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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8 no.10, 2012년, pp.15 - 29
김재형 (한국도로공사 음성-제천사업단) , 박홍진 (한국도로공사 음성-제천사업단) , 조주호 (한국도로공사 음성-제천사업단) , 최병희 (한국도로공사 음성-제천사업단) , 이기성 (제일엔지니어링 음성-제천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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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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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붕락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원인은? | 최근 시공 중 막장관찰 시 파악되지 않은 연약대의 영향으로 터널 붕락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재 실정이다. 터널 설계 상 연약대(단층파쇄대, 지질이상대 등)가 위치할 경우 시공 전 연약대 예상구간통과 구간에 대하여 정밀조사를 시행하여 시공 중 지질특성 분석을 명확히 하고 보완적인 시공방법이 요구된다. | |
터널 설계시 연약대가 존재하면 요구되는 것은? | 최근 시공 중 막장관찰 시 파악되지 않은 연약대의 영향으로 터널 붕락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것이 현재 실정이다. 터널 설계 상 연약대(단층파쇄대, 지질이상대 등)가 위치할 경우 시공 전 연약대 예상구간통과 구간에 대하여 정밀조사를 시행하여 시공 중 지질특성 분석을 명확히 하고 보완적인 시공방법이 요구된다. 고속국도 제40호선 음성~제천간 고속도로 건설공사에서 연약대가 존재하여 주의 시공을 하였으나 발파후 환기 중 흑운모 편마암, 단층파쇄대 등의 지질 특성으로 인한 복합적인 붕락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지보패턴의 재검토가 필요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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