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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1 no.1, 2012년, pp.67 - 74
정현철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일환 ((주)T.A.K) , 최석탁 ((주)T.A.K) , 신상종 (현대자동차 변속기 생기팀) , 강성훈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이영선 (한국기계연구원 재료연구소 변형제어연구그룹)
Although high productivity is possible, cold forged helical gears have not been widely used due to difficulty in achieving mechanical properties as well as dimensional accuracy of the product. Confidence in the gear characteristics also is very important in heavy-duty gear applications. Therefor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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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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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컬 기어가 국내에서 대부분 절삭가공으로 생산되고 있는 이유는? | 특히 자동차의 변속기 및 차동장치용 부품들은 상당수가 기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어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스플라인(spline), 직선형 베벨 기어(bevel gear), 스퍼기어(spur gear) 등이 정밀단조 기술을 이용하여 제조되고 있다. 그러나, 헬리컬 기어(helical gear)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변속기에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헬릭스 각도(helix angle) 및 형상의 제어와 치수 정밀도를 충족시키기 어려워 국내에서는 대부분이 절삭가공으로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 발전에 따른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선진국의 경우 오래 전부터 냉간 단조 공정을 이용한 헬리컬 기어를 대량생산 중에 있다[1~5]. | |
정밀단조기어의 장점은? | 정밀단조기어는 절삭가공 제품보다 낮은 재료 소비율과 높은 생산속도로 인하여 대량 생산이 유리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계적 특성이 우수 하여 각종 구조물 및 수송기(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의 핵심 부품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의 변속기 및 차동장치용 부품들은 상당수가 기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어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스플라인(spline), 직선형 베벨 기어(bevel gear), 스퍼기어(spur gear) 등이 정밀단조 기술을 이용하여 제조되고 있다. | |
냉간 단조 공정이 갖고 있는 단점과 이에 따른 연구방향은 어떻게 되는가? | 일반적으로 냉간 단조 공정은 치형의 절삭 가공공정을 대폭적으로 생략할 수 있어 경제적 및 생산적인 측면에서 저원가, 고효율의 장점을 가지며, 절삭가공에 비해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반면에 소재의 탄성 및 열처리 변형으로 인한 치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치수 정밀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Lee 등[6]은 단조형 스퍼기어용 소재의 정도가 치수정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Choi 등[7]은 수치 해석을 통하여 금형과 단조품의 치형 형상 변화를 분석 하였다. |
S. K. Samanta, 1976, Helical gear: a noble method of manufacturing, Proc. 4th N. Am. Metalworking Res. Conf. Battle's Columbus Labs, Soc. Mech. Eng., Columbus , OH, USA, pp. 199-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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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Y. Bae, Y. S. Yang, B. O. Park, 2010, Analysis of deformation of automotive helical gear in heat treatment of carburized quenching, J. Kor. Soc. Precis. Eng., Vol. 27, No. 11, pp 8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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