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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4, 2012년, pp.93 - 105
하종규 (한국 스포츠 클리닉 & 공학 연구소) , 오형술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장영관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재훈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융합연구원) , 오성근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 건강복지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rivers' postures in different car pedal systems and skilled levels under fatigue. Twenty four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For three-dimensional analyses, six cameras (Proreflex MCU-240, Qualisys) were used to acquire raw data. The para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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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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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원인인 운전자의 부주의는 몇 퍼센트인가 |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원인은 2005년 운전자나 보행자의 질서의식 부족이 58.9%, 운전자의 부주의가 19.7%였으나 2008년에는 각각 54.1%과 22. | |
대형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도로환경과 차량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명피해가 커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자료 내용은 무엇인가? | 대형교통사고는 인적요인에 의해서만 약 72% 발생하며, 인적요인과 함께 도로환경 및 차량적요인이 간접적으로 작용한 경우가 23%, 차량적요인이 5%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직간접적인 요인을 포함할 경우 인적요인이 95%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형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인적요소에 집중되어 일반 교통사고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도로환경과 차량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명피해가 커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1]. | |
운전자의 부주의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 8%로 운전자 부주의가 증가하고 있다[2]. 그리고 운전자의 부주의는 졸음과 음주운전이 주된 원인이지만 피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누적된 피로는 자동차 운전의 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도로교통공단, 보도자료(2012).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2008).
이재훈, 장영관, 오형술, 하종규(2012), "운전 숙련도에 따른 자동차 페달시스템 유형이 운전자세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전경영학회지, 14(2): 11-22.
장치환, 임성현(2010), "자동차 인간공학 개발 동향과 향후 과제." 한국인간공학회지, 29(1): 1-5.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Pedal Misapplication in Heavy Vehicles: Highway Special Investigation Report(2009).
Nilsson, R.,(2002), "Evaluation of a Combined Brake-Accelerator Peda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2): 175-183.
Schmidt, R.,(1989), "Unintended Acceleration: A Review of Human Factors Contributions." Human Factors, 31(3): 345-364.
Todorov, E., & Jordan, M. I.,(2002), "Optimal feedback control as a theory of motor coordination." Nature Neuruscience, 5(11): 1226-1235.
Trachtman, D, Schmidt, R. and Young, D., (2005), "The Role of Pedal Configuration in Unintended-Acceleration and Pedal-Error Accident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9th Annual Meeting: 1984-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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