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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통신을 위한 광대역 커넥터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wide bandwidth connector for automotive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 2012년, pp.33 - 38  

김병우 (울산대학교 전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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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나선형 형태의 와이어를 자동차 무선통신(5.925GHz)용 차량 커넥터에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이 나선형 와이어 형태의 커넥터 설계는 나선형 평균 반경, 나선형 피치, 나선형 와이어 자체의 반경, 나선형와이에서 접지 부분까지의 거리를 중요 설계인자로 판단하여 실시하였다. 이 같은 설계 해석 및 결과는 자동차 통신용 커넥터 설계를 위한 가장 적합한 나선형 와이어 치수 결정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선형 와이어가 삽입된 최적화된 자동차 WAVE용 커넥터는 삽입손실이 5.925GHz 대역에서 -0.76dB 이내로 발생되었다. 이 삽입손실 결과는 기존의 일반 커넥터에 비하여 21% 성능이 향상된 것이다. 따라서, 본 커넥터 해석결과는 자동차 통신을 위한 고주파대역의 최적 커넥터 설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helical wave wire have been proposed as the vehicle connector for th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5.925GHz) communication. This helical slow wave connector is design by considering the properties of critical parameter like helical mean radius, helical pitch, helical w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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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 커넥터와 관련된 기존 연구에서는 자동차 진동 및 열과 같은 내환경 조건에서 강인성을 해석하고 검증을 실시하였다.[3] 또한, 커넥터 접합면에서 스크래치가 삽입손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4] 자동차 고전압용 커넥터인 경우에는 커넥터 하우징 재질에 의한 전자기 노이즈 방출을 해석하였다.
  • 925 GHz 고주파 대역에서 삽입손실 저감효과를 검증하였다. 또한, 나선형 구조의 커넥터 세부 형상이 삽입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규명하여 5.9GHz 고주파 대역의 커넥터 설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WAVE 통신에서 활용 가능한신 개념의 파크라 커넥터를 제안하여 커넥터 자체의 통신 전달능력을 성공적으로 평가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커넥터를 실제 WAVE 통신 응용 시스템에 적용하여 응용 차원의 성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여기에서 fΠ는 π에서의 주파수, c=빛의 속도 나선형 커넥터 구조를 디자인하기 위한 파라미터를 도출하여 최적화 설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자동차용 파크라 커넥터의 구조를 나선형 구조로 디자인하기 위한 최적화 등가식을 식 (1), (2)로 나타낼 수 있다. 커패시턴스와 인덕턴스 값을 갖는 나선형 구조를 제안하였고 커넥터 구조 형상 변화에 따른 특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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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무선 통신 시스템의 활용으로 무엇을 얻게 되는가? 자동차로의 IT 기술 융합이 급진전되면서 자동차용 무선통신 시스템은 실시간 정보제공이 요구된다. 자동차 무선 통신 시스템을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제공받게 되면 더욱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길 안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행 중인 자동차 사이의 교통 및 사고 정보제공을 통하여 자동차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차량 사이 통신과 차량과 노변 기지국 사이의 통신을 위해서는 대 용량 정보 처리를 위한 고주파수 및 광대역 통신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자동차 WAVE 통신에 적용되는 커넥터는 무엇인가? [2] 이와 달리, 자동차 WAVE 통신에 적용되는 커넥터는 고주파 대역에 적합한 전용 커넥터가 존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텔레매틱스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FAKRA(FAchKReis Automobile) 커넥터를 사용하고 있다. 일반 파크라 커넥터는 통신 기능을 담당하는 통신와이어가 일반 와어어 형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임피 던스 매칭에 제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2] 일반 파크라 커넥터를 5.
자동차용 WAVE 통신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925 GHz 까지의 고주파수 대역이 필요하다.[1] 자동차용 WAVE 통신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안테나, 커넥터, 통신 모듈 등이 필요한데, 안테나및 통신 모듈은 다양한 연구 및 상용화가 진행되고 있다.[2] 이와 달리, 자동차 WAVE 통신에 적용되는 커넥터는 고주파 대역에 적합한 전용 커넥터가 존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텔레매틱스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FAKRA(FAchKReis Automobile) 커넥터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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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D. Jiang, L. Delgrossi., "IEEE 802.11p, Towards an international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Proc. IEEE VTC-Spring, May 2008. 

  2. Masahiro Kondo, Yuitsu Sakuraba and Takuya Osaki, Fujikura Ltd., "membrane circuit connector," SAE paper, 2009-01-1092, 2009. 

  3. M. Ohgren and S. Johnsson., "Dual frequency quardrifilar helix antenna," US Patent 6421028, Jul. 16, 2002. 

  4. Pachner, V., Roy, L. and Costache, G., "EMI measurement of small system using an absorbing clamp," IEEE Instrimentation and Measurement technology Conference, vol. 1, pp. 146-150, 1997. 

  5. Kim, H. L., Choi, J. W., Kim, S. W., Kang, N. J., "A study of electro magnetic shield effectiveness for automotive high voltage connector,"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1263-126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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