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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공장에 동기화 생산 적용 연구 -중국 H 자동차를 중심으로-
A Study on Application of Synchronized Production System for H Automobile Plant in China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4 no.4, 2012년, pp.259 - 264  

장청윤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두용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장정환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유성희 (H자동차) ,  이창호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market was grown up by 1.7% at the first half of 2012 comparison with 2011 in China and this growth trend will be continued for a while. Under this market environment the China automobile companies expand the production capacity and result in heightening the intense competition for comp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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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류 업무는 각 단계를 거침에 따라 다른 형태의 기능 및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물류의 영역을 제품의 이동 단계에 따라서 [Figure 2]와 같이 조달물류, 생산물류, 사내(제품)물류, 판매물류 4단계로 나뉜다. 그리고 자동차 공장에서의 SPS 동기화생산 도입은 조달물류, 사내물류, 생산물류 영역을 포함하여 추진해야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사내물류에서 실시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동기화 생산은 고객 수요량에 따라 각 공정들이 같은 생산 속도를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동기화 생산의 목적은 생산현장에서의 불필요한 재고와 불필요한 노동력을 철저히 배제하고, 생산 활동 중 발생되는 각종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기업의 최대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동기화 생산에서는 원가절감을 가장 기본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MES 도입을 통해 SPS(Syncronized Production System)를 적용하여 생산물류의 효율화를 추진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는 중국 H 자동차 공장의 플라스틱 부품 도장라인에 SPS의 적용과 생산된 부품을 조립라인까지 배송하는 생산물류에서 발생하는 낭비를 생산계획단계에서부터 감소시키고 생산물류의 효율화를 추진하여 개선한 사례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중국의 H 자동차의 공장에서 조립라인과 플라스틱 도장라인에서 SPS 도입으로 생산, 정보, 물류를 통합 운영한 생산물류의 개선 사례를 소개하였다.
  • 조립공장까지 부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배송관리를 실시하였으며 생산 및 배송정보와 부품의 흐름도는 [Figure 4]와 같다. 이러한 시스템 도입을 통해 플라스틱 부품 도장라인에 서는 조립라인에서 필요한 부품의 종류와, 필요 시점, 필요량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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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달물류란? 조달물류란 제품의 생산에 소요되는 원자재가 공급자로부터 운송되어 생산자의 보관창고에 입고된 후, 생산 공정에 투입되기 직전까지의 활동을 포함한다. 이단계는 원자재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판매물류가 되고, 생산자 입장에서는 조달물류가 된다.
사내물류란? 사내물류는 출하된 완제품이 판매를 위해 보관창고에 입고되기까지의 활동을 포함한다. 판매를 위한 보관창고는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의 분포와 관련하여 입지가 결정되고, 사내물류는 항공, 철도, 트럭 등 다양한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제품들을 배송한다.
동기화 생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동기화 생산에서 삼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동기화 생산의 목적은 생산현장에서의 불필요한 재고와 불필요한 노동력을 철저히 배제하고, 생산 활동 중 발생되는 각종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기업의 최대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동기화 생산에서는 원가절감을 가장 기본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이때 원가절감을 생산성 향상이라고 바꾸어 생각해도 무방하며, 이러한 기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조현장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는 개선활동이 필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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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령, "中, 2012년자동차시장예측", Kotra, 2012. 01. 10. 

  2. Kwon Bo Sig, Kim Kyung Sup, Lee Chong Ha, "Synchronized Production System for Automotive Assembly Line Control", Journal of the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Yonsei. 1998. 

  3. 이형실, "자동차산업", 신영증권, 2011. 09. 05. 

  4. 진현웅, "공급사슬관리의 주요개념과 활용", 도서출판청람, 2011. 

  5. 조철, "Automotive review ", Korea Automotive Research Institute, 2012. 07. 

  6. J.C. LEE, "생산 평준화", 한국생산성본부, 2004.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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