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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컬기어 제조공정에 따른 특성 비교 -단조품과 기계가공품-
Properties of a Helical Gear Due to the Manufacturing Process - Forged versus Machined Product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1 no.1, 2012년, pp.67 - 74  

정현철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강범수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일환 ((주)T.A.K) ,  최석탁 ((주)T.A.K) ,  신상종 (현대자동차 변속기 생기팀) ,  강성훈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이영선 (한국기계연구원 재료연구소 변형제어연구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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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high productivity is possible, cold forged helical gears have not been widely used due to difficulty in achieving mechanical properties as well as dimensional accuracy of the product. Confidence in the gear characteristics also is very important in heavy-duty gear applications. Therefor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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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헬리컬 기어의 경우 헬릭스 각도로 인하여 리드각도의 정밀도 확보가 더욱 어렵기 때문에 Fig. 3 (b)와 같이 높이 방향에 대하여 치형의 변형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리드정밀도에 대한 보정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M을 이용하여 헬리컬 기어의 열처리로 인한 체적 팽창 중에 상대적으로 기어 부분의 반경 방향 증가가 더 큰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탄성변형으로 인한 리드각의 변화 등을 예측하여 향후 열처리 변형을 감안한 치형 설계를 통하여 품질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시험에서는 접촉식 3차원 측정기를 이용하여 치형 곡선을 측정한 데이터를 3D CAD프로그램인 NX 6.0기반의 헬리컬기어 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열처리 후 실제 치수 변화량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측정 위치는 Fig.
  • 본 연구에서는 냉간단조 헬리컬 피니언 기어(helical pinion gear)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절삭기 어와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첫째, 단조 기어와 기계가공 기어에 대하여 열처리 전 · 후의 치형 곡선(involute profile) 변화량을 3차원 측정기를 사용하여 측정데이터와 기준 설계치수를 정량적으로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컬 피니언 냉간단조기어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절삭기어 대비 특성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먼저 열처리로 인한 치형곡선의 치수변화량과 리드각의 변형량을 측정하고 잔류응력의 변화량을 측정하여 정량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였다.
  • 끝으로 단조품과 기계가공품의 경도 및 조직을 분석하고 치형 강도 테스트를 통하여 제조 공정에 따른 기어의 강도 특성을 비교 · 분석 하였다. 이는 기계가공품과 단조품의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여 파단강도와 저항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치형 굽힘강도 시험은 기어가 구동시 치형에 가해지는 하중과 변위를 실제상황과 동일하게 모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ig. 6 과 같은 JGMA 4102-01 규격의 지그를 제작하여 기계가공품과 단조품의 강도 시험을 진행함으로써 각 소재별 하중-변형량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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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컬 기어가 국내에서 대부분 절삭가공으로 생산되고 있는 이유는? 특히 자동차의 변속기 및 차동장치용 부품들은 상당수가 기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어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스플라인(spline), 직선형 베벨 기어(bevel gear), 스퍼기어(spur gear) 등이 정밀단조 기술을 이용하여 제조되고 있다. 그러나, 헬리컬 기어(helical gear)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변속기에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헬릭스 각도(helix angle) 및 형상의 제어와 치수 정밀도를 충족시키기 어려워 국내에서는 대부분이 절삭가공으로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 발전에 따른 수요의 증가로 인하여 선진국의 경우 오래 전부터 냉간 단조 공정을 이용한 헬리컬 기어를 대량생산 중에 있다[1~5].
정밀단조기어의 장점은? 정밀단조기어는 절삭가공 제품보다 낮은 재료 소비율과 높은 생산속도로 인하여 대량 생산이 유리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기계적 특성이 우수 하여 각종 구조물 및 수송기(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의 핵심 부품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의 변속기 및 차동장치용 부품들은 상당수가 기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차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기어의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스플라인(spline), 직선형 베벨 기어(bevel gear), 스퍼기어(spur gear) 등이 정밀단조 기술을 이용하여 제조되고 있다.
냉간 단조 공정이 갖고 있는 단점과 이에 따른 연구방향은 어떻게 되는가? 일반적으로 냉간 단조 공정은 치형의 절삭 가공공정을 대폭적으로 생략할 수 있어 경제적 및 생산적인 측면에서 저원가, 고효율의 장점을 가지며, 절삭가공에 비해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반면에 소재의 탄성 및 열처리 변형으로 인한 치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치수 정밀도를 만족시키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Lee 등[6]은 단조형 스퍼기어용 소재의 정도가 치수정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Choi 등[7]은 수치 해석을 통하여 금형과 단조품의 치형 형상 변화를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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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 K. Samanta, 1976, Helical gear: a noble method of manufacturing, Proc. 4th N. Am. Metalworking Res. Conf. Battle's Columbus Labs, Soc. Mech. Eng., Columbus , OH, USA, pp. 199-205. 

  2. K. Ohga, K. Kondo, T. Jitsunari, 1985, Research on precision die forging utilizing divided flow, Bull. J. Soc. Mech. Eng., Vol. 28, No.244, pp. 2451-2459. 

  3. F. Dohmann, O. Traudt, 1987, Metal flow and tool stress in cold forging of gear component, Adv. Tech. Plast., Vol. 2, pp. 1081-1088. 

  4. Y. B. Park, D. Y. Yang, 1999, Study on precision cold forging of helical gear, Trans. Mater. Process., Vol. 8, No. 4, pp. 385-392. 

  5. S. Chung, J. H. Park, C. Kim, C. H. Kim, J. C. Choi, 2002, 7th Forging Symp.(Kyoung Hoan Na), Kor. Soc. Tech. Plast. Conf., Changwon, Kor., pp. 85-91. 

  6. J. H. Lee, Y. S. Lee, J. J. Park, 1996, Dimensional accuracies of cold-forged spur gears, Trans. Mater. Process., Vol. 5, No. 2, pp. 115-121. 

  7. Y. Choi, J. C. Choi, 1998, Forging of helical gears : upper bound analysis and experiments, Met. Mater. Int., Vol. 4, No. 4, pp. 747-754. 

  8. H. J. Kim, S. C. Choi, D. J. Lee, H. Y. Kim, 2006, Analysis of the carburizing heat treatment process for SNCM alloy steel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Trans. Kor. Soc. Mech. Eng., Vol. 30, No. 10, pp 1284-1292. 

  9. K. Y. Bae, Y. S. Yang, B. O. Park, 2010, Analysis of deformation of automotive helical gear in heat treatment of carburized quenching, J. Kor. Soc. Precis. Eng., Vol. 27, No. 11, pp 84-91. 

  10. Y. C. Kwon, J. H. Lee, C. M. Lee, Y. S. Lee, 2007, Dimensional changes and residual stress of spur gear according to the manufacturing processes-comparison of cold forging part with machining part , Trans. Mater. Process., Vol. 16, No. 8, pp. 575-581. 

  11. D. Y. Ju, C. Liu, T. Inoue, 2003, Numerical modeling and simulation of carburized and nitride quenching proces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143, No. 12, pp. 880-885. 

  12. N. R. Chitakara, M. A. Bhutta, 2001, Shape heading of planes and solid spur gear forms : an analysis and some experiments, Int. J. Mech. Sci., Vol. 43, No. 4, pp. 1073-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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