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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와 건축에서 나타나는 비재현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와 SANAA의 건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n Non-representation Approach Indicated in Paintings and Architecture - Focus on Francis Bacon's paintings and SANAA's Architectural projects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5 = no.94, 2012년, pp.114 - 121  

박소라 (인하공업전문대학 실내건축과) ,  이영수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lles Deleuze is a philosopher who replaces the world of representation defined as supremacy of identity with the contemporary reason of non-representation in the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that wants to transcend Plato. Deleuze developed his own philosophical concept through philosophical reas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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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의 논리’에서 다루고 있는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와 SANAA의 건축 프로젝트를 통해서, 들뢰즈의 사유에서 근간을 이루는 비재현성이 어떻게 회화와 건축에서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 초상화 연작에서 베이컨은 움직임을 가지고 오는 힘이 아니라 움직이지 않는 머리 위에 주어지는 힘을 포착하려고 한다. 그 힘들은 압력, 팽창력, 수축력, 평탄하게 누르는 힘, 늘어뜨리는 힘이다.

가설 설정

  • 이 힘은 아플라 속에 들어있으며 윤곽 주위에서 둥글게 감싸질 때, 그리고 아플라를 형상 주위에 감돌게 할 때 보인다.22) 베이컨은 형상을 고립시키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동그라미를 사용한다. 동그라미는 원형경기장의 트랙이나 유리나 거울의 평행 육면체, 침대나 안락의자가 되기도 한다.
  • 35) 베이컨의 회화에서 이 힘을 보이게 하는 것은 형상이 해체되어서 아플라에 합쳐지는 것으로 얼굴을 사라지게하면서 남겨진 미소와 같은 것이다. 베이컨의 회화의 세 요소인 아플라, 형상, 그리고 형상과 아플라의 경계인 동그라미나 윤곽 중에서, 윤곽은 형상과 구조인 아플라가 합치되며 해체되는 장막이 된다.
  • 여기서 원형은 오직 자기동일성을 설정 할 때만 정의되며 모상은 닮음의 질에 해당하는 내적 유사성의 성향에 의해 정의된다.5) 그래서 감성계의 어떤 사물의 가치나 존재론적 위상은 자신의 형상을 얼마나 더 잘 재현하는가에 좌우된다. 이런 흉내냄, 모방을 의미하는 재현(representation)은 어떤 사물이 형상을 나누어 가지는 것, 즉 다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플라톤에게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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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방을 의미하는 재현은 어떤 개념인가? 5) 그래서 감성계의 어떤 사물의 가치나 존재론적 위상은 자신의 형상을 얼마나 더 잘 재현하는가에 좌우된다. 이런 흉내냄, 모방을 의미하는 재현(representation)은 어떤 사물이 형상을 나누어 가지는 것, 즉 다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플라톤에게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 된다. 여기에서는 형상, 영원, 질서, 완벽한 규정성, 자기 동일성이 의미를 가지게 된다.
SANAA는 어떤 건축을 해왔는가? 그의 철학적 개념을 도입해서 건축에 적용해보려는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이 들뢰즈 사유의 본질에 이르지 못하고 지나치게 단편적으로 다루거나 단순히 형태적인 측면의 접근에 머무르게 된다. 그러나 SANAA는 들뢰즈의 비재현성에 대해 근본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건축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왔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들뢰즈의 예술론을 통해서 나타나는 프란시스 베이컨의 회화와 SANAA의 건축 프로젝트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겠다.
격리의 힘은 어디에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 보이는가? 베이컨의 회화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힘은 격리의 힘이다. 이 힘은 아플라 속에 들어있으며 윤곽 주위에서 둥글게 감싸질 때, 그리고 아플라를 형상 주위에 감돌게 할 때 보인다.22) 베이컨은 형상을 고립시키기 위해서 반복적으로 동그라미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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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Gilles Deleuze, 감각의 논리, 하태환 역, 초판, 민음사, 서울, 1996 

  2. Gilles Deleuze, 푸코, 권영숙, 조형근 역, 초판, 새길, 서울, 1995 

  3. Gilles Deleuze, 차이와 반복, 김상환 역, 초판, 민음사, 서울, 2004 

  4. Gilles Deleuze, Felix Guattari, 천의 고원, 김재인 역, 4판, 새물결, 서울, 2003 

  5. Gilles Deleuze et Felix,Guattari, 철학이란 무엇인가, 현대미학사, 서울, 1999 

  6. Gilles Deleuze, 대담 1972-1990, 솔, 서울, 1993 

  7. 이정우, 시뮬라크르의 시대, 2판, 거름, 서울, 2000 

  8. Anne Sauvagnargues, 들뢰즈와 예술, 이정하 역, 초판, 열화당, 서울, 2009 

  9. Mireille Buydens, 사하라-들뢰즈의 미학, 안구, 조현진 역, 초판, 산해, 서울, 2006 

  10. 정인하, 현대건축과 비표상, 초판, 아카넷, 서울, 2010 

  11. El Croquis, 77+99+121/122 Kazuyo Sejima+ Ryue Nishizawa, Madrid, 2004, 

  12. El Croquis, 139, Kazuyo Sejima+ Ryue Nishizawa, Madrid,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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