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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Harbor Crane Ship의 저항 추정
Estimation of Resistance of Smart Harbor Crane Ship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1, 2012년, pp.1 - 5  

신현경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김민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정원진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하용확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increasing container ships' volume continuously, the conceptual design "Smart Harbor" of newly logistics processing system has been suggested. It is necessary to estimate resistance and horsepower for the selection of an appropriate propulsor at the initial design stage of Smart Har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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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속 양하역을 위한 새로운 개념인 Smart Harbor Crane Ship의 저항을 도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모형선 실험 및 CFD를 통한 저항추정을 해 보았다.
  • 이렇게 도출한 신개념 Smart Harbor Crane Ship의 저항을 이용하여 실선의 저항을 추정하고 최종적으로 마력추정을 통하는 것이 최종목표라 하겠다. 마력추정을 함에 있어 Barge선의 선박 특성을 유념하여 실선의 저항값과 마력추정값을 생각해봐야 하며 앞으로 Crane Ship에 관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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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항 추정에는 어떤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가? 저항 추정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모형 시험을 통하여 선박의 저항을 구하는 것이 가장 일반화 된 방법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전으로 CFD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Kim, et al.
Smart Harbor은 어떤 시스템의 예인가? 최근 초대형 컨테이너선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새로운 항만물류 시스템이 미래 경쟁력의 요인이 될 전망이다. 최근 연구되고 있는 Smart Harbor 또한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Smart Harbor의 장점은? 최근 연구되고 있는 Smart Harbor 또한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Smart Harbor는 육상의 부두를 해상으로 옮긴 것으로 수심이 얕은 항구나 지형적인 제약을 극복할 수 있고 고속양하역 시스템으로 인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고속양하역이 가능한 Smart Harbor Crane Ship의 추진기관 선정을 위한 저항 및 마력 추정은 Smart Harbor 기본설계를 위한 필수요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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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oo, K.T. Han, J.M. Song, I.H. & Shin, S.C., 2003. Viscous Flow Analysis for the Rudder Section Using FLUENT Cod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0(4), pp. 30-36. 

  2. Kim, B.N. Kim, W.J. Kim, K.S. & Park, I.R., 2009.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Model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3), pp. 219-231. 

  3. Kim, H.J. Chun, H.H. & Choi, H.J., 2007. Development of CFD Based Stern Form Optimization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6), pp. 564-571. 

  4. Kim, W.J. Kim, D.H. & Van, S.H., 2000. Develpment of Computational Methods for Viscous Flow around a Commercial Ship Using Finite-Volume Method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4), pp. 19-30. 

  5. Kim, K.S. Park, I.R. & Van, S.H., 2007. RANS Analysis for Obliquely towed KVLCC tanker with free surfa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 pp. 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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