-2844. 

  10. Jung, S. -C and Yoon, W. -S., 2007, "A Detailed Examination of Various Porous Media Flow Models for Collection Efficiency and Pressure Drop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1, pp. 7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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