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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1 no.11, 2012년, pp.26 - 40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설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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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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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도로터널의 정량적 위험도 평가기법은 소방시설의 성능 위주 설계기법을 도입할 목적으로 2009년 “도로 터널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규정된 이후에 많은 터널설계에 적용되어 방재시설의 보강 또는 완화를 위한 판단 기준을 정량화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현재 어느 정도 정립 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 |
국내 고속도로 터널의 연장별 분포는 어떻게 되어 있나요? | 국내 고속도로 터널의 연장별 분포는 표 1에 나타냈다. 연장기준등급 4등급 터널이 47.68%로 가장 많으며, 중규모터널에 해당하는 3등급 터널은 113개소로 35% 정도를 차지하며, 거의 모든 방재시설의 설치가 요구되는 2등급 터널은 45개소이다. 또한 위험도 지수기준 등급에 의해서 물 분무설비가 설치되어야 하는 1등급 터널은 11개소이나 이 중 5개소는 현재 설계 중이거나 공사 중인 터널이다. | |
사회적 위험도 평가는 무엇인가요? | 사회적 위험도 평가는 N명 이상 사망할 확률(F : 누적빈도 cumulative frequency)를 사망자 수 추정결과로부터 산정하여 F/N 선도를 도시하고 사회적 위험도 평가기준과 비교하여 위험도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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