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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 시 운전 숙련도와 자동차 페달시스템 유형이 운전자의 하지자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Different Car Pedal Systems and Driving Skills on Drivers' Lower Extremity Postures during Fatigu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4, 2012년, pp.93 - 105  

하종규 (한국 스포츠 클리닉 & 공학 연구소) ,  오형술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장영관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이재훈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융합연구원) ,  오성근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 건강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rivers' postures in different car pedal systems and skilled levels under fatigue. Twenty four subjects participated in this experiment. For three-dimensional analyses, six cameras (Proreflex MCU-240, Qualisys) were used to acquire raw data. The parame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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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피로 시 자동차 페달시스템 유형과 숙련도(숙련군과 비숙련군)에 따른 하지관절각의 3차원 패턴과 하지관절의 각범위, ROA(range of angle) 차이를 검정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페달시스템의 유형은 골반과 하지관절의 각범위(ROA)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숙련도와 페달시스템의 상호작용이 골반과 하지관절의 각범위(ROA)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숙련도는 골반과 하지관절의 각범위(ROA)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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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원인인 운전자의 부주의는 몇 퍼센트인가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원인은 2005년 운전자나 보행자의 질서의식 부족이 58.9%, 운전자의 부주의가 19.7%였으나 2008년에는 각각 54.1%과 22.
대형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도로환경과 차량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명피해가 커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자료 내용은 무엇인가? 대형교통사고는 인적요인에 의해서만 약 72% 발생하며, 인적요인과 함께 도로환경 및 차량적요인이 간접적으로 작용한 경우가 23%, 차량적요인이 5%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직간접적인 요인을 포함할 경우 인적요인이 95%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형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인적요소에 집중되어 일반 교통사고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도로환경과 차량적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명피해가 커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1].
운전자의 부주의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8%로 운전자 부주의가 증가하고 있다[2]. 그리고 운전자의 부주의는 졸음과 음주운전이 주된 원인이지만 피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누적된 피로는 자동차 운전의 자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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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도로교통공단, 보도자료(2012). 

  2. 통계청, 사회조사보고서(2008). 

  3. 이재훈, 장영관, 오형술, 하종규(2012), "운전 숙련도에 따른 자동차 페달시스템 유형이 운전자세에 미치는 영향." 대한안전경영학회지, 14(2): 11-22. 

  4. 장치환, 임성현(2010), "자동차 인간공학 개발 동향과 향후 과제." 한국인간공학회지, 29(1): 1-5. 

  5.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Pedal Misapplication in Heavy Vehicles: Highway Special Investigation Report(2009). 

  6. Nilsson, R.,(2002), "Evaluation of a Combined Brake-Accelerator Peda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4(2): 175-183. 

  7. Schmidt, R.,(1989), "Unintended Acceleration: A Review of Human Factors Contributions." Human Factors, 31(3): 345-364. 

  8. Todorov, E., & Jordan, M. I.,(2002), "Optimal feedback control as a theory of motor coordination." Nature Neuruscience, 5(11): 1226-1235. 

  9. Trachtman, D, Schmidt, R. and Young, D., (2005), "The Role of Pedal Configuration in Unintended-Acceleration and Pedal-Error Accidents."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49th Annual Meeting: 1984-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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