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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업공간에 표현된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의 한국성 특성 분석
Analysis of the Koreanity Expression Properties found in the Modern Commercial Spaces from a Design Coordination Viewpoin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1 no.5 = no.94, 2012년, pp.135 - 144  

임선희 ,  박영순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정의철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eoul was selected as the world design capital at the end of 2007, the endeavors to modernize the Korean unique beauty is becoming more tangible. Especially, the commercial spaces to be used by the general public and tourists have the value for study in the respect that such spaces for the n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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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자인코디네이션의 개념은 80년대에 일본에서 ‘나카니시 모토’(中西元男)가 ‘경영전략으로서의 디자인 통합’을 주창하면서, ‘데코마스’(DECOMAS : design coordi nation as a management Strategy) 라는 새로운 용어로 급속히 전파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지금의 기업의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 CI(Corporate Identity)의 시초라 볼 수 있다. 데코마스의 목적은 기업의 통일된 이미지를 강화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강력한 기업이미지를 주입하려는 것이다. 이처럼 디자인코디네이션의 개념은 디자인 과정에서 다양한 시각적 요소들을 특정한 목적에 부합되도록 관계성을 부여하고 전체를 하나로 조화롭게 연결시키는 조형적 표현 작업의 프로세스와 그 결과물을 의미한다.
  • 둘째, 현대 상업공간에 나타난 한국성 표현을 통해, ‘한국적'이라 함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이미지들을 의미하는 것인지 그 유형을 밝혀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상업공간을 상호 및 로고, 파사드, 실내공간 및 장식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한국성 표현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상업공간을 상호 및 로고, 파사드, 실내공간 및 장식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한국성 표현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디자인코디네이션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연구문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코디네이션 원리에 따른 분석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통일되고 강력한 이미지의 전달이 중요한 상업공간 디자인에 있어 하나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한국성과 관련된 통합적인 브랜드 이미지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 본 절에서는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파악한 각 사례의 주제,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 그리고 통합적 속성의‘여운’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코디네이션 원리에 따른 분석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통일되고 강력한 이미지의 전달이 중요한 상업공간 디자인에 있어 하나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실무적으로는 한국성과 관련된 통합적인 브랜드 이미지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 이와 같이, 물리적·추상적 속성의 표현 범위 내에 주제와 여운의 교집합 부분을, 한국성을 표현하고 있는 상업공간의 아이덴티티로 파악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 문제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고유의 조형 특성들이 실제 디자인 사례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이는 디자인분야에 있어서 문화의 고유성을 어떻게 계승, 유지, 발전해야 하는가를 모색하기 위한 기초 실태 조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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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업공간 코디네이션의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상업공간 코디네이션의 범위는 디자인 컨셉의 방향 설정, 추구하는 디자인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상징적 모티브의 선정에서부터 구체적 요소들의 표현에 이르기까지 총체적인 프로세스를 포함한다.
상업공간의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세부 요소들은 각각 무엇인가? 상업공간의 디자인코디네이션의 요소는 다음 <표 2> 와 같이 크게 시각요소, 실내요소, 설비요소, 장식요소, 패션요소로 분류할 수 있다. 시각요소의 세부요소로는 상호, 로고, 모티브, 색채, 실내요소로는 공간구성과 마감재, 설비요소로는 가구, 집기 및 조명, 장식요소로는 소품과 설치물, 패션요소로는 패브릭, 직원들의 유니폼 등이 해당된다.6)
연구의 공간적범위를 왜 식음공간으로 한정 하였는가?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한국의 상업공간 중 식당, 카페, 바를 포함하는 식음공간으로 한정한다. 식음공간으로 한정한 것은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을 함께 접하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시대의 트렌드가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집약된 공간이라는 점에서이다. 조사 대상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 인테리어 전문지인 인테리어스, 인테르니앤데코, 마루에 소개된 한국의 현대 식음공간 중에서 작가가 한국성을 반영하였다고 언급하거나, 편집자가 한국성을 표현하였다고 기술한 것 또는 문헌 고찰에서 살펴보았던 한국적 조형특성이나 한국적 사상의 표현 내용이 언급되어 있는 것들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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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국제, 2001 

  2. 김영기, 한국인의 조형의식, 창지사, 1991 

  3. 심영옥, 한국의 아름다, 그리고 그 의미, 진실한 사람들, 2006 

  4. 오쿠와키 후미히코, 상업공간의 계획과 디자인 방법, 오영창 譯, 국제, 1990 

  5. 아커데이비드(Aaker David),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2003 

  6. 장보드리야르(Baudrillard, Jea), 소비의 사회,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1999 

  7. 크리스티안 미쿤다, 제3의 공간, 미래의 창, 2005 

  8. Leonard Koren, Arranging Things, Stone Bridge Press, 2003 

  9. Walker Stuart. Sustainable by Design. Stylus Pub Llc, 2006 

  10. 김은경, 카페형 베이커리 스토어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을 위한 디자인 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1. 박성신, 공간 디자인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12. 김국선.이은민.이연숙, 현대 실내건축디자인의 한국성 구현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5권 5호, 2003 

  13. 노윤경, 한국적 전통성의 현대적 재해석에 의한 공간연출의 특성, 한국디자인학회, 2004 

  14. 오인욱, 한국의 현대 실내공간에 나타난 한국적 조형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5권 5호, 2004 

  15. 우지연, 상업공간디자인에 있어 에스닉스타일의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16. 최상헌, 전통성, 한국성 그리고 한국 현대 실내디자인, 대한건축학회지 45권 2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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