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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오톱 지도와 항공라이다 자료를 이용한 바람통로 분석 및 기후평가
Wind Corridor Analysis and Climate Evaluation with Biotop Map and Airborne LiDAR Data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0 no.6, 2012년, pp.148 - 160  

김연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건축연구실) ,  안승만 (건국대학교 신기술융합학과) ,  문수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건축연구실) ,  김현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건축연구실) ,  장대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건축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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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오톱 지도와 항공 라이다 자료만을 이용해 GIS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개개의 비오톱에 대한 기후분석 및 평가정보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차 분석단계에서 비오톱 지도로부터 면적, 경사, 경사길이, 표면특성, 바람통로 기능, 바람통로 폭, 바람통로 장애물 요소를 각각 구하여 냉기/신선기 생성 및 바람통로 기능을 평가하였으며 2차 분석단계에서는 이들 요소를 종합하여 기후평가를 수행하여 비오톱 단위 별로 기후평가 자료를 생성하였다. 항공라이다 자료는 비오톱을 이용한 바람통로 분석에 유효하였다. 평가인자와 평가 등급 간의 상관성을 그래프 및 상관계수를 통해 확인한 결과 냉기/신선기 생성 등급과 Surface_GRD 평균값과의 상관계수가 (-)0.967로 높게 나타났으며 바람통로 기능에서는 등급별 Function_GRD 평균값과의 상관계수가 (-)0.884, Obstacle_GRD 평균값과의 상관계수는 (-)0.834로 나타났다. 기후평가 등급과 WindCorridor_GRD 상관계수는 0.928, 기후평가 등급과 ColdAir_GRD 상관계수는 0.855로 나타나 비오톱의 WindCorridor_GRD가 ColdAir_GRD에 비해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항공사진 정사영상을 이용한 육안 검수에서도 기후평가 및 등급화 결과가 잘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비오톱 지도와 항공라이다 자료를 이용해 기후 분석 및 평가 방법을 적용한 결과 광명-시흥시 보금자리 주택개발 예정지의 기후평가등급에 따른 면적분포 비율은 1등급 18.5%, 2등급 18.2%, 3등급 30.7%, 4등급 25.2%, 5등급 7.4% 순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방법을 통해 기후평가 정보를 각각의 비오톱 단위별로 통계적 정보와 함께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liver a climate analysis and evaluation method based on GIS by using airborne LiDAR data and Biotop type map and to provide spatial information of climate analysis and evaluation based on Biotop type Map. At first stage, the area, slope, slope length, surfa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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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토지이용, 비오톱 및 라이다 영상을 활용하여 도시기후계획 및 기후공간적 지침에 활용할 수 있는 지도화를 통한 기후정책적 결정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냉기/신선기 및 바람통로의 분석과 평가를 수치분석모델을 통해 공간축척 및 수준/규모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량적 공간 데이터에 비해 정확한 공간별 정량적 데이터를 제공하는데는 다소의 한계는 있었다.
  • 이를 위해서는 간소화된 분석 및 평가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비오톱 지도를 이용한 기후평가 간소화 방법 개발로 항공라이다 자료 활용 기술과 연계하여 바람통로 및 도시기후 평가 요소를 정보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 구조 특성에 따른 기후 평가지도 제작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기후 분석 결과들이 비오톱 지도와 연계되어 기후적 특성을 정보로 제공한다면 도시계획에 있어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기후변화를 관련 비오톱 단위로 상세하게 평가 및 검토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할 것이다.
  • 비오톱 지도의 토지이용 소분류 특성을 이용하여 내부장애물 판정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ZH가 높은 소분류 항목의 순위와 내부 장애물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밀상업업무지와 저밀공업지의 ZH 분포 조사를 통해 검토해 보았다. ZH가 높은 상위권의 토지이용 소분류 항목 조사 결과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고밀상업업무지, 교육시설, 농촌형 혼합지, 저밀농업지, 묘지, 시설농업지, 농촌형 주택지, 교육시설, 저밀 농업지 순서로 나열되어 있어 비오톱 Zone 유형 각각에 다양하게 건물이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를 위해서는 간소화된 분석 및 평가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비오톱 지도를 이용한 기후평가 간소화 방법 개발로 항공라이다 자료 활용 기술과 연계하여 바람통로 및 도시기후 평가 요소를 정보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 구조 특성에 따른 기후 평가지도 제작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도시기후 분석 결과들이 비오톱 지도와 연계되어 기후적 특성을 정보로 제공한다면 도시계획에 있어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기후변화를 관련 비오톱 단위로 상세하게 평가 및 검토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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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오톱이란 무엇인가? 경관생태학에서는 도시경관을 고유한 환경특성을 가지며 규모와 경계를 달리하는 다양한 비오톱의 조합으로 구성된 모자이크로 본다. 비오톱은 고유한 환경특성을 가지는 도시경관 단위이자 도시계획수립의 기초가 되는 토지 상황과 변화 유형을 정보화 한 지도로(최영국 등, 2002) 계획대상지의 생태특성을 조사하여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한 뒤 경관생태적 관점에서 토지이용을 계획할수 있는 수단이며(조용현과 송인주, 2005) 현재 국내의 도시의 경관 생태 및 도시기후 연구를 위해 검토할 수 있는 토지이용에 기초한 상세한 최소지도단위(minimum mapping unit)로 작성된 자료이다(최일기 등, 2007). 국내에서는 서울특별시(2008)가 공간단위별 및 시설별 전력, 도시가스, 지역난방, 상수도, 석유에 대한 에너지 사용량을 자치구, 동, 블록 공간단위와 함께 비오톱 지도의 토지이용 공간단위를 적용해 GIS DB를 구축하고 에너지 지도 작성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온도, 습도, 일조량, 강수․강설량, 풍속․풍향, 대기오염도 자료들로부터 비오톱 토지이용도를 기반으로 하는 기후기능 분석도면(안)을 제작하였다.
국내에서 비오톱 자료를 활용한 사례는? 비오톱은 고유한 환경특성을 가지는 도시경관 단위이자 도시계획수립의 기초가 되는 토지 상황과 변화 유형을 정보화 한 지도로(최영국 등, 2002) 계획대상지의 생태특성을 조사하여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한 뒤 경관생태적 관점에서 토지이용을 계획할수 있는 수단이며(조용현과 송인주, 2005) 현재 국내의 도시의 경관 생태 및 도시기후 연구를 위해 검토할 수 있는 토지이용에 기초한 상세한 최소지도단위(minimum mapping unit)로 작성된 자료이다(최일기 등, 2007). 국내에서는 서울특별시(2008)가 공간단위별 및 시설별 전력, 도시가스, 지역난방, 상수도, 석유에 대한 에너지 사용량을 자치구, 동, 블록 공간단위와 함께 비오톱 지도의 토지이용 공간단위를 적용해 GIS DB를 구축하고 에너지 지도 작성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온도, 습도, 일조량, 강수․강설량, 풍속․풍향, 대기오염도 자료들로부터 비오톱 토지이용도를 기반으로 하는 기후기능 분석도면(안)을 제작하였다. 이채연 등(2011)의 연구에서는 서울 도시기후 분석에 비오톱 자료를 활용하였으나 실제 도시기후 지도 제작은 격자형 이미지로 도출하였다.
도시기후의 평가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특히 독일의 경우에는 광역모델에서 지역모델 그리고 미기후 분석, 평가모델까지 다양하게 개발, 적용되었고, 이외에도 GIS를 활용한 도시기후 분석을 도시계획 및 환경영향평가에서 활용되고 있어(Reuter and Hoffmann, 1998; Baumüller and Reuter, 2003, Heilbig, 2003) 도시계획의 정책수단으로 오랜 기간 정착되어 왔다. 도시기후의 평가는 (a) 야외관측, 풍동/수조 실험, 수치모델링을 통해 도출한 기후/대기 부분의 인자를 직접 평가하는 방법과 (b) 도시구성 물질들의 공간적 배치특성 분석을 통해 간접적으로 미치는 기후/대기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컴퓨팅 기술의 발달로 3차원 기상 수치 모델링이 가능해지면서 직접적인 기후/대기 요소를 추출하여 평가에 적용하는 연구가 다수 수행되었으나(Gross and Etling, 2003) 평가를 위한 재원이 많이 소모되고 시간이 오래 걸려 기후 평가방법의 편의상 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하여 평가에 활용하거나 이 두 방법을 섞어 절충안을 찾는 시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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