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조경 시설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 간의 인과관계 분석 - 서울시의 백화점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Casual Relationships between Benefit Awareness and Satisfaction with Various Types of Green Roofs - A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Stores in Seoul, Korea -원문보기
최근 옥상조경은 휴식 등의 이용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경향이 있으며, 공간 활용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옥상조경은 이용이 저조하면 유지관리가 소홀하게 되어 조성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가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가 높으면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옥상조경의 다양한 효용을 인지하는 것이 이용을 만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에 먼저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변수와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또한, 옥상조경의 시설현황에 따라 이용자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서울시에 위치한 3대 브랜드 백화점 11개소의 옥상조경 시설현황을 조사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유형을 대표할 수 있는 5개소 백화점을 직접 방문하여 옥상조경의 이용자 및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옥상조경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이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대상지를 폭넓게 선정하여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최근 옥상조경은 휴식 등의 이용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경향이 있으며, 공간 활용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옥상조경은 이용이 저조하면 유지관리가 소홀하게 되어 조성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가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가 높으면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옥상조경의 다양한 효용을 인지하는 것이 이용을 만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에 먼저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변수와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또한, 옥상조경의 시설현황에 따라 이용자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서울시에 위치한 3대 브랜드 백화점 11개소의 옥상조경 시설현황을 조사하여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유형을 대표할 수 있는 5개소 백화점을 직접 방문하여 옥상조경의 이용자 및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옥상조경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이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대상지를 폭넓게 선정하여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Green roofs are being created in various purposes to use spaces. Most of them have been built with a goal as a resting place. However, the use of the green roofs needs to be raised. Otherwise, maintenance and administration of green roofs can be loosened. In addition, budget or cost involved can be ...
Green roofs are being created in various purposes to use spaces. Most of them have been built with a goal as a resting place. However, the use of the green roofs needs to be raised. Otherwise, maintenance and administration of green roofs can be loosened. In addition, budget or cost involved can be wasteful. Therefore, this study makes a proposition if the satisfaction of green roofs is higher, the use of green roofs could be increased more. We are willing to analyze how beneficial the awareness can affect for the satisfaction with regard to green roofs. The findings can be helpful to provide a foundation data for raising the use of green roofs. We believe that the awareness benefits and satisfaction could be different depending on the facility's status on green roofs. Therefore, we classified green roofs of 11 department stores, in Seoul, into four types. Among them, we paid attention to five department stores that were able to represent each type. We analyzed the awareness benefits and satisfaction depending on the type of green roofs. We analyzed casual relationships between them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 expect that the landscape architecture scholars will expand research on the various determinants in using green roof. een Roof; Type of Green Roof; Benefit Awareness; Satisfac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Green roofs are being created in various purposes to use spaces. Most of them have been built with a goal as a resting place. However, the use of the green roofs needs to be raised. Otherwise, maintenance and administration of green roofs can be loosened. In addition, budget or cost involved can be wasteful. Therefore, this study makes a proposition if the satisfaction of green roofs is higher, the use of green roofs could be increased more. We are willing to analyze how beneficial the awareness can affect for the satisfaction with regard to green roofs. The findings can be helpful to provide a foundation data for raising the use of green roofs. We believe that the awareness benefits and satisfaction could be different depending on the facility's status on green roofs. Therefore, we classified green roofs of 11 department stores, in Seoul, into four types. Among them, we paid attention to five department stores that were able to represent each type. We analyzed the awareness benefits and satisfaction depending on the type of green roofs. We analyzed casual relationships between them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 expect that the landscape architecture scholars will expand research on the various determinants in using green roof. een Roof; Type of Green Roof; Benefit Awareness; Satisfac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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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옥상조경의 시설현황에 따라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유형을 분류하였다. 또한, 옥상조경 시설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한 후 이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옥상을 도시경관의 향상과 휴식 및 생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2008년부터는 '옥상공원화 사업'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김신원 등, 2009a). 이 사업의 초기에는 도시의 부족한 녹지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용과 관리측면에서 비교적 유리한 저관리경량형을 주로 조성하여 보급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식재 중심에 치중해 왔던 옥상녹화의 조성에 있어 시설물 등을 설치하여 관상뿐 만 아니라 도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조성하여 이용을 극대화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이영무와 이승훈, 2002; 김한, 2006).
하지만, 환경에 관한 인지와 선호도나 만족도 등으로 표현되는 환경에 대한 태도는 독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음에 따라(박유정, 2010), 옥상조경의 환경을 인지하는 것이 만족도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에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가 높으면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옥상조경의 인지, 특히 선행연구에서 입증된 다양한 효용을 인지하는 것이 이용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가 이용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적인 조사를 위해서 사용된 평가항목의 내적 일관성과 조작적 정의를 통한 항목의 개념이 얼마나 정확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reliability) 및 타당성(validity)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분석은 크론바흐알파(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타당성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에서 각 변수의 평가항목(item)의 경로계수(factor loading)를 통해 실시하였다.
특히, 옥상조경의 시설현황에 따라 인지도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서울시에 위치한 3대 브랜드 백화점 11개소의 옥상조경 시설현황을 조사하여 기본형, 친수형, 교양형, 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로 대표성을 가진 5개소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옥상조경 시설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여 이들의 인과관계를 보여주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또한, 연구대상지의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시설유무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을 대표할 수 있는 5개소 백화점을 직접 방문하여 옥상조경의 이용자 및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크게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 응답자의 인적사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500부를 배부하여 100% 회수하였다.
(2003), 김귀곤과 조동길(2004), Dunnet and Kingsburry(2004), Heinz(2004), 박은진 등(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3개의 변수와 13개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또한,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김인혜 등(2003), 허근영과 김인혜(2004), 이동근 등(2005), 송희문(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3개의 변수와 32개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하여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변수 및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를 평가하기 위해 옥상조경의 효용을 입증하거나 고찰한 Osmundson(1999), Peck et al.
또한, 연구대상지의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시설유무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을 대표할 수 있는 5개소 백화점을 직접 방문하여 옥상조경의 이용자 및 이용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내용은 크게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 응답자의 인적사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500부를 배부하여 100% 회수하였다. 하지만, 이 중에서 미완성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작성된 30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70부(94.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 모델을 측정하기 이전에 측정모델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였다. 즉, 본 연구의 실증적인 조사를 위해서 사용된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모든 평가항목의 유의확률(p-value)은 0.
이러한 시설유무에 따라 이용자들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대상지인 11개소의 시설현황을 조사하여 유형을 분류하였다.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 3조(공원시설의 종류)를 참고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모든 곳에 공통적으로 조성되어 있는 조경시설, 휴양시설, 편익시설, 관리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기본형, 기본형에 수경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친수형, 교양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교양형, 2개 이상의 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복합형으로 각각 명명하였다(표 1 참조).
특히 이벤트, 체험 학습, 야외 공연, 작품 전시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시설이 도입됨으로써 옥상조경의 공간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설유무에 따라 이용자들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대상지인 11개소의 시설현황을 조사하여 유형을 분류하였다.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 3조(공원시설의 종류)를 참고하였다.
이에 먼저 국내 3대 브랜드 백화점(롯데, 신세계, 현대)이 자체 소유하고 있는 곳의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서울에 위치한 3대 브랜드 자체 소유 백화점은 18개소가 있으며, 그 중 옥상조경이 되어있는 곳은 12개소로 66.
이에 본 연구는 옥상조경의 시설현황에 따라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유형을 분류하였다. 또한, 옥상조경 시설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한 후 이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한편,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다양한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단순 회귀분석은 적용이 어려울뿐 아니라 항목별로 가중치를 두기도 어렵다. 이에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고, 항목별 가중치를 자동적으로 적용시키며, 다양한 변수들도 한 번에 측정이 가능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즉,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에 해당하는 각각의 변수들이 이용 만족도에 해당하는 각각의 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았으며,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이에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고, 항목별 가중치를 자동적으로 적용시키며, 다양한 변수들도 한 번에 측정이 가능한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즉,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에 해당하는 각각의 변수들이 이용 만족도에 해당하는 각각의 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았으며,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서는 SPSS 17.
즉, 본 연구의 실증적인 조사를 위해서 사용된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모든 평가항목의 유의확률(p-value)은 0.01 미만(p<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통계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이 0.5 이상인 항목만을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특히, 옥상조경의 시설현황에 따라 인지도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서울시에 위치한 3대 브랜드 백화점 11개소의 옥상조경 시설현황을 조사하여 기본형, 친수형, 교양형, 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로 대표성을 가진 5개소를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옥상조경 시설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여 이들의 인과관계를 보여주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하며, 옥상조경이 되어있는 백화점을 연구 범위로 한정하였다. 서울시는 2002년에 전국에서 최초로 ‘옥상공원화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옥상조경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이다.
설문지는 각 유형별로 125부씩 총 500부를 배부하였으나, 미완성되거나 불성실하게 작성된 30부를 제외한 470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총 470명의 응답자 중 여성(66.
설문 내용은 크게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 응답자의 인적사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500부를 배부하여 100% 회수하였다. 하지만, 이 중에서 미완성되었거나 불성실하게 작성된 30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70부(94.0%)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7%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조사 당시(2011년 10월) 백화점 확장으로 인해 공사 중인 곳을 제외한 11개소를 본 연구의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신뢰도분석은 크론바흐알파(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타당성 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에서 각 변수의 평가항목(item)의 경로계수(factor loading)를 통해 실시하였다.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변수 및 평가항목의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실증적인 조사를 위해서 사용된 평가항목의 내적 일관성과 조작적 정의를 통한 항목의 개념이 얼마나 정확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reliability) 및 타당성(validity)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003), Wong et al.(2003), 김귀곤과 조동길(2004), Dunnet and Kingsburry(2004), Heinz(2004), 박은진 등(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3개의 변수와 13개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또한,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김인혜 등(2003), 허근영과 김인혜(2004), 이동근 등(2005), 송희문(2010)의 연구를 바탕으로 3개의 변수와 32개의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76)의 순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은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어 경제적 효용과 환경적 효용보다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경제적 효용에서는 건물의 재산가치 증대(3.71)와 사회기반시설 비용 절감(2.74) 의 순으로 인지하고, 환경적 효용에서는 주변온도 감소(3.41), 소음 감소(3.18), 수질 향상(2.68), 홍수 예방(2.66)의 순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옥상조경 시설의 유형별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 간의 유의확률이 0.05 미만인 경로계수를 분석한 결과, 모든 유형에서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이용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형에 상관없이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높으면 이용 만족도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 3조(공원시설의 종류)를 참고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모든 곳에 공통적으로 조성되어 있는 조경시설, 휴양시설, 편익시설, 관리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기본형, 기본형에 수경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친수형, 교양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교양형, 2개 이상의 시설이 포함되어 있는 곳은 복합형으로 각각 명명하였다(표 1 참조).
둘째,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는 사회심리적 측면, 물리기능적 측면, 시각미학적 측면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심리적 측면의 이용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은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공간이 대화나 지인과의 교류를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시는 2002년에 전국에서 최초로 ‘옥상공원화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옥상조경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는 대표적인 도시이다. 또한, 백화점은 여러 계층이 이용하는 공간이어서 설문조사시 다양한 의견수렴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내점 고객수를 늘려 매출향상을 위해 필요한 휴식 공간으로써 옥상조경을 하기 때문에(이황형, 1993; 김신원 등, 2009b) 옥상조경의 만족도를 높여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는 곳으로써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80)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백화점의 이미지 특성상 휴식을 위한 서비스 공간인 옥상의 관리가 잘 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햇빛의 정도(3.77)와 공기의 쾌적성(3.70)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한편, 시각미학적 측면에서는 공간구성의 적절성(3.
셋째,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인과관계 분석결과, 유형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정도에 차이는 있었지만, 모든 유형에서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이용 만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효용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는 사회적 효용(4.02), 경제적 효용 (3.22), 환경적 효용(2.98)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각각의 변수를 평가항목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효용에서는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장소 제공(4.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의 변수 및 평가항목의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환경적 효용, 경제적 효용, 사회적 효용에서 13개의 항목을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변수에 따른 신뢰도는 환경적 효용 인지도가 0.775이고,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0.737인데 반해, 경제적 효용 인지도는 0.604로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 전체 신뢰도는 0.
42)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각각의 변수를 평가항목으로 살펴보면, 사회심리적 측면에서는 대화장소로의 적절성(3.70), 자연과의 접촉 가능성(3.67), 지인 교류의 가능성(3.63)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대부분의 옥상조경이 녹지와 함께 대화나 지인과의 교류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98)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각각의 변수를 평가항목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효용에서는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장소 제공(4.21), 도시경관 향상(4.10), 환경교육 장소 제공(3.76)의 순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은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어 경제적 효용과 환경적 효용보다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경제적 효용에서는 건물의 재산가치 증대(3.
첫째, 옥상조경의 효용 인지도는 사회적 효용이 가장 높고, 경제적 효용, 환경적 효용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시경관 향상,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장소 제공, 환경교육 장소 제공과 같은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은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어서 경제적 효용과 환경적 효용보다 좀 더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말해서, 친수형과 교양형의 경우,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는 이용 만족도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친수형은 교양형의 경우보다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모든 측면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친수형의 경우,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데 더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표 7, 그림 21) 참조).
363)의 이용 만족도에만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친수형과 교양형은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사회심리적 측면(각 0.317, 0.290)뿐만 아니라, 물리기능적 측면(각 0.335, 0.302)과 시각미학적 측면(각 0.397, 0.236)의 이용 만족도에도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친수형과 교양형의 경우,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는 이용 만족도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70)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한편, 시각미학적 측면에서는 공간구성의 적절성(3.52), 계절성(3.51), 조경공간의 분위기(3.51), 주변경관과의 조화(3.48)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 비해서 시각미학적 측면의 이용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외벽 디자인(3.
한편, 옥상조경의 경로계수를 시설 유무에 따른 유형별로 살펴보면, 기본형과 복합형은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사회심리적 측면(각 0.372, 0.363)의 이용 만족도에만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친수형과 교양형은 옥상조경의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사회심리적 측면(각 0.
827을 나타내어 비교적 높은 내적 일치도를 보였다(표 3 참조). 한편, 이용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물리기능적 측면, 사회심리적 측면, 시각미학적 측면에서 32개의 항목을 사용하였고, 각 각의 변수에 따른 신뢰도는 물리기능적 측면의 이용 만족도가 0.782, 사회심리적 측면의 이용 만족도가 0.772, 시각미학적측면의 이용 만족도가 0.792로 나타났으며, 이들 전체의 신뢰도는 0.879를 나타내어 매우 높은 내적 일치도를 보였다(표 4 참조). Nunnaly(1978)에 의하면, 탐색적인 연구 분야에서는 크론바흐 알파값이 0.
후속연구
이에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 효용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친수형과 교양형의 경우에는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모든 측면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적 효용 인지도를 높이면 모든 측면의 이용 만족도가 높아져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다. 특히, 교양형보다 친수형에서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교양형보다 친수형의 이용이 좀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백화점의 일부를 대상지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모든 옥상 조경의 유형을 다양하게 보여주지 못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는 대상지를 폭넓게 선정하여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친수형과 교양형의 경우에는 사회적 효용 인지도가 모든 측면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사회적 효용 인지도를 높이면 모든 측면의 이용 만족도가 높아져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다. 특히, 교양형보다 친수형에서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교양형보다 친수형의 이용이 좀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백화점의 일부를 대상지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모든 옥상 조경의 유형을 다양하게 보여주지 못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에는 대상지를 폭넓게 선정하여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좀 더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옥상조경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옥상조경은 휴식 등의 이용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경향이 있으며, 공간 활용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옥상조경은 이용이 저조하면 유지관리가 소홀하게 되어 조성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가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옥상조경의 이용 만족도가 높으면 이용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제하에, 옥상조경의 다양한 효용을 인지하는 것이 이용을 만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옥상조경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최근 옥상조경의 활용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옥상조경은 휴식 등의 이용을 목적으로 조성되는 경향이 있으며, 공간 활용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지만, 휴식을 주목적으로 조성한 옥상조경은 이용이 저조하면 유지관리가 소홀하게 되어 조성비용의 낭비를 초래할 수가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용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공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도시녹지의 훼손은 어떤 문제를 일으켰는가?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공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인구의 지나친 도시집중과 무분별한 도시개발로 인해 도시녹지는 심하게 훼손되어왔다. 그 결과 환경오염의 축적, 도시생태계의 균형파괴뿐만 아니라 도시열섬현상과 도시홍수 및 지하수고갈 등의 도시기후변화와 같은 생태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등장함으로써 도시녹화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윤소원과 이동근, 2003; 장성완과 이동근, 2008). 또한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과 함께 도시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녹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에 녹지를 도입하여 환경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측면에서의 협약이나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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