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상업공간에 표현된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의 한국성 특성 분석 Analysis of the Koreanity Expression Properties found in the Modern Commercial Spaces from a Design Coordination Viewpoint원문보기
Since Seoul was selected as the world design capital at the end of 2007, the endeavors to modernize the Korean unique beauty is becoming more tangible. Especially, the commercial spaces to be used by the general public and tourists have the value for study in the respect that such spaces for the nat...
Since Seoul was selected as the world design capital at the end of 2007, the endeavors to modernize the Korean unique beauty is becoming more tangible. Especially, the commercial spaces to be used by the general public and tourists have the value for study in the respect that such spaces for the national iconic images and have a large and far-reaching effect to transmit the national identity.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design coordination properties in the Koreanity expression found in the modern commercial spaces. the foundation for the analysis was based on Leonard Koren's work on the arrrangement rhetoric theory, 'Arranging things(2003), and the contents of Korean expression were reviewed with professional jouna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esign coordination properties in the Koreanity expression shown in modern commercial spaces are black-white contrast, natural materials, curved shapes, brevity, and simple beauty. Especially, some elements such as wood, traditional Korean papers, stones, mid-to-low chroma natural colors, checked patterns, and crazy patterns are used with overlapping and it is viewed that it is necessay to more aggressively seek for the disappeared traditional elements in the Korean modeling properties. Second, the concrete images of Korean expressions could be summarized as four adjective image groups, Natural, Subtitle, Gentle and Magnificent.
Since Seoul was selected as the world design capital at the end of 2007, the endeavors to modernize the Korean unique beauty is becoming more tangible. Especially, the commercial spaces to be used by the general public and tourists have the value for study in the respect that such spaces for the national iconic images and have a large and far-reaching effect to transmit the national identity.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design coordination properties in the Koreanity expression found in the modern commercial spaces. the foundation for the analysis was based on Leonard Koren's work on the arrrangement rhetoric theory, 'Arranging things(2003), and the contents of Korean expression were reviewed with professional jounal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design coordination properties in the Koreanity expression shown in modern commercial spaces are black-white contrast, natural materials, curved shapes, brevity, and simple beauty. Especially, some elements such as wood, traditional Korean papers, stones, mid-to-low chroma natural colors, checked patterns, and crazy patterns are used with overlapping and it is viewed that it is necessay to more aggressively seek for the disappeared traditional elements in the Korean modeling properties. Second, the concrete images of Korean expressions could be summarized as four adjective image groups, Natural, Subtitle, Gentle and Magnifi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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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디자인코디네이션의 개념은 80년대에 일본에서 ‘나카니시 모토’(中西元男)가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통합’을 주창하면서, ‘데코마스’(DECOMAS : design coordi nation as a management Strategy) 라는 새로운 용어로 급속히 전파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지금의 기업의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 CI(Corporate Identity)의 시초라 볼 수 있다. 데코마스의 목적은 기업의 통일된 이미지를 강화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강력한 기업이미지를 주입하려는 것이다. 이처럼 디자인코디네이션의 개념은 디자인 과정에서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을 특정한 목적에 부합되도록 관계성을 부여하고 전체를 하나로 조화롭게 연결시키는 조형적 표현 작업의 프로세스와 그 결과물을 의미한다.
둘째, 현대 상업공간에 나타난 한국성 표현을 통해, ‘한국적'이라 함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이미지들을 의미하는 것인지 그 유형을 밝혀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상업공간을 상호 및 로고, 파사드, 실내공간 및 장식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한국성 표현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상업공간을 상호 및 로고, 파사드, 실내공간 및 장식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한국성 표현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코디네이션 원리에 따른 분석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통일되고 강력한 이미지의 전달이 중요한 상업공간 디자인에 있어 하나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한국성과 관련된 통합적인 브랜드 이미지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절에서는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파악한 각 사례의 주제,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 그리고 통합적 속성의‘여운’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코디네이션 원리에 따른 분석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통일되고 강력한 이미지의 전달이 중요한 상업공간 디자인에 있어 하나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한국성과 관련된 통합적인 브랜드 이미지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이,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 범위 내에 주제와 여운의 교집합 부분을, 한국성을 표현하고 있는 상업공간의 아이덴티티로 파악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고유의 조형 특성들이 실제 디자인 사례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이는 디자인분야에 있어서 문화의 고유성을 어떻게 계승, 유지, 발전해야 하는가를 모색하기 위한 기초 실태 조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각 사례의 코디네이션 특성 기록 양식을 토대로 추출된, 공간 컨셉 키워드, 물리적·추상적 속성 표현의 형용사어, 여운의 형용사어를 IRI 이미지 스케일상에서 각각 다른 색상으로 표기하여 이들 주제, 표현, 여운의 공통된 영역을 최종적인 사례별 공간 아이덴티티로 해석하였다.
디자인코디네이션 원리의 물리적 속성에서는 사물의 첫 인상과 관련된 우선순위와 정렬, 그리고 감각적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하부의 세부항목은 프리테스트를 통하여 한국성을 표현한 상업공간에 해당하는 요소들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과거의 유산, 또는 조상들의 것으로 한정된 것으로 인식되어진 '전통'의 의미에 현재성을 덧붙인 ‘한국성’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기로 한다.
최종 분석도구는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레오나르드 코렌(Leonard Koren)의 이론,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원리에 따라 상업공간 디자인을 분석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분석도구의 가로축은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배치의 수사학 이론을 토대로 구성하고, 세로축은 상업공간 요소를 상호 및 로고, 외관 및 입구, 실내공간, 장식효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원리인 배치의 수사학이론에 따라 사례들을 분석하도록 구성된 분석도구에는 한국성의 표현과 관련하여, 전문지의 핵심문구를 직접 기재하는 방식과 사례들의 결과를 통계내기 적합하도록 해당유형에 체크하는 방식을 함께 적용하였다.
물리적 속성에 해당하는 세 번째 항목인 ‘감각적특성’에서는 색채, 질감, 패턴, 빛, 형태 및 기타의 세부 항목으로 분류하여, 상업공간에서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한국적 조형요소들의 활용 실태를 종합해 보았다.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선정한 사례들의 전문지에 소개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한국성 관련 표현 어휘를 추출하였다.
여운의 항목에서는 전달되어지는 한국성 표현의 이미지 가운데 가장 강력하고 인상적이라고 느껴지는 것을 전문지의 평가 내용을 종합하여 판단하였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근거로 하여 주제(브랜드 아이덴티티),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범위, 여운(브랜드이미지)을 이미지 스케일 상에 각각 다른 색상으로 표기하여, 공통된 부분을 최종적인 사례의 공간 아이덴티티로 파악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인테리어 관련 전문지를 활용하여 사례를 선정하고, 개발한 분석도구를 통해 분석, 종합한 후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분석 내용을 근거로 하여 주제(브랜드 아이덴티티),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범위, 여운(브랜드이미지)을 이미지 스케일 상에 각각 다른 색상으로 표기하여, 공통된 부분을 최종적인 사례의 공간 아이덴티티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분석도구의 가로축은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배치의 수사학 이론을 토대로 구성하고, 세로축은 상업공간 요소를 상호 및 로고, 외관 및 입구, 실내공간, 장식효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원리인 배치의 수사학이론에 따라 사례들을 분석하도록 구성된 분석도구에는 한국성의 표현과 관련하여, 전문지의 핵심문구를 직접 기재하는 방식과 사례들의 결과를 통계내기 적합하도록 해당유형에 체크하는 방식을 함께 적용하였다.
추상적 속성에서는 상업공간의 각 디자인 요소별로 한국성의 연상 방법을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은유, 신비화, 설화로 나누고 해당하는 유형에 체크하였으며, 한국성과 관련된 연상이 특별히 느껴지지 않는 부분에서는 ‘직접적인 연상 없음’에 표기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통합적 속성의 여운에서는 공간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들을 나열하고,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이미지를 종합의 칸에 기재하였다. 통합적 속성에서는 통일성의 측면과 여운의 주제와의 일치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IRI 이미지 스케일을 추가적인 분석도구로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한국적’, ‘전통적인’, ‘우리 고유의’ 등과 같이 한국성 표현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을 포함하여, 앞서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보았던 한국적 조형미와 사상 및 특성에 관계된 내용, 그 밖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한국인의 정서와 생활양식이 배어나는 표현들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한국성 표현의 특성을 상업공간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 인테리어 전문지인 인테리어스, 인테르니앤데코, 마루에 소개된 한국의 현대 식음공간 중에서 작가가 한국성을 반영하였다고 언급하거나, 편집자가 한국성을 표현하였다고 기술한 것 또는 문헌 고찰에서 살펴보았던 한국적 조형특성이나 한국적 사상의 표현 내용이 언급되어 있는 것들을 포함하였다. 사례는 그 중에서도 디자이너나 평론가들에 의해 한국성의 표현 내용이 비교적 비중 있게 다루어진 대표성 있는 25개의 공간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한국의 상업공간 중 식당, 카페, 바를 포함하는 식음공간으로 한정한다. 식음공간으로 한정한 것은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을 함께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시대의 트렌드가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집약된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세계 디자인 수도 서울1)이 선정된 이후인 2008년부터 2010년까지로 한다. 이는 서울이 세계 디자인 수도로 선정된 2007년 말 이후에 한국 고유의 전통미를 현대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식음공간으로 한정한 것은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을 함께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시대의 트렌드가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집약된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조사 대상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 인테리어 전문지인 인테리어스, 인테르니앤데코, 마루에 소개된 한국의 현대 식음공간 중에서 작가가 한국성을 반영하였다고 언급하거나, 편집자가 한국성을 표현하였다고 기술한 것 또는 문헌 고찰에서 살펴보았던 한국적 조형특성이나 한국적 사상의 표현 내용이 언급되어 있는 것들을 포함하였다. 사례는 그 중에서도 디자이너나 평론가들에 의해 한국성의 표현 내용이 비교적 비중 있게 다루어진 대표성 있는 25개의 공간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사례를 분석하기 위하여 우선 선정한 사례들의 전문지에 소개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한국성 관련 표현 어휘를 추출하였다. ‘한국적’, ‘전통적인’, ‘우리 고유의’ 등과 같이 한국성 표현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을 포함하여, 앞서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보았던 한국적 조형미와 사상 및 특성에 관계된 내용, 그 밖에 직접적으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한국인의 정서와 생활양식이 배어나는 표현들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한 분석도구의 개발은 총 3차의 프리테스트(pretest)를 통하여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치며 완성되었다. 최종 분석도구는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레오나르드 코렌(Leonard Koren)의 이론,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원리에 따라 상업공간 디자인을 분석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분석도구의 가로축은 이론적 고찰에서 살펴본 배치의 수사학 이론을 토대로 구성하고, 세로축은 상업공간 요소를 상호 및 로고, 외관 및 입구, 실내공간, 장식효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3) 최근에는 사회전반의 변화에 따라서 전통성의 개념을 ‘전통’이라는 말 대신 ‘한국적’, ‘한국성’이라는 말로 많이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성과 관련된 연상의 내용에 대해서는 통일성의 칸에 상업공간의 요소별로 기재하고, 여기서 추출된 형용사어들의 범위가 IRI 이미지 스케일 상에서 몇 개의 영역에 해당하는지에 따라 ‘명료한’ 혹은 ‘다양한’으로 분류하였다. IRI 이미지 스케일의 총 12개 영역 중 절반인 6개 이하의 영역에 머무르면 비교적 명료하다고 보았으며, 7개 이상의 영역에 걸쳐 나타나면 다양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다음의 과 같이, 색채에서는 중저채도의 자연색과 오방색의 활용이 주를 이루었으며, 중저채도의 자연색 중에서는 특히 나무소재의 색과 흰색의 사용이 지배적이었다.
두 번째, 외관 및 입구에서는 시각적 우선순위를 ‘질감’과 ‘빛’의 강조로 표현한 사례가 각각 6곳씩으로, 전체 사례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였다.
둘째, 상업공간에 나타난 한국성 표현의 유형은 자연 적인, 은은한, 점잖은, 화려한 이미지의 네 가지 유형으로 드러났다.
또한 ‘실내공간’에서는 은유의 방법 이외에 ‘설화’적인 특성이 다른 디자인 요소에서 보다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연적인 유형에서는 기타 항목의 빈도가 높게 드러났는데, 이는 자유롭고 복잡한 자연적인 배열의 특성이 많이 나타났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점잖은 유형에서는 수평적 배열, 화려한 유형에서는 다양한 요소들의 복합적 구성이 눈에 띄는 특성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속성의 시각적 강조의 표현과 배치의 정렬적 특성은 곧 전달되어지는 이미지의 특성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화려한 유형은 한국 전통을 직접적으로 연상하게 하는 은유의 방법과 동시에, 직접적으로 혹은 구체적으로 한국적 특성이 직접적으로 연상되지 않는, 현대화하거나 재해석한 표현방법이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범위는 광범위한 편으로, 풍부하고 다양한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을 전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장식효과에서의 시각적 우선순위는 빛을 활용한 표현이 사례 25곳 중 17곳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이외에는 전통적인 소품 및 한옥의 디테일 요소를 활용한 사례, 흑백대비를 강조한 사례 등이 뒤이어 나타났다. 정렬 특성으로는, 직선적인 요소와 곡선적인 요소, 간결한 것과 섬세한 것의 대비, 화려한 것과 소박한 것의 조화와 같은 다양한 요소들의 복합적인 형태가 눈에 띄었다.
물리적 속성의 특성은 자연적인 유형과 점잖은 유형에서는 질감의 강조가, 은은한 유형에서는 흑백대비의 특성이 눈에 띄게 나타났다. 또한 화려한 유형에서는 붉은 계열의 색상과 빛의 활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분석결과, 에서 보는 것과 같이 첫 번째, 상호 및 로고에서의 시각적 우선순위는 사례 25곳 중 9곳이 색채의 흑백대비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채도 높은 붉은색, 시각적 강조를 두지 않은 사례 등이 뒤이어 나타났다.
분석한 25개 사례의 공간디자인 주제는, 전문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컨셉의 키워드를 추출하여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상에 대입한 결과, 한국성을 표현하고 있는 상업공간 사례들의 두드러지는 주제의 특성은, 한국성 표현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한국적인’, ‘전통적인’의 형용사어를 배제하고, 심플한, 편안한, 자연적인, 감각적인 이미지로 와 같이 나타났다.
분석한 25곳의 사례의 업종별 분포는 에서 보는 것과 같이, 레스토랑에 해당하는 한식당이 12곳, 카페를 겸한 레스토랑이 5곳, 카페는 7곳, 퓨전주점은 1곳으로 나타났다.
빛의 표현은 밝고 풍부한 표현, 따뜻하고 온화한 표현, 또는 고즈넉하고 은은한 표현 등으로 나타났다. 형태는 간결하거나 단순한 비례를 살린, 투박하지만 자연그대로의 멋을 살린 것이 많았다.
세 번쨰, 실내공간에서의 시각적 우선순위는 질감 강조의 표현이 사례 25곳 중 15곳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 이외에 흑백의 강조, 붉은 계열의 색상 강조 등이 그 뒤를 이어 나타났다. 질감 강조의 표현은 특히 전통적인 자연 소재인 목재와 한지의 활용이 월등히 많이 나타났다.
셋째, 물리적 속성으로부터 연상되는 추상적 속성과 통합적 속성의 코디네이션 특성은 한국성 표현의 유형에 따라 그 특성을 분류하여 볼 수 있었다. 자연적인 유형은 기타 유형들과는 다르게 ‘설화’적인 표현이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자연적이고 전원적인 이미지들을 표현함에 있어 단순한 장면의 연상보다는 스토리가 담겨있는, 디자인 요소들 간의 유기적 연결과 공간적 체험을 중시하는 성향이 반영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앞서 에서 볼 수 있듯이, 사례 25곳의 ‘통일성’의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표현의 범위가 이미지 스케일상에서 6개 이하의 영역 내에 해당되는 비교적 명료한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곳은 13곳, 6개 이상의 영역에 걸쳐 표현되는 사례는 12곳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각적 우선순위의 특성과 함께 정렬적 특성은 단순하고 간결한 형태의 ‘수직수평적’ 구성이 모든 유형에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이상의, 한국성 표현과 관련된 연상의 내용은 상업공간의 요소에 따라 느껴지는 형용사어들을 통일성의 칸에 기재하고, 이러한 형용사어들이 IRI 이미지 스케일의 총 12개 영역 중 절반인 6개 이하의 영역에 머무르면 그 범위가 비교적 명료하다고 보았으며, 7개 이상의 영역에 걸쳐 나타나면 다양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통합적 속성의 여운에서는 공간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들을 나열하고,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이미지를 종합의 칸에 기재하였다.
점잖은 유형, 즉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이미지들의 공간에서는 직접적인 은유의 표현 방법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전통적인 가구나 소품의 활용, 한옥의 디테일 재현, 한국적인 감성과 조형 특성을 직접적으로 은유한 표현들이 많았다.
흑백대비와는 대조적으로 채도 높은 붉은 계열의 색이 상호 및 로고에서 시각적 강조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성을 표현함에 있어 푸른 계열의 색상보다는 붉은 계열의 색상이 더욱 선호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렬 특성은 수평적인 배치가 9곳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자유로운, 붓글씨체로 쓴 듯한 느낌의 자연스러운 배치가 많이 나타났다. 이는 한국 전통적인 서체의 미를 은유하여 표현한 사례라 할 수 있으며, 상호 및 로고에서 두드러지는 한국적 조형특성은 단순미, 백색미, 소박미, 자연미로 대표될 수 있다.
주제, 표현, 여운의 교집합인 공간의 아이덴티티는 IRI 이미지 스케일 상에서 좌표의 상, 하, 좌, 우의 위치로 파악해 보았을 때 다음 과 같이 동적인 쪽보다는 정적인 쪽에, 딱딱한 쪽 보다는 부드러운 쪽에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다음의 <표 7>과 같이, 색채에서는 중저채도의 자연색과 오방색의 활용이 주를 이루었으며, 중저채도의 자연색 중에서는 특히 나무소재의 색과 흰색의 사용이 지배적이었다. 질감에서는 전통적인 소재 중 특히 나무와 한지, 돌 소재의 활용이 두드러지게 많이 나타났으며, 그 이외에, 대나무, 황토, 기와, 유리 및 투명재, 초재 등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턴은 격자무늬, 전통적 기하학문, 식물문, 곡선적 문양, 태극문양 등의 상징적 문양과 조각보 패턴, 창살문, 단청패턴 등의 생활 속 문양을 활용한 사례들이 나타났다.
두 번째, 외관 및 입구에서는 시각적 우선순위를 ‘질감’과 ‘빛’의 강조로 표현한 사례가 각각 6곳씩으로, 전체 사례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였다. 질감의 강조는 목재, 석재 등의 자연소재 질감 표현이 대부분이었고, 빛의 표현은 인간의 시지각 반응 순서가 빛에서 색, 그리고 형태의 순서인 것으로 볼 때 상업공간의 첫 인상인 파사드에서 빛을 활용하는 것은 시각적 강조를 위하여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정렬 특성으로는, ‘수직·수평’적 형태가 25곳 중 10곳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복합적 형태가 뒤를 이었다.
첫째, 상업공간의 디자인코디네이션 특성으로는 흑백 대비, 자연적 소재, 간결함과 단순미 등의 조형 특성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나무, 한지, 돌 소재와, 중저채도의 자연색, 격자무늬, 조각보패턴 등 일부요소들만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외의 사장된 전통요소들도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되어야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총 25개 사례의 주제,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 여운을 종합하여 보면 거의 대부분의 사례가 물리적, 추상적 속성의 표현 범위 내에 주제와 여운이 포함되는 것을 알 수 있고, 주제와 여운은 완벽히 일치하진 않지만 모든 사례에서 공통된 부분을 가지고 있다.
추상적 속성은 점잖은 유형과 화려한 유형에서는 은유의 표현 방법이 많이 나타났고, 자연적인 유형에서는 설화적 특성이, 은은한 유형에서는 신비화의 표현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자연적인 유형은 기타 유형들과 다르게 설화적인 표현이 눈에 띄게 많이 나타났는데, 이는 자연적이고 전원적인 이미지들을 표현함에 있어 단순한 장면의 연상보다는 스토리가 담겨있는, 디자인 요소들간의 유기적 연결과 공간적 체험을 중시하는 성향이 반영된 것이라 보여진다.
후속연구
이에 본 연구는,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실무디자인에서 활용되어 온 디자인코디네이션 개념의, 이론체계 정립에 기여하고 실무적으로는 한국성과 관련된 통합적 브랜드 이미지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리라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업공간 코디네이션의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상업공간 코디네이션의 범위는 디자인 컨셉의 방향 설정, 추구하는 디자인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상징적 모티브의 선정에서부터 구체적 요소들의 표현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상업공간의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세부 요소들은 각각 무엇인가?
상업공간의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요소는 다음 <표 2> 와 같이 크게 시각요소, 실내요소, 설비요소, 장식요소, 패션요소로 분류할 수 있다. 시각요소의 세부요소로는 상호, 로고, 모티브, 색채, 실내요소로는 공간구성과 마감재, 설비요소로는 가구, 집기 및 조명, 장식요소로는 소품과 설치물, 패션요소로는 패브릭, 직원들의 유니폼 등이 해당된다.6)
연구의 공간적범위를 왜 식음공간으로 한정 하였는가?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한국의 상업공간 중 식당, 카페, 바를 포함하는 식음공간으로 한정한다. 식음공간으로 한정한 것은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을 함께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시대의 트렌드가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집약된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조사 대상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 인테리어 전문지인 인테리어스, 인테르니앤데코, 마루에 소개된 한국의 현대 식음공간 중에서 작가가 한국성을 반영하였다고 언급하거나, 편집자가 한국성을 표현하였다고 기술한 것 또는 문헌 고찰에서 살펴보았던 한국적 조형특성이나 한국적 사상의 표현 내용이 언급되어 있는 것들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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